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청년단회관 보존을 위한 세미나가 지난 18일 통영문화원 동락마루에서 진행됐다. 3.1독립운동 만세 전후 통영청년운동의 산실로 인정받고 있다. 그럼에도 통영시는 청년을 위한 지원과 정책 예산, 전담부서는 미비하다.

서울은 지난 2013년 10월 고용 정책에 초점을 맞춘 서울특별시 청년일자리 기본 조례를 만들었고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허브 민관 거버넌스도 구축했다.

광주는 자치행정국 산하에 청년인재육성과를 두고 있고 광주청년센터 the 숲을 개관했다.

지난 5일 성남시는 전국 처음으로 시행되는 ‘청년배당’ 사업을 위해 대상자 접수를 한다고 밝혔다. 자격은 성남시에서 3년 이상 거주한 만 24살(1991년 1월2일~1992년 1월1일 출생자) 시민 1만 1,300여명이지만, 이 사업은 중앙정부의 반대로 결국 법정으로 가게 됐다.

성남시는 청년배당 등 이른바 ‘3대 무상복지 사업’에 대한 경기도의 대법원 제소를 ‘자치권 청부 자해’라고 비판하며 법적 투쟁에 나서는 한편 청년배당금 113억 원은 지난 20일부터 주민자치센터를 통해 올 1분기 지급분 1인당 12만 5,000원씩을 지급한다.

옥천신문이 밝힌 청년지원 조례가 존재하는 지자체는 부산 금정구 청년문화 활성화 지원 조례, 부산광역시 청년일자리 창출 지원 조례, 서울특별시 강남구 청년창업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경기도 청년 기본 조례, 광주광역시 청년 미취업자 중소기업 취업지원에 관한 조례, 광주광역시 청년일자리 창출 기본 조례, 전라남도 청년발전 기본 조례, 창원시 청년취업센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등이 있어 통영시가 뒤쳐지지 않기를 바랄뿐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