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arpsichord

 14세기경 이탈리아 또는 플랑드르 지역에서 고안된 건반악기인 하프시코드(Harpsichord)는 현을 뜯어서 소리를 내는 악기입니다. 피아노가 등장하기전 많이 사용했던 악기인데 합주 연주 때에는 통주저음을 담당하기도 했습니다. 다른말로 쳄발로라고 하기도 합니다.

2. homophony
 어떤 한 성부가 주 선율을 담당하고 다른 성부가 화성적으로 주 선율을 담당하는 성부의 반주를 담당하는 형식의 음악을 말합니다. 고전파 ·낭만파의 음악은 대부분이 호모포니양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3. incrociando
 이탈리아 어로 피아노를 연주할 때 두 손을 교차하여 연주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4. just intonation(순정률)
 음악에서 음높이를 결정하는 방법 중 수학적 계산에 의해 얻어진는 방식을 말합니다. 피타고라스에 의한 순정률을 비롯하여 계산하는 규칙에 따라 몇 가지 방식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순정률의 가장 큰 장점은 합주에서 완벽하게 아름다운 화음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순정률은 조를 옮길 경우 불협화음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반음과 온음 간격이 불규칙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를 옮겨야 하는 경우 원칙적으로 다시 조율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5. K.
 쾨헬이 정리한 모차르트 작품번호의 줄임말입니다. 혹은 커크패트릭이 정리한 스카를라티 작품번호의 줄임말로도 ‘K'를 사용합니다. 모차르트의 작품번호는 바로크 시대 바흐나 헨델 작품번호처럼 장르별로 정리된 것이 아니라 작곡된 순선대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6. kastrat(=castrato)
 라틴어의 동사 castrare(거세하다)에서 나온 말이며 변성기 전의 소년을 거세하면 성인이 된 후에도 여성의 소프라노나 알토의 성역을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소년들을 독일어로는 kastrat 영어로는 castrato 라고 부릅니다. 16세기 이후 가톨릭성당에서 많이 쓰였으며 17∼18세기의 이탈리아오페라에서도 많이 쓰였다고 합니다. 잘 아시는 영화 ‘파리넬리’가 이들을 다룬 영화입니다. 이후 비인간적인 행위라고 하여 금지시켰으며 오페라에서도 19세기 이후는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오늘날에는 카스트라토가 하도록 되어 있는 배역을 여성이 맡을 때에는 콜로라투라 알토가, 남성이 맡을 경우 카운터테너가 주로 하고 있습니다. 카운터테너는 카스트라토와는 다르며 가성(팔세토)을 구사하는 남성가수를 가리킵니다.

7. largo
 매우 느리게라는 뜻이나 폭 넓게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8. legato
 음과 음 사이를 매끄럽게 연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레가토로 연주되어야 할 음표에 그림과 같이 이음줄을 걸치거나, legato라고 나타내거나, 드물게는 양쪽을 모두 써서 명시합니다. 대립되는 주법에 스타카토, 레지에로 등이 있습니다.

9. lied
 독일가곡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리트의 종류는 폴크스리트(민요)·쿤스트리트(예술가곡)·코를리트(합창가곡) 등으로 나누어 집니다. 하지만 리트라고 할 때에는 대게 예술가곡을 말하며 독일 가곡을 예술로 발전시킨 음악가가 바로 슈베르트입니다.

10. maestro
 마에스트로 하면 흔히들 ‘지휘자’만을 떠오르시지만 원래 의미는 거장, 대 음악가, 대 스승 등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11. major
 장조를 말합니다. ‘도’음을 으뜸음으로 하여 스케일이 그려지며 3도와 4도, 7도와 8도에서 반음이 나타납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