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회의 개최

고성군은 지난 5일 오전 군청 중회의실에서 박재하 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공동위원장을 비롯해 위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주요 안건은 2015년 지역사회보장 시행결과 관련 심의로 세부 사업에 대한 발표와 토론, 심의, 의결 순으로 진행됐다.

2015년 지역사회보장계획 비전을 ‘체감형 복지실현, 행복한 고성’으로 정하고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회복지 실현 △소외계층이 살기 좋은 복지도시 구축 △건강한 보육환경 및 여성의 사회참여 강화 복지서비스 제공 이라는 3대 전략목표를 수립해 군민의 복지증진에 기여했다.

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는 사회보장계획 수립 및 평가에 관한 심의 기능 등을 수행하는 민·관 협력기구로 군민 중심의 맞춤형 복지구현에 기여하고 있으며 위원 29명으로 구성돼 있다.

 

찾아가는 치매 인지 재활 프로그램 운영

고성군(군수 최평호)은 인지재활이 필요한 경증 치매환자 및 인지저하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치매인지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군은 치매 어르신들의 치매 정도나 교육 수준 등 개인차를 고려해 올해부터 찾아가는 개인별 맞춤형 개념을 도입했으며 이번 프로그램은 4월부터 11월말까지 치매어르신 100여 명을 대상으로 방문보건간호사 등이 각 가정을 방문해 진행된다.

주요 프로그램은 뇌인지 건강체조와 주의집중력훈련, 색종이와 그림퍼즐 및 회상요법을 활용한 인지훈련, 만들기를 통한 두뇌건강훈련 등으로 구성됐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노인들에게 기억력, 판단력, 계산력, 시공간능력 등 뇌 인지기능 향상과 신체적인 건강유지 활동은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다”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 스스로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능력을 고취시켜 나가겠다”고 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과 치매조기검진 및 예방·상담은 고성군보건소 방문보건담당(☎670-4053)으로 문의하면 된다.

 

고성군여협, 이주여성에게 출산용품 전달

고성군여성단체협의회(회장 이외숙)가 관내 출산한 결혼이민자들에게 친정엄마 같은 사랑을 전달해 훈훈함을 더했다.

고성군은 고성군여성단체협의회가 4일 오전 10시,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출산한 다문화가정 7세대를 대상으로 각 가정을 방문해 출산용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낯선 나라에서 출산의 어려움을 겪은 결혼이민여성에게 친정 엄마와 같은 사랑으로 마음을 위로하고 안정을 되찾아 주고자 마련됐다.

고성군여성단체협의회 회원들은 각 가정을 직접 방문해 아기옷, 기저귀 등 출산용품을 전달하며 출산 격려와 함께 초보 엄마의 양육 고충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육아정보들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출산용품을 지원받은 베트남 출신의A 씨는 “따뜻한 마음으로 방문해주신 분들을 보니 고국에 계신 친정엄마 같아 눈물이 났다”며 “많은 선물을 들고 찾아와서 다양한 이야기를 해주셔서 너무 감사하다”고 말했다.

 

동해면청년회, 공룡엑스포 성공 기원 산행

동해면청년회(회장 최규동) 회원 10여 명은 지난 3일,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구절산 정상에서 2016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의 성공과 면정 발전을 다짐하는 기원제과 함께 회원 간의 친목과 화합을 다지는 산행을 가졌다.

최규동 회장은 “공룡엑스포의 성공과 면정 발전을 기원하는 회원들의 뜻을 모아 산행을 계획하게 됐다”며 “지난 4월 1일 개최한 공룡엑스포가 꼭 성공적인 축제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동해면청년회는 기초질서 확립 캠페인 전개 및 경로위안행사, 해맞이행사 등 각종 행사 시 자원봉사자로 활동하며 살맛나는 동해면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이젠톡, 공룡엑스포에 무전 단말기 지원

(재)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조직위(위원장 최평호)는 (주)이젠톡으로부터 업무용 무전기 및 광대역 LTE-PTT 단말기를 지원받았다.

통신기기 전문 임대 사업자 (주)이젠톡 박승호 대표이사는 지난 24일 공룡엑스포 행사 운영과 성공을 지원하기 위해 빈영호 사무국장에게 일반 무전기 200대, 광대역 무전기 20대를 전달했다.

박승호 대표이사는 “고성군민의 자랑인 공룡엑스포의 성공을 기원하며 작은 보탬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무전통신 단말기를 무상으로 임대한다”며 “고성인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2016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 홍보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주)이젠톡은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2015년 광주유니버시아드 , 2015년 문경세계군인체육대회에 무선 통신망(FRS 3,300대 / LTE-PTT 850대) 단말기를 임대한 업체로 통신 단말기 임대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다.

 

고성군 제4기 자원봉사대학 수료

고성군(군수 최평호)은 지난 31일 오후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제4기 고성군자원봉사대학 수료식’을 개최했다.

‘고성군자원봉사대학’은 자원봉사에 관심 있는 군민들을 대상으로 자원봉사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체계적인 자원봉사활동을 유도하기 위해 2014년부터 자원봉사에 관련한 다양한 전문 강의 및 프로그램을 진행해오고 있다.

제4기 자원봉사대학에서는 소통과 공감, 성공이 아닌 성장에 초점을 맞춰라, 손․어깨 마사지 기술 등 자원봉사에 관련한 다양한 주제로 7회에 걸쳐 강의를 진행했다.

회를 거듭할수록 높아지는 인기와 관심 속에 제4기 수료생은 역대 가장 많은 47명이 수료증을 받았다. 수료생들은 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고성남산라이온스 이웃돕기 실천

고성남산라이온스(회장 장정화)는 지난달 29일 오전, 저소득층 어르신들을 위한 의미있는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고성남산라이온스는 거동이 불편한 저소득층 어르신들을 위해 실버카 7대를 기증했다. 또 생신을 맞으신 독거 어르신 4분을 선정해 사랑의 무료급식소 ‘혜광’에서 생신잔치 행사를 가졌다.

한편, 고성남산라이온스는 2016년 고성군 자원봉사 우수프로그램 공모전에 선정된 단체로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저소득층을 위해 이웃돕기 바자회, 실버카 지원 사업, 무료급식 지원 사업 등 지속적으로 펼쳐 오는 등 어려운 이웃들과 나눔을 실천해오고 있다.

 

연초면, 연산홍 등 500본 식재

연초면(면장 옥상종)과 환경사업소 하수처리과(과장 원철승)는 제71회 식목일을 맞이해 지난 5일 연초면 오비리 초원빌라 주민들과 함께 식목행사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초원빌라 주민 10여명, 연초면과 하수처리과 직원 20여명이 참여하여 초원빌라 입구 도로변 화단 200㎡에 연초면에서 준비한 수국 50주, 국화 200본, 하수처리과에서 준비한 연산홍 200주 등을 식재했다.

 

경상남도생활체육 대축전 준비 보고회

거제시는 지난 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권민호 시장 주재로 제27회 경상남도생활체육대축전 추진계획 보고회를 갖고 경기장 시설, 숙박, 교통, 홍보, 안전관리 등 대회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계획을 일일이 점검했다.

제27회 경상남도생활체육대축전은 오는 10월 21일 거제시 종합운동장에서 개회식을 시작으로 23일까지 3일간 거제시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대축전의 경기장은 총 35개소로 공공시설 19개소, 학교시설 6개소, 민간시설 5개소, 기타 5개소다. 시는 5월까지 시설물 점검을 실시하여 9월까지 개·보수 및 편의시설을 정비한다.

 

수양동 자율방재단 방재 점검

수양동자율방재단(단장 유춘길)은 지난달 28일 3월 월례회를 실시하고 방재장비 가동 점검 및 위험지구 예찰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참여자들은 자연재해 방재를 위한 시설물과 재해 발생시 조치사항, 주민행동요령을 숙지하고 방재장비인 양수기 사용방법을 익히는 등 방재단으로서 임무수행에 필요한 사항을 점검하며 수해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참여하겠다는 굳은 의지를 표명했다.

또한, 수양마을 이솝유치원 인근 도로에 대한 예찰활동을 실시하고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는 부분에 대한 사업의 필요성을 수양동주민센터 통보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