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한 물 복지 실현 앞장!
통영시 상수도 제한급수 완전해제, 구체적 성과 크게 올려
노후관 교체, 관망도 전산화, 블록시스템 구축 등 효율적 관리

통영수도센터(센터장 한주헌)는 지난 2010년 9월부터 지방상수도 운영관리를 물 전문기관 K-water에 위탁해 운영해 왔다.

위탁 전 통영시 지방상수도는 극심한 관로 노후화로 공급 수돗물 절반 이상이 손실돼 실질 공급수량 대비 공급분이 턱없이 부족해 제한급수를 시행해 올 수 밖에 없는 실정이었다.
그러나 위탁 이후 K-water 통영수도센터는 노후관 교체와 관망도 전산화로 블록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효율적인 상수관망 관리에 주력, 특히 상수관망의 효율적인 관리와 원격 감시·제어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물관리기술 도입으로 과학적·효율적 물관리를 실현함으로써 지난해 9월 "통영시 제한급수 완전 해제"라는 큰 성과를 내게 됐다.

유수율 또한 수탁 전 40.9%에서 80.0%로 39.1% 향상시켜 수도 손실로 낭비되는 정수 구입비까지 크게 절감시키는 구체적 성과를 거두었다.

 

안정적 수돗물 공급 제한급수 전면해제...

통영시 50년 숙원인 제한급수 해제로 수돗물 상시 공급을 실현한 통영수도센터는 제한급수 해제 이후의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과 신규배수지 건설 대체로 약 50억원의 지역사회 재정기여 효과를 동시에 달성해 나가고 있다.
또한 개별 가정에 대한 수질검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시행하여 수돗물의 안전성 입증과 신뢰를 추구해 나가고 있다.
수돗물 안심제는 K-water 통영수도센터와 통영시가 협업으로 시행하고 있는 무료 수질검사제다.
수돗물 수질이 궁금한 시민은 누구나 수질검사를 의뢰할 수 있고, 수질연구소 직원이 직접 가정에 방문하여 무료로 수도꼭지 수질검사 및 결과를 알려주는 제도로, 수돗물 음용방법에 대한 안내도 받을 수 있고, 검사결과에 이상이 있을 경우 원인을 진단하여 개선방안까지 마련해 준다.
그리고 도서지역 상수도시설물 관리인 제도를 도입, 지역주민참여와 함께 위기 대응력을 높힘으로써 안정적 수돗물 공급과 지역 일자리 창출효과까지 거두고 있다.

 

통영시민 물복지에 힘쓰겠다

"우리의 생명을 지키는 건강한 수돗물은 일상의 공기와도 같은 존재다."라고 말하는 K-water 한주헌 통영수도센터장은 "K-water의 우수한 기술력과 역량을 바탕으로 건강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과 통영시민 물복지 향상에 더욱 더 힘쓰겠다."고 밝혔다.

 

나눔의 따뜻한 이웃사랑 실천도

통영수도센터는 ‘물로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든다’는 기치를 내걸고 물사랑나눔 펀드를 자체적으로 운영하며, 정기적으로 도남사회복지관을 방문 사회공헌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펀드 수익금은 ‘명절 맞이 정(情)나누기’, ‘도남사회복지관 나눔의 밤’ 행사에 직접 참여해 소외 받기 쉬운 ‘이웃 사랑 실천’ 기금으로 소중히 사용되고 있다.

통영수도서비스센터로 첫 문열어

K-water 통영수도센터는 지난 2010년 10월 상수도 운영의 효율화와 시설 현대화를 통해 원가절감과 안정적인 깨끗한 수돗물 공급 및 수도서비스 향상을 구현하기 위해 통영수도서비스센터로 첫 문을 열어 업무를 시작했었다.

이후 통영수도서비스센터는 통영수도관리단으로 1차 개칭된 이후, 2차 개칭을 거쳐 현재의 통영수도센터로 불리우게 되었다.

당시 통영수도서비스센터는 통영시와 K-water간에 맺어진 통영시 지방상수도 운영효율화사업 실시협약에 따른 것으로, K-water는 2010년 9월부터 향후 20년 동안 상수도사업 전반을 위탁받아 시설 개선, 운영관리, 고객 및 요금 관리 등 업무를 수행하기로 되어 있었다.

현재 통영수도센터는 센터장을 위시해 20명의 직원들이 안전한 수돗물, 건강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힘쓰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