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는 올해 8월 문광부에 지정신청,
지난 28일 조성계획 '성공' 프리젠테이션

2020년부터 5년 동안 최대 200억 원을 지원해주는 문화도시 지정여부가 12월초에 결정된다. 통영시는 결과를 긍정적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화도시는 문화적 기반과 역량을 갖춘 도시를 대상으로 장기적 관점에서 문화를 통한 지역발전 계획 전반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지원할 필요성을 느낀 정부가 오는 2022년까지 30개 내외 지정하는 것을 목표로 올해 처음 시행하는 사업이다. 경남에서는 김해와 통영 두 곳만이 지정신청을 했다. 김해는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4~5년 전부터 준비해 온 것으로 알려졌는데, 통영은 민선 7기가 출범하면서 첫 준비를 시작했다.

문화도시는 역사·전통 중심형, 문화산업 중심형, 사회문화 중심형, 지역자율형 등이 있는데 통영은 예술 중심형 문화도시로 지정 신청했다. 흔히 통영을 예향(藝鄕)이라고 부르는데, 예술 중심형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그야말로 국가가 공인한 예향이 되는 셈이다. 문학, 미술, 음악, 무용, 연극, 국악, 사진, 건축, 어문 등을 아우르는 문화예술진흥법에 근거한 문화도시가 된다.

하지만 갈 길은 아직 멀다. 통영은 8월에야 지정신청을 했고, 지난 11월 28일 문화관광체육부에서 우리가 제출한 조성검토계획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을 마친 상태에 불과하다. 이날 프리젠테이션에는 신청한 19개 시·군 가운데 17개만 참석했다. 12월초에 결정되는 것도 조성계획을 승인받는 것에 불과하고, 승인을 받으면 내년 한 해 동안 실행하는 예비사업을 컨설팅하고 모니터링한다. 이후 컨설팅 및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문화도시심의위원회의 심의절차를 거쳐 2020년에야 비로소 문화도시를 최종 지정하게 된다.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5년 동안 최대 200억 원을 지원받는다. 일단 모든 문화도시가 매년 15억 원, 총 75억을 기본사업비로 지원받는다. 문화가치 기반 사회생태계 구축사업에 투입할 수 있는 예산인데, 3억까지 문화도시센터 전문인력 인건비로도 사용가능하다. 나머지 매년 25억씩, 5년 총액 125억 원은 선별사업비로 각 지정문화도시마다 지원액수가 달라진다. 물론 총액은 국비와 지방비를 합친 금액이다.

정부는 문화도시 지정으로 대규모 시설 조성이 아닌 지역문화발전 종합계획을 지원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일회성 행사를 지양하고, 인력이나 콘텐츠 등 문화적 소프트파워가 지역사회발전으로 연결되는 문화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의미다. 결국 중앙정부가 주도하거나, 관이 주도하는 방식이 아니라 지역의 창의성과 책임성을 바탕으로 지역에서 출발하는 문화정책인 셈이다.
이를 위해 추진과정 전반에 걸쳐 민관 협력으로 환경진단, 평가,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도 준비하고 있다. 정부는 2020년부터 매년 5~10개를 지정해 2022년까지 30개 안팎의 문화도시를 지정할 계획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