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 그것은 생명을 지키는 골든타임입니다.

- 생명을 살리는 기적의 4분,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미수동주민센터(동장 이승재)는 지난 14일 주민센터 3층 동민홀에서 주민자치 프로그램 노인건강체조교실 수강생을 대상으로 급성 심정지 발생에 대비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했다.

통영심폐소생술봉사대(대장 장명옥)에서 진행한 이번 교육은 일상생활에서 발생하기 쉬운 응급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하는 요령과 마네킹 및 자동제세동기(AED)를 이용하여 실습위주로 이루어졌다.

최근 신속한 응급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지만, 실제로 심정지 환자에게 심폐소생술을 시행한 비율은 10%이하라는 통계가 있고, 자동제세동기 또한 최근 확대 보급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해 그 활용성 및 효과가 떨어진다는 관련 보도가 있다. 대한 심폐소생술협회 통계에 따르면 급성 심정지질환에 의한 국내 사망자는 연간 2만5000여 명에 달한다고 한다. 급성 심정지 환자에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면 생존율이 3배 이상 높아지며, 4분 이내에 자동제세동기를 함께 사용하면 그렇지 않을 때 보다 2배 이상 생존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날 교육을 받은 수강생은 "이번 교육을 통해 위기 상황에서 한 사람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꼈으며 직접 체험하는 교육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전했다.

이승재 미수동장은 "최근 심폐소생술 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이번 교육을 통해 주변에서 발생하는 응급상황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중요한 순간에 귀한 생명을 지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