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arch

행진곡, 진군곡을 말합니다. 클래식음악에서 march은 행진을 돕기 위한 행진곡을 말하는데 단순한 리듬을 기본으로 합니다. 형식적으로도 주제부, 트리오, 주제부 등으로 되어 있는 A B A 또는 A B A B―A와 같은 단순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베르디의 오페라 ‘아이다’ 중 개선행진곡이 매우 유명합니다.

행진곡에는 대관식행진곡, 결혼행진곡, 장송행진곡 같은 종류들이 있으며 베토벤의 영웅교향곡, 쇼팽의 피아노소나타 2번에서처럼 march가 곡의 일부로 녹아 있는 것들도 있습니다.

2. marster class

유명 연주자나 교사가 학생들을 청중들 앞에서 가르치는 수업을 말합니다. 학생들은 유명 연주자에게서 배움을 얻고 청중들은 음악이 어떻게 전수되며 음악인들이 바라보는 음악에 대한 시각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3. menuett(미뉴엣)

루이 14세때 소개된 프랑스 궁정 무곡으로 3박자 계통의 우아한 춤곡입니다. 바로크 시대에는 춤 모음곡의 한 악장이었으며 고전시대 교향곡이나 소나타의 세 번째 악장의 형식으로 사용되었고 이 경우엔 중간에 트리오라는 부분을 가지게 됩니다.

3박자 계열의 춤곡에는 미뉴엣, 사라방드, 파스피에등이 대표적입니다. 미뉴엣은 장식이 거의 없는 절제와 품위를 상징하여 미뉴엣이 연주될 때 전달되는 느낌은 간결하면서도 고상하고 예의바른 정서입니다.

참고로 3/4박자 곡의 강약은 학교에서 배우신대로 강-약-약입니다. 하지만 무곡의 경우 무곡의 종류에 따라 강약의 정형이 바뀝니다. 미뉴엣은 강-강-강입니다.

4. moll

독일어로 단조를 뜻하며 영어의 minor와 동의어입니다.

5. monophony

화성도 대위법도 없는 단선율의 음악 또는 그 양식을 말합니다.

단음악이라고도 합니다. 그리스어 monos(단일의)와 phōnē(음)의 합성어이며 호모포니 폴리포니에 대응하는 말입니다. 순수한 선율적 요소만으로 이루어진 이 모노포니음악은 음악 역사상 가장 오래 된 형태이며, 고대 그리스음악, 초기의 교회음악 및 중세의 세속가곡(트루바두르 ·미네젱거 ·마이스터젱거 등)의 음악, 13세기 에스파냐의 칸티가(cantigas), 이탈리아의 라우다(lauda) 등이 그 좋은 예입니다. 또한 악기의 반주가 따를 경우라도 그것이 창가 선율의 충실한 중복이거나 즉흥적인 장식을 하고 있는 정도의 것이라면 모노포니라 할 수 있습니다. 독일어나 프랑스어에서는 이 모노포니 대신 모노디(monodie)라는 단어가 쓰이고 있으나 이것은 일반적으로 17세기 초두의 반주가 딸린 독창곡을 가리킵니다.

6. motet

라틴어 가사를 가진 로마 카톨릭 교회의 무반주 합창곡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현대에서는 종교적인 가사를 갖는 무반주 합창곡 전반을 말합니다.

7. musical

단어 뜻만 보면 음악적인이라는 거지만 음악용어로서는 20세기 미국에서 말달한 대중 음악극을 뜻합니다. 오페라(Opera)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보다 분명한 발원으로는 18세기 경 유럽에서 성행되어온 '오페레타 (Opereta:희가극, 소형오페라)', 그리고 시와 이야기 외에 노래가 가미된 '발라드 오페라(Ballard Opera : 영국식오페라)'와 같은 예술 오락물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세계4대 뮤지컬로 흔히들 레미제라블, 캣츠, 오페라의 유령, 미스사이공을 꼽습니다.

8. nonet

9중주를 말합니다. 참고로 이와 유사한 장르를 나타내는 단어를 정리하면 다음의 표와 같습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