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오전 국회 회의실에서 김병준 비대위원장 주재로 열린 비대위 회의 장면<사진/자유한국당 제공>

지난 11일 공관위 구성, 18~19일 후보접수 “전대 후면 너무 늦다”

오는 27일 전당대회를 앞둔 자유한국당이 4·3 보선 공관위를 구성하고 18일~19일 이틀간 심사신청을 받기로 해, 사실상 전략공천을 위한 수순을 밟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자유한국당 비대위는 지난 11일 4·3 재·보궐선거 공천을 위한 공직자추천관리위원회를 구성했다. 한국당 관계자는 “경남지역 국회의원 11명 전원이 조속히 공관위를 구성해 달라고 윤영석 경남도당위원장을 통해 요청했다”며 “혹시 경선이 있을 경우 물리적 기간을 맞추기 불가능할 것을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을 받아들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비대위는 경남도당이 추천한 김성찬 의원(재선, 창원·진해), 강석진 의원(초선, 산청·함양·거창·합천), 문숙경 당무감사위원회 부위원장, 유재섭 당 윤리위원, 하인하 당 윤리위원, 권오현 당 법률자문위원 등 6명을 아무런 이의제기 없이 전원 공관위원으로 선정했다. 문숙경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장이 공관위원장을 맡았다.

문제는 오는 27일 열리는 전당대회에서 선출되는 차기 지도부가 선정해야 할 공관위원 선임과 공천 작업을 현재의 김병준 비대위원장 체제에서 진행한다는 점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경선보다는 전략공천으로 가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비대위가 “혹시 경선이 있을 경우, 차기지도부에서 이를 진행하면 물리적으로 기한을 맞출 수 없는 상황을 대비한 것”이라고는 했지만, 전당대회에서 선출될 '새 당대표가 공천을 관리하는 것이 원칙'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4·3 보선은 오는 3월 14일~15일 이틀 간 후보자 등록신청을 받고, 21일부터 투표일 전날인 4월 2일 자정까지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사전투표는 3월 29일과 30일 할 수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