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가 올해 조직을 개편하고 상시 4국 체제로 운영된다. 지난해까지 한시적으로 설치됐던 도시재생관광국은 문화관광경제국에 포함됐다. 지난달 23일 하루 일정으로 열린 통영시의회 임시회를 통과한 조직개편안은 올해부터 바로 적용된다.

통영시가 작년 한해 한시적으로 설치하며 운영했던 상시 3국, 한시 1국 체제를 2020년부터 상시 4국 체제로 개편했다. 작년까지 행정복지국, 안전도시국, 수산경제국, 도시재생관광국이던 것을 올해부터는 행정복지국, 문화관광경제국, 안전도시국, 수산환경국으로 개편했다.

도시재생사업 견인차, 개편 불가피

가장 달라지는 부분은 통영시가 역점을 두고 있는 도시재생사업을 지역경제 재도약의 견인차로 삼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는 점과 문화예술·관광이 일자리창출이자 지역경제와 직결된다는 점을 인식한 조직개편이란 것이다. 2019년까지 행정복지국에 있던 문화예술과, 수산경제국에 있던 지역경제과를 기존 도시재생관광국의 도시재생과·일자리정책과·관광과와 합쳐서 문화관광경제국으로 통합했다.

도사재생관광국에 있으면서 논란이 됐던 도시녹지과는 명칭을 공원녹지과로 바꿔 수산환경국으로 옮겼다. 지역기자들조차 최근 지역핫이슈인 남망산타워뷰 사업 관할 부서가 도시녹지과일 것으로 생각하고 취재에 나섰다가 소관부서가 도시재생과인 것을 알고서 놀라는 경우가 있을 정도였다.

또 안전도시국에 있던 환경과와 자원순환과는 수산과·어업진흥과·해양개발과와 함께 수산환경국에 편제됐다. 국명칭에 환경을 넣음으로써 강석주 통영시장이 해양 및 환경에 대한 깊은 관심을 보여준다는 해석이다. 기존 수산경제국에 있던 정보산업과는 정보통신과로 명칭이 원상 복귀되면서 행정복지국에 편입됐다.

상시3국→상시4국체제 완전정착

개편 확정안에 따르면 ▲행정복지국(행정과, 주민생활복지과, 노인장애인복지과, 여성청소년아동과, 세무과, 회계과, 교육체육지원과, 정보통신과, 민원지적과 등 9개과) ▲문화관광경제국(도시재생과, 문화예술과, 관광과, 지역경제과, 일자리정책과, 시설관리사업소 등 5개과 1개소) ▲안전도시국(안전총괄과, 도시과, 교통과, 건설과, 건축과, 도로과, 상하수도과 등 7개과) ▲수산환경국(수산과, 어업진흥과, 해양개발과, 환경과, 자원순환과, 공원녹지과 등 6개과)가 된다.

원래 통영시는 법령 상 상시적으로 설치할 수 있는 국의 수가 3개로 한정돼 있었지만,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규모와 연관분야의 다양성과 성과창출의 시급성을 고려해 볼 때 도시재생과 하나만으로는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는데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해 지난해 1년만 도시재생관광국을 설치하도록 경남도로부터 승인받았다.

문화관광경제국, 재도약 이끈다

그에 따라 도시재생이라는 특수목적 달성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사업을 추진하는 도시재생과, 관광과, 일자리정책과, 도시녹지과의 4개부서만 따로 1개 국으로 편제했다. 하지만 지역경제과와 일자리정책과 같이 기능별로 연계가 반드시 필요함에도 국을 달리하는 부서가 발생하면서 국간의 부서 통솔범위 규모의 편차도 커지고, 기구운영의 능률성과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안팎으로 제기되기도 했다. 지난해 9월 정광호 시의원은 임시회 5분 자유발언에서 “19년 1월 조직개편 이후 업무체제가 비효율적인 것으로 보이며, 부서간 원활한 상호업무협조와 업무간소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조직개편 필요성, 안팎으로 제기

다행이 지난해 4월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이 개정되면서 통영시도 상시 4개국 설치할 수 있는 제도적 여건이 마련됐다. 이에 따라 시정목표와 비전을 4가지로 압축해 그 유형에 부합하는 부서들끼리 편제하게 됐으며, 통영시는 ‘시민중심 열린 행정, 상생과 협력의 행복도시 실현’을 위해 행정복지과를, ‘문화관광형 도시재생으로 지역경제재도약’을 실현하기 위해 문화관광경제국을, ‘안전하고 편안한 미래지향적 도시기반 조성’을 위해 안전도시국을, 지속가능한 해양수산 중심도시 구현‘을 위해 수산환경국을 각각 편제했다고 설명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