대선이 끝나면서 고성과 통영의 통합에 대한 절차가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고성군수와 통영시장에게 통합을 권고하게 되는데, 이때 지자체장은 의회에 의견을 묻는다. 의회는 의원들의 의견을 묻는 투표를 진행하는데, 여기서 가결되면 주민투표가 필요없다. 만약 부결되면 주민투표를 하게 된다. 고성군과 통영시 두 곳 모두 의회에서 가결되면 주민투표없이 각각 동수로 참가하는 위원회에 합류해 통합시 명칭과 통합청사 등 통합에 따른 모든 논의가 본격 진행된다. 현재까지 동향으로 고성군의 경우 의회에서 부결될 것으로 예상되며, 통영시의회는 가결될 것으로 예상되나 한편으론 통영시의회 역시 가결은 장담할 수 없다는 분위기여서 만약 모두 부결된다면 주민투표에 의해 결정될 수밖에 없다.

지난해 여론조사에서 고성과 통영의 통합에 대한 여론은 고성의 경우 약 63%, 통영시의 경우 52%대였다. 현재의 여론추이를 봐서도 고성이 통합에 찬성하는 여론이 높은 것이 사실이다.

고성의 경우 지난해 본지가 경남도 지역신문발전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실시한 고성과 통영 통합추진 찬반토론회를 비롯 2회에 걸쳐 토론회를 개최한바 있으며, 올들어 고성군 거류면에 있는 동부농협에서 고성군과 통영시 통합행정도시 대책토론회를 개최한바 있다.

이번 토론은 찬반토론 보다는 통합의 당위성에 대한 언급과 통합시 명칭과 통합청사 등에 대한 언급 등이 있었다. 대체적인 여론은 의원들과 공무원들은 기득권 문제 때문에 반대하고 주민들은 찬성율이 높다는 것이다. 아울러 통합에 대한 관심과 열의가 고성에서 높게 나타나고 있지만, 통영에서는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일부 고성군 주민들과 관계자들은 통영에서도 토론회 등 구체적인 논의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피력하고 있다.

토론회에 통영을 대표해 참석한 박현표 통영시민발전협의회 부회장 역시 통영에서의 통합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시들어진 것이 사실이라며, 시민들이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주민투표 등을 통해 통합이 결정되면, 통합시 명칭과 통합 청사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될 것이다. 통합시 명칭의 우선순위는 역사성과 발전성 등을 종합해 결정해야 하며, 통합 청사는 어려운 지자체 사정상 새로 짓는 것보다는 기존 청사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향후 거제시와의 통합을 염두에 두고 논의돼야 한다. 통합은 곧바로 주민들의 생활에 변화를 가져오는 만큼 관심을 갖고 충분한 협의를 통해 바람직한 통합이 되도록 준비해야 한다.

<채흥기 기자 6444082@hanmail.net>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