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종복, 모두가족봉사단 발대식

통영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이중기)에서는 지난 12일 모두가족봉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2016년 가족봉사활동을 다짐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고, 21가정(52명)이 참석했다. 센터에 소속된 가족봉사단은 2010년부터 현재까지 부모와 자녀로 이루어진 2인 이상의 가족을 구성해 매월 1회 이상 토요일에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올 해는 2015년과 동일하게 기관방문, 환경정화, 유기견 돌봄으로 3그룹으로 나눠 활동하게 된다. 노인요양시설에 방문해 어르신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체험을 하고 가족이 가진 재능을 나누는 활동, 관광지 주변청소를 하는 환경정화활동, 유기견 산책활동으로 가족들이 지역사회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가족봉사만의 즐거움을 느낀다는 데에서 만족도가 높다.

한편, 2016년에는 기존 24가정과 신규 6가정을 추가 모집해 30가정(약 100명)으로 운영하고, 다문화가족과 비다문화가족이 함께하는 봉사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다.

삼강엠앤티(주), 공룡세계엑스포 입장권 1,000만원 기탁

동해면에 소재한 삼강엠앤티(주)(회장 송무석)는 15일 오전 10시, 군청을 방문해 1,000만원 상당의 '2016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 티켓을 기탁했다.

송무석 회장은 “이번 엑스포 입장권 지원으로 소외되기 쉬운 저소득층이 즐거운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나눔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고성군은 기탁받은 티켓을 관내 저소득 가구에 전달해 2016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를 관람할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2016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는 올해가 네 번째로 ‘공룡, 희망의 빛으로 미래를 열다’라는 주제로 오는 4월 1일 부터 6월 12일까지 73일간 개최된다.

농업자치대학 선도농업인재양성과정 입학식

고성군(군수 최평호)은 지난 15일 오후 농업기술센터 생명환경연구소 소강당에서 제8기 선도농업인재양성과정 입학식을 가졌다.

최평호 고성군수를 비롯한 주요내빈과 입학생 등 총 40여 명이 참여한 이날 입학식에서는 자치대학 운영방향과 학사일정을 안내하고 입학생 소개 및 어울림의 시간을 가졌다. 고성군은 농업 특성화교육으로 농업인 삶의 질 향상과 농업경쟁력을 제고하고자 선도농업인재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개강한 선도농업인재양성과정은 1년 과정으로 26회에 걸쳐 다양한 작물이론, 친환경농업 이론 등 이론 강의와 현장 교육을 병행한다.

세방(주) 삼천포지점, 실버카 20대 기탁

종합물류기업인 세방(주) 삼천포지점(지점장 이재훈)은 지난 15일 오전 하이면사무소(면장 배형관)를 방문해 지역 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에게 전달해달라며 실버카 20대(300만원 상당)를 기탁했다. 실버카는 세방(주)삼천포지점 직원들이 지난해 연말 자체 벼룩시장을 열어 얻은 수익금으로 마련했다. 직원들은 사업장이 소재해 있는 하이면민들을 위한 활용 방안을 고민하던 중 어르신들이 낡은 유모차에 의지해 보행하는 것을 보고 안타까워하며 마련하게 됐다. 이재훈 지점장은 “사업장이 위치해 있는 하이면 지역 주민들을 위해 나눔 활동을 하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지역을 위해 봉사 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세방(주) 삼천포지점은 하이면 덕호리 한국남동발전(주)삼천포본부에 위치해 있는 물류부분 협력 업체이다.

거제문협 정현복 계간 문장 시부문 신인상

거제문인협회 정현복 사무국장이 계간 문장 21 ‘봄호’ 에 ‘이렇게 비 내리는 날에는’ 외 4편으로 ‘시 부문’ 신인상을 수상했다.

이문걸·김철 시인 등 심사위원은 정현복의 ‘이렇게 비 내리는 날에는’외 4편의 시는 “추억의 공간속에 자신을 그려 넣고, 자연을 이야기 하면서 그 속에 생명의 소중함을 담아내어 지나온 과거의 회상과 현실의 직시를 물 흐르듯 담담한 어조로 건저 올린 따뜻한 마음이 였보였다”고 평했다. 정현복 사무국장은 당선소감에서 “익지 않은 풋시를 당선작으로 선정해준 심사위원들께 감사를 드리며, 겸손한 자세로 더 열심히 노력하라는 마중물로 생각하고 열심히 시 쓰기에 정진 하겠다”고 말했다. 정현복 사무국장은 2015년 문장 21 수필 신인상 수상, 거제수필문학회 부회장, 거제문인협회 사무국장을 맡고 있는 등 활발한 문학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우리노인통합지원센터, 미술치료 강의

한우리노인통합지원센터(센터장 김분연)는 지난 10일 거제면 지역에 계시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주미숙 종이접기 강사님이 디자인 색종이로 예쁜 휴지케이스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 하였고 직접 어르신들께서 만드신 휴지케이스를 각자 소장할 수 있도록 지원 하였다. 한 어르신은 “선생님도 좋고 종이접기도 어렵지 않고 잘 따라할 수 있어서 참 재밌고 꾸준히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우리노인통합지원센터에 지속적인 재능기부를 하고 있는 주미숙 강사님은 “프로그램을 할 때마다 어르신들께서 잘 따라하실 수 있고 즐겁게 만들 수 있는 종이접기를 연구하며 작품을 보고 너무나 좋아하시는 모습에 뿌듯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한편, 한우리노인통합지원센터는 지역사회에 계시는 어르신들께 다양한 여가활동 프로그램진행하고 있으며 지역에 계시는 어르신들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문의는 055-632-2080.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한국어교육 개강

거제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박진희)는 지난 7일 결혼이민자, 중도입국자녀, 외국인, 북한이탈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2016년도 한국어교육 정규과정 개강식을 가졌다. 지난 한 해 동안 실시한 한국어교육에는 정규반 총600시간(6개반) 총203명(연인원 4,023명)의 결혼이민자와 외국인, 중도입국자녀가 한국어교육에 참여했다. 2016년에는 수준별 한국어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지난 7일 130여명의 대상자가 참석한 가운데 한국어교육을 위한 종합적인 배치평가를 실시했다.

한편 거센터는 취․창업교육, 통․번역서비스, 상담 및 멘토링 사업, 남편 서포터즈사업, 다문화가족 자녀 주말공부방, 지구촌 다문화 이동도서관, 다문화가정 산모도우미, 이중언어 환경조성사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으며 결혼이민자, 중도입국자녀, 외국인(노동자, 자녀), 북한이탈주민일 경우 간단한 센터 회원등록 후 이용가능하다.

거제면주민자치센터 어르신건강교실

거제면주민자치센터 어르신 건강교실은 2013년부터 올해로 4년째 운영 중이다. 지난 8일 어르신 건강교실은 매주 화요일 오전 10:30부터 한 시간 동안 어르신들에게 적합한 신체활동을 음악에 맞추어 진행돼 농어촌지역에 안성맞춤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거제면주민자치위원장 이두문은 “우리 어르신들이 건강하길 바라며 주민자치센터에 활기가 생기는 것 같아 기쁘다”고 축사를 했다.

일운면 목요야간민원실 운영

일운면(면장 최동일)에서는 오는 10일부터 매월 둘째, 넷째 주 목요일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목요야간민원실을 운영한다. 바쁜 직장인 및 맞벌이 부부, 학생과 같이 생계 또는 학업 등의 이유로 일과시간 내에 행정기관 방문이 곤란하여 민원업무처리에 어려움을 겪었던 주민들은 주민등록등초본 및 인감증명을 포함한 제증명 서류발급은 물론이고 각종 주민등록 신고업무가 가능하게 되어 그간의 불편을 다소나마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야간민원실은 세무관련 업무도 병행해 운영, 지방세 납부고지서 재발급 및 신용카드수납도 가능하며, 지방세 제증명 발급을 포함해 기타 지방세 관련 상담 등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고성군, 봄철 유해야생동물 기동포획단 운영

고성군(군수 최평호)은 유해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오는 14일부터 5월 13일까지 2개월간 ‘2016년 봄철 유해야생동물 기동포획단’을 운영한다. 군은 멧돼지, 고라니 등 유해야생동물로 인한 피해가 증가함에 따라 고성군수렵인연합회로부터 모범 엽사 9명을 추천받아 2개조로 편성하고 전읍·면을 대상으로 포획 활동을 한다. 야생동물에 의한 농작물 피해 발생 시 해당 읍ㆍ면사무소나 군청 환경과(☎670-2406)로 신고하면 봄철 기동포획단이 즉시 출동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