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진 통영시장.

통영시의회, 4월 임시회서 조직개편안 결론
공직내부, 6개월에 3연속 조직개편...행정력 낭비
김 시장, 5월 1일자 국장1명.과장5명 등 승진 예고

김동진 시장이 퇴임 3개월을 앞두고 승진 인사가 수반된 조직개편을 강행하면서 안팎에서 비난여론이 일고 있다.

통영시는 올해 개정(대통령령)된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을 빌미로 도내 시.군 중에서 유일하게 1개의 국 신설에 나서고 있다.

이번 개정안이 적용되는 인구 10~15만 도농복합시의 경우 1개의 국을 지자체 여건에 맞게 신설할 수 있다.

하지만 통영시의 경우 지속적 인구감소 추세와 예산규모 등에 비춰보면 1개국 증설이 타당한 지 의문스럽다. 같은 사천시와 밀양시는 지방선거 이전에 국 증설 계획이 없다.

만약 오는 4월 통영시의회에서 조직개편안이 통과되면 통영시는 1국 4과 1사업소를 신설한다. 모두 26명의 공무원이 증원된다. 현재의 3국 2담당관 24과 2직속기관 1사업소에서 4국 2담당관 28과 2직속기관 2사업소로 개편될 예정이다.

김 시장은 조례가 통과되면 5월1일자로 국장(4급) 1명과 과장(5급) 5명, 6급 3명 등 승진인사도 예고했다.

지난 13일 의원간담회 자리에서 행정과장으로부터 조직개편안이 구체적으로 보고되자 의원들의 비판여론이 쇄도했다.

손쾌환 의원은 오는 12월 없어질 관광개발국이 고려되지 않았고, 도내에서 유일하게 통영시만 지방선거 전에 개편하는 이유를 물었다.

강정관 의원은 농업기술센터 미래먹거리 담당과의 증설 필요성을, 문성덕 의원은 수자원공사에 상수도업무 상당부분을 위탁하고도 상하수도과를 수도과와 상수도과로 분리 증설하는 문제를 지적했다.

배윤주 기획총무위원장은 “김 시장의 개인적 설득에 ‘입장은 이해하지만 조직개편은 차기 시장에게 맡겨야 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7월 취임할 차기 시장이 자신의 공약을 중심으로 새로이 조직개편을 하는 것은 당연하다. 때문에 발목 잡는 조직개편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통영시청 공무원 대부분은 자신의 밥그릇이 늘어나는데 반대할 이유는 없지만, 몇 개월 후 차기시장의 조직개편이 예견되는 상황에서 결국 민원인 혼란과 행정력 낭비만 초래한다는 반응이다.

김 시장이 퇴임을 앞두고 조직개편을 강행하자, 공무원 승진 인사에 목적이 있다는 의심어린 여론이 일고 있다. 김 시장이 퇴임하면 승진 보장이 어려운 측근 인사들을 승진시키려 한다는 것이다.

또한 김 시장이 한국당의 시장 예비후보 중 자신의 퇴임 후를 가장 안전하게 보장해 줄 A후보를 밀고 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여론은 더욱 나빠지고 있다.

이에 대해 A후보는 “김 시장이 알아서 도와주는 것을 거부할 이유는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주변에선 김 시장이 밀어준다는 소문이 A후보에게 오히려 역풍이 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통영시 행정과장은 조직개편 강행에 대해 “도시재생사업에 전담과 신설로 효율적인 추진과 7월 취임할 차기 시장의 업무를 도와주는 배려 차원이다”는 궁색한 이유를 내놨다.

한편, 오는 4월 2일부터 개회되는 통영시의회 기획총무위가 조직개편안에 대해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받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