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함께 만드는 지속가능한 통영시 미래계획”

통영시(시장 강석주)는 지난 30일 시청 대강당에서 “시민이 함께 만드는 지속가능한 통영시 미래계획”이라는 주제를 놓고 시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원탁회의를 개최했다.

‘지속가능발전’이란 미래세대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현재 세대의 욕구를 충족시켜 나가는 것을 말하며, 유엔이 2015년 9월 채택한 ‘지속가능발전목표 2030’은 17개의 목표와 169개의 세부목표, 230개의 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세대의 필요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미래 세대가 사용할 경제, 사회, 환경 등의 자원을 낭비하거나 여건을 저해시키지 않고, 서로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것에 기초하여 개발을 비롯한 사회 안정과 환경이 선순환을 이뤄가는 것은 우리가 추구해야 할 올바른 가치다.

유엔이 제시한 목표에 부합하면서 통영시 실정에 맞는 ‘도시의 미래를 위한 지속 가능한 해법’을 찾기 위해, 다 방면의 시민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원탁회의를 위해 사전 시민들을 대상으로 ‘통영시 지속가능발전목표’ 수립을 위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342명이 참여 하였으며, 유엔의 17개의 목표 중 통영시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우선적인 것 10개를 선정하여 토론에 붙였다.

이날 행사에서 퍼포먼스로 색지에 ‘각자가 희망하는 통영시의 모습’을 간략하게 적어서 메시지가 담긴 희망의 종이비행기를 다함께 날리는 시간을 갖고, 이어서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강사의 설명이 있었다.

토론 1부에서는 ‘통영시 지속가능발전목표 세부목표 선정’를 주제로, 2부에서는 ‘시민이 제안하는 지속가능발전목표 지표’를 찾기 위해 그룹별 열띤 토론으로 다 양한 의견을 제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 통영시는 지속가능발전 의제 17개의 목표 중 통영시 실정에 맞는 개발과 보전이 조화를 이루면서도 통영 시민이 잘 살 수 있는 지표를 선정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강석주 통영시장은 “시민이 함께 만드는 지속가능한 통영시 미래계획이란 주제로 원탁회의를 개최하게 된 것을 의미 있게 생각하며 참석해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를 드리고, 경쟁보다는 협동의 힘이 중요함을 강조하면서 우리 모두가 통영을 사랑하는 마음과 혜안을 담아 개발과 보전이 조화를 이루고 통영 시민 모두가 잘 살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