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도시재생사업 진행을 위해 총체적 노력 경주

'성공적인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한 최초의 주민참여형 중간지원조직 '통영시 도시재생지원센터', 본지는 오은석 통영시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의 도움말을 통해 지원센터의 역할과 주요사업 및 성과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았다.(편집자 註)

 

도시재생지원센터 역할에 대해
2013년에 제정된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해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광역·기초지자체에 도시재생지원센터를 설립, 현재 전국에 150여 개의 도시재생지원센터 및 현장지원센터가 운영 중에 있다.

통영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지난 2018년 8월 31일 개소해, 도시재생사업에서의 지원역할을 담당하는 중간지원조직으로 도시재생 업무의 총괄부서인 통영시 도시재생과와 재생사업지역 주민 사이에서 도시재생사업을 지원하고 추진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론 어떤게 있나?
현재 총 6개소의 사업지구에서 도시재생사업이 추진 중에 있다.
먼저 봉평지구 구)신아SB 부지를 중심으로 앵커시설을 조성해 배후 주거지역과 연계 개발하여 지역 내 일자리 창출과 소득증대와 같은 고용기반 구축을 목적으로 한 경제기반형 도시재생뉴딜사업과 정량동 주거 인프라 재정비를 통한 정주환경개선과 주민 공동체 강화를 목적으로 한 멘데마을의 주거지지원형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진행 중이다.

다음으로, 명정동 가죽고랑마을과 중앙동 창골마을을 중심으로 한 도시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새뜰마을사업)이 2개소에서 걸쳐 진행 중이다.

새뜰마을사업은 협소하며 가파른 골목길을 정비하여 보행환경을 개선해 집수리, 폐가 철거 등을 통한 주거환경 개선, 골목길 내 가로등, CCTV, 옹벽 정비 등 재해범죄예방 시설정비 등이 추진되는 사업이다.

그리고, 도천동 윤이상 기념관 인접 마을과 명정동 서피랑 서측 은행나무길을 중심으로 한 2개소에서 ‘소규모재생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통영시의 경우, 비슷한 규모의 타 지자체와 비교해 재생사업 공모 선정지역의 수가 월등히 많고, 경제·주거·복지·예술·문화 등 각 분야가 접목된 다양한 유형의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우리 시는 경남권 내 도시재생사업의 선도 지역으로 타 지자체 선진지 견학 재생사업지로 관심을 끌고 있다.

 

그동안 사업성과는?
개소 후 1년 동안 신규 재생사업 발굴, 주민역량강화교육사업, 주민협의체 운영지원, 주민 및 청년공동체 조직육성 등 다양한 사업이 전개해 왔다.

그리고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봉평 및 정량지구 각 사업지 내 현장지원센터를 설치하고 현장 코디네이터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주민과의 소통하며 주민협의체 운영지원과 같은 다양한 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진행했다.

특히, 통영시 전역의 걸친 도시재생사업의 추진기반 구축을 목적으로 신규 도시재생사업 발굴에 힘써 왔다.

특히 신규사업지 발굴과 사업구상 및 국비사업 공모사업에서 우리 시가 새뜰마을사업 1개소(35억), 소규모재생사업 2개소(8억)가 선정되는 성과를 이뤄 냈다.

그리고, 도시재생사업의 실질적인 주체가 되는 통영시민의 적극적인 재생사업 참여 촉진과 다양한 주민 경제공동체조직 육성 등을 목적으로 다양한 주민역량강화사업을 진행하고, 주민 또는 청년으로 구성된 공동체 조직의 양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여기에 통영 청년이 주축이 되는 도시재생 연계 경제공동체 조직 양성을 목적으로, 지역 청년조직을 발굴·육성에 주력하고 아울러 행전안전부 주관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공모에 선정된 ‘Made in 통영’통영 청년팀의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시민의 협조가 있어야 한다면
우리 통영의 실정에 맞는 성공적인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되기 위해서 가장 전제가 되는 조건이 ‘주민참여’다.

어떠한 방식으로든 지역의 주민들이 자주 모여 지역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지역의 문제점이 무엇인가? 어떠한 점을 개선하여야 하는가?, 지역의 자산이 무엇이며, 무엇을 지키고 보존하며 무엇을 활용하여야 하는가?” 등 핵심의제를 갖고 심도있게 다루는 주민토론회를 자주 열어, 도시재생사업 계획수립에 주민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앞으로, 우리 센터에서는 도시재생과 관련한 다양한 행사와 교육을 진행하고, 각 마을단위 도시재생사업의 추진을 위한 주민협의체를 구성·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통영시에서 이뤄지는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지역민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길 부탁하고 싶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