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가 끝난 후 전국적으로 폭염이 예보된 가운데 본격적인 무더위에 따른 일사병·열사병 등 ‘온열질환’에 대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지난 5년간(2013년~2017년) 전국적으로 총6,500여명의 온열 질환자가 발생했다. 이 중 40%(288명)는 논밭/작업장 등 실외에서 12시~17시 사이에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낮 시간대 바깥활동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온열질환자의 56.4%(3,699명)는 50세 이상이며 온열질환으로 인한 사망자 중 75.9%(41명)가 50세 이상으로 나타나 장년과 고령층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는 건강수칙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므로 물 자주마시기,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하기 등 건강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폭염 시에는 갈증을 느끼기 이전부터 규칙적으로 수분을 섭취해야하며 어지러움, 두통, 메스꺼움 등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작업을 중단한 뒤 시원한 곳에서 휴식을 취해야 한다.

특히 음주 또는 다량의 카페인 음료를 마신 후 작업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심혈관질환, 당뇨병, 뇌졸중 등이 있는 사람은 폭염에 취약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온열질환자 발생 시 환자에게 수분보충은 도움되나 의식이 없는 경우 질식위험이 있으므로 음료수 등을 억지로 먹이지 않도록 하며 신속히 119에 신고하여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김미영/ 통영시 건강치매정책과

키워드

#N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