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회봉사단, 경로무료급식소 봉사활동

 

금강회봉사단(회장 윤정애)은 지난 13일 거제 함께 하는 마음재단 경로무료급식소를 찾아 어르신 120여명에게 급식봉사 활동을 펼쳤다.

 

이날 봉사단원 10여명이 참석하여 어르신들에게 자리를 안내하고 중식을 제공하면서 식사하는 중간중간 더 드시고 싶은 것이 없는지 알뜰히 챙겨드리며 설거지와 청소를 끝으로 봉사활동을 마쳤다.

한편 금강회봉사단은 조손가정 및 홀로어르신들을 초대하여 생일상을 차려드리는 등 소외된 이웃들에게 희망과 사랑을 실천하기 위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장평동 재향군인여성회, 작은 음악연주회

 

장평동 재향군인여성회(회장 임춘애)는 지난 13일 아름다운 장평동을 만들고자 덕산아내경로당을 방문해 식사대접과 음악연주회를 가졌다.

 

이날 어르신들은 회원들이 준비한 잡채, 갖가지 나물, 전, 떡, 과일 등을 점심으로 배불리 드신 후, 무료해 질 수 있는 오후시간을 재밌게 보낼 수 있도록 민요와 통기타 연주회를 마련하였다. 회원들의 갈고 닦은 연주회에 어르신들은 큰 박수로 화답하였으며 공연 중간중간엔 흥이 돋아 절로 어깨춤을 추시는 등 그 자리에 있던 모두가 한마음이 된 즐거운 시간이었다.

재향군인여성회는 앞으로 지역발전 공헌을 위해 봉사뿐만 아니라 나눔 재능 기부 활동 등을 활발히 펼칠 예정이다.

 

 

거제면, 거제가꾸기 국토대청소 실시

 

거제면(면장 김종국)은 지난 13일 “깨끗한 거제가꾸기 국토대청소 운동”을 거제면사무소에 모여 실시했다.

 

이날 국토대청소에는 면 직원 및 생활개선회 회원 등 30여명이 참여하였으며, 거제면 관내의 각종 쓰레기와 방치된 폐기물 1톤을 수거하였다.

김종국 거제면장은 “관내 기관단체의 국토대청소 활동이 많은 이들에게 모범이 되고 있다. 앞으로도 협력하여 쾌적하고 살기 좋은 거제면을 함께 만들어 가고 싶다”고 말했다.

거제면은 현재 월 1회 관내 기관단체들과 협력하여 국토대청소를 실시하고 있다.

 

 

거제시, 수능 후 청소년 탈선예방 캠페인

 

거제시는 지난 13일 옥포고등학교와 고현사거리에서 거제시, 거제시보건소, 거제경찰서, 청소년지도위원회,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삼성청소년선도119 등 청소년 관련 기관․단체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소년 탈선예방 캠페인을 펼쳤다.

 

특히 이번 캠페인은 수능 이후 겨울방학을 앞두고 음주·흡연 등 청소년 탈선 예방 및 보호활동의 필요성이 강화되는 시점을 맞아 여러 기관․단체들의 적극적인 선도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고자 마련하게 됐다.

거제옥포고등학교 입구에서는 수능시험을 마치고 나온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흡연․음주금지 홍보물을 나눠주며 수능 후 청소년들의 탈선행위 예방활동을 전개하였으며, 이후 고현시내 거리 캠페인 및 가두행진을 통해 청소년 보호활동의 중요성을 시민들에게 환기시켜주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박광복 여성가족과장은 “수능 이후 청소년들을 건강한 사회인으로 만들기 위해 학부모를 비롯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이 필요하다”면서“앞으로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거제시해양관광개발공사와 함께 수능이후 청소년들의 건전한 놀이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각종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거제사랑상품권 가맹점 확대, 발로 뛴다.

 

거제시(시장 권민호)는 거제사랑지역경제협의회와 지난 13일 거제사랑상품권 가맹점 지정 확대를 위해 신도시 아주동을 방문하여 개인 사업으로 시간 내기가 어려운 점포를 직접 찾아가 거제사랑상품권 가맹점 지정 신청 접수 및 홍보를 실시했다.

 

전통시장과 영세 소상공인 상권 회복 및 지역유동자금의 역외 유출 방지라는 거제사랑상품권 본래의 목적을 설명하고 가맹점 가입을 통해 작게나마 지역사랑․향토사랑을 실천해 줄 것을 당부했다.

거제사랑상품권은 거제시에서 발행하는 지역사랑상품권으로 2006년부터 발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870여억을 판매하여 거제시 지역경제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현재 거제사랑상품권 가맹점은 1,500여개소이다.

거제시는 거제사랑지역경제협의회와 다음 달 거제사랑상품권 거리 홍보를 실시할 계획이며 향후 거제사랑상품권 판매 증가를 위해 각종 시민단체 및 기관에 협조 서한문을 발송하는 등 거제사랑상품권 활성화를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상문주민자치위, 벤치마킹 방문객 대상 설명회

 

상문동주민자치위원회(회장 임혜숙)는 지난 13일 상문동주민자치센터를 벤치마킹 하기 위해 방문한 양산시 소주동주민자치위원회를 맞이하여 ‘독거노인을 위한 안심카드 보급 사업 및 노인집단상담’을 주제로 설명회를 개최했다.

 

소주동장, 소주동주민자치위원장, 기관․단체장 및 위원 등 70명이 방문하였으며 양 주민자치위원회는 합동회의를 개최하고 화합의 자리를 마련하였다.

상문동주민자치위원회 박효연 간사의 상문동 주민자치운영 특화사업인 독거노인을 위한 안심카드 보급 사업에 대한 강연을 들은 소주동 주민자치위원회(회장 김영구)는 “상문동주민자치위를 보면서 주민자치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고, 지속적인 상호교류를 통해 지역발전을 이루고, 나아가 진정한 주민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임혜숙 위원장은“상호 교류를 통해 서로 배워나가는 자리를 자주 마련하고, 오늘 이 자리가 진정한 주민자치를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초석이 됐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거제시 “우리가 먼저 소방안전교육 받아야”

 

거제시(시장 권민호)는 지난 14일 본청 직원을 대상으로 소방안전에 대한 의식을 높이고 화재사고 발생 시 초기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소방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안전사고 예방, 화재 발생시 대응 및 대피요령, 기초소방시설(소화기, 소화전, 심폐소생술) 소소심의 사용요령에 대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화재 등 재난이 발생하였을 때 신속하게 대처하고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를 최소화 하는 능력배양에 앞장섰다.

화재나 응급환자가 발생시 119 신고 후 소방차가 도착하기 전까지 골든타임은 바로 우리들이 지켜내야 할 시간임을 명심하고 예고 없이 찾아오는 재난을 대비하여 평소 직원들이 소소심 행동을 익혀 준비된 자세로 맞선다면 위험으로부터 시민들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고 인식하고 앞으로도 소방훈련과 소방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것이라고 했다.

 

 

제14회 거제시청소년문화축제 막 내려

 

거제시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과 문화공간 조성을 위해 『제14회 거제시청소년문화축제』가 지난 15일 독봉산 웰빙공원 중앙광장에서 청소년 및 시민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거제시가 주최하고 거제 YMCA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함께하자! 꿈꾸는 미래들”이라는 주제로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열렸다. 개막식을 시작으로 축하공연이 시작되었으며 청소년 댄스 및 가요 경연대회, 평화엽서 전시회, 축구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청소년들이 가진 끼를 발휘하고 한껏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이 펼쳐졌다.

특히, 경연마당에는 청소년들이 신나는 댄스 및 노래, 밴드경연을 선보여 쌀쌀한 가을날의 온도를 젊은 열기로 달아올랐고, 놀이마당에는 미션2014, 컬링, 컵쌓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한판 놀이마당가 펼쳐졌으며, 메인무대를 중심으로 냅킨아트, 팬시우드, 자연치약 등의 다양한 체험부스가 운영되었다.

이 날은 거제교육지원청에서 주관한 “가족과 함께하는 걷기대회”가 함께 진행되어 많은 인원이 모이는 만큼 거제시, 거제경찰서, 거제소방서, 거제자율방범대, 거제모범운전자회, 자원봉사자 등 약 60여명의 안전요원을 행사장 곳곳에 배치하여 청소년 및 시민들이 더욱 더 즐겁고 안전하게 행사를 즐겼다.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 지역 청소년들이 끼를 발산할 수 있는 건전한 활력소가 되었으며, 자신의 정체성 확립에도 도움이 되는 등 청소년 문화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여겨진다.

한편, 내년에는 『경상남도 청소년 한마음축제』가 거제 스포츠파크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상문동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발표회 개최

 

상문동주민자치위원회(회장 임혜숙)가 지난 13일 상문동 주민센터 3층 대회의실에서 제5회 상문동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발표회는 2014년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뜻 깊고 알차게 마무리하고 프로그램 수강생들이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펼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제채윤 상문동장을 포함한 도의원, 시의회 의장, 내․외빈 등 100여명이 참석하여 축사 및 프로그램 발표회가 시작되었고, 2014년 제3기 주민자치센터 12개 프로그램 중 6개 프로그램의 공연(GX프로그램, 요가, 기타교실, 벨리댄스, 우쿨렐레, 방송댄스) 1개 프로그램 전시회(예쁜손글씨POP)가 마련되었다. 뿐만 아니라 타 주민자치센터에 개설된 프로그램(냅킨아트, 리본아트)의 협조로 전시회가 준비되어 발표회를 빛내주었다.

상문동 임혜숙 위원장은 “오늘 프로그램 발표회를 보면서 한해 동안 프로그램 강사님을 비롯해 수강생 여러분들의 노력과 열정을 볼 수 있었고, 앞으로도 발전하는 상문동주민자치센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제채윤 상문동장도 상문동주민자치센터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거제시 덕곡보건진료소 개소식 개최

 

거제시(시장 권민호)는 지난 14일 경남도도의원 거제시의원 및 150여 명의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덕곡보건진료소 준공식 및 개소식을 가졌다.

 

시는 1980년대에 지어진 옛 덕곡보건진료소 건물이 낡고 공간도 좁아 진료를 받던 주민들이 겪던 불편을 없애고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코자 덕곡보건진료소를 새로 지었다.

농어촌의료서비스 개선 사업의 하나로 총 3억 8백만 원의 사업비가 들었다.

올 4월에 첫 삽을 떠서 8월말에 준공된 덕곡보건진료소는 364㎡ 부지면적에 149㎡ 연면적의 지상 1층 건물이다. 진료실, 건강도움방, 약품창고, 대기실, 사무실 등을 갖추고 있다.

평소 병원과의 거리가 멀어 의료 서비스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진료소 인근 지역민들의 건강 향상에 말끔히 단장된 보건진료소가 한 몫을 할 것으로 보인다.

거제시보건소 관계자는 “오래되고 낡은 보건지소와 진료소 시설을 점진적으로 개선해 보건소가 벽지 농어촌 주민들의 의료 중추기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승포동 주민자치위원회 새만금 견학방문

 

거제시 장승포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도균)는 지난 12일 전라북도 군산시와 고군산군도, 부안군을 연결하는 길이 33.9㎞의 세계 최장 새만금방조제와 간척지에 선진지 견학을 다녀왔다.

 

새만금방조제와 간척지 조성은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환경오염 문제 제기 및 찬반논란이 있어 왔다. 이 과정에서 수백 회에 달하는 주민들과의 대화를 통해 협의에 도달한 바 있다. 새만금방조제 견학을 통해 장승포동 각종 추진 사업에 대한 주민자치위원들의 소통협상 및 갈등해소방안 역량을 강화 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김도균 장승포동 주민자치위원장은 “큰 행사가 있을 때마다 핵심적으로 협력해 주는 위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장승포동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지역발전을 위한 힘을 모으는 데 앞장서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터치모니터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거제시보건소(소장 정기만)가 시청민원실에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자가진단 터치모니터(키오스크)를 설치해 지난 14일부터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키오스크 기기에 자가진단을 하게 되면 보건소 사업별 담당자 컴퓨터에 자동 전송되어 대상자를 직접 관리함으로써 심뇌혈관질환을 사전 예방하게 된다.

심뇌혈관질환은 단일질환으로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어 국가에서 중점대상 질병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대사증후군, 고혈압, 당뇨병, 뇌졸중, 비만, 치매 등이 검사항목에 포함되어 있다.

이번 키오스크는 거제시보건소가 경상남도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사업단으로부터 무상으로 기증받아 시민들의 왕래가 많고 이용하기 편리한 시청민원실에 설치하여 시민들이 스스로 자가진단을 할 수 있게 되어 시민건강관리에 더욱 용이하게 됐다.

보건소 김창민 건강증진과장은 이번 키오스크 설치 운영으로 만성질환자 및 고위험군의 질병예방 관리, 고위험군 환자 발굴, 생활습관 개선은 물론 지역 주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수준 개선에 홍보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서광 소방교, 美화재·폭발조사관 자격취득

 

거제소방서(서장 윤종암) 화재조사원 소방교 주서광이 2014년 중앙소방학교에서 실시하는 미국 화재폭발조사관 교육 이수 후 미국 「화재·폭발조사관(CFEI)」자격을 취득했다.

 

미국 「화재·폭발조사관(CFEI)」자격취득은 점차 다양·복잡·대형화 되어가는 각종 폭발 사고, 화재양상 및 “실화책임에 관한법률” 등 화재관련 분쟁에 대비하여 화재조사·감식증력을 제고하고, 화재조사 자격증 중 국제적으로 가장 공신력 있는 CFEI 자격증 획득을 통한 화재원인 규명률 향상 및 대외 공신력 제고를 위해 실시하고 있다.

윤종암 서장은 주서광 직원이 “미국 「화재·폭발조사관(CFEI)」자격을 취득함에 따라 점차 다양화되고 복잡화 되어가는 화재사고 유형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며 격려하고, 아울러 불의의 화재로 인해 피해를 입은 피해주민의 생활안전지원 및 안전복지 강화를 위해 화재피해주민 지원센터를 연중 운영하여 화재피해 주민에 대한 지속적인 도움과 화재피해로 고통을 겪는 주민이 발생하지 않도록 화재예방에도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디섹봉사단 옥포복지관에 사랑의 쌀 전달

 

디섹사회봉사단(단장 김현식)이 옥포종합사회복지관을 방문해 사랑의 쌀 1톤을 기증했다.

 

이번 전달한 쌀은 무료경로식당, 노인복지센터 이용 노인을 위한 것으로 20kg 50포(1,000kg)다. 디섹사회봉사단은 2009년부터 옥포종합사회복지관에 매년 정기적으로 쌀을 후원하고 있으며, 노인복지센터 내의지원과 독거노인 나들이를 진행 해 오고 있다. 디섹사회봉사단 김현식단장은 “디섹(주) 직원들의 작은 정성이 모아져 지역에 쓰일 수 있어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디섹사회봉사단은 옥포복지관 외에도 거제 지역 내 많은 후원활동을 하고 있다.

옥포종합사회복지관의 무료경로식당은 지역 내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점심식사를 제공해 오고 있으며 무료경로식당에 후원 해 주실 분은 ☎639-8149로 연락하면 된다.

 

 

대우조선해양, ‘우리 동네 애(愛) 프로젝트’

 

대우조선해양이 지난 17일 거제시 장목면에서 임직원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우리 동네 愛(애) 프로젝트’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사장 고재호) 임직원들이 갑작스레 찾아온 추위에도 불구하고 이웃들을 찾아가 즐거움과 따뜻함을 전하며 하나 된 시간을 보냈다. “대우조선해양이 우리 마을을 찾아와 집수리도 해주고 하천 쓰레기까지 주워줘 마을이 한껏 깨끗해졌습니다. 특히 경로잔치 덕분에 하루 종일 어깨가 들썩이고 흥이 돋는 시간을 보냈습니다”라고 매동마을 강모희(60, 여) 이장이 고마움을 전했다.

장목초등학교에 베이스캠프를 꾸린 이 회사의 봉사단은 지역 어르신 450여명을 초청해 사물놀이와 초대가수 공연으로 분위기를 한껏 돋웠다. 이어서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과 장애인 100여 세대에게는 밑반찬을 손수 만들어 각 가정에 배달하는 '사랑의 음식 나누기' 행사가 진행했다.

곧 있을 한파에 대비해 주거환경이 열악했던 4개 가구에 지붕 및 전기 보수를 통해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집수리를 마쳤다. 또한 학교 시설물을 정비하고 보수해 아이들이 맘껏 뛰어 놀 수 있는 놀이터로 변모했으며 아름다운 마을 외관 조성을 위해 환경정화 및 벽화 그리기 활동을 통해 굵은 땀방울을 흘렸다.

대우조선해양 인사지원실장 이철상 부사장(DSME 사회봉사단 단장)은 “우리의 작은 정성과 마음이 전해져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길 바란다”며 “지속적인 소통과 지원을 통해 거제시민들과 따뜻한 정을 나눌 수 있는 다양한 봉사활동을 계획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9,000명 이상의 봉사단원들로 구성된 대우조선해양 사회봉사단은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과 함께 매년 1억 원 이상의 성금을 불우이웃에게 전달하고 있다. 최근 10월에는 민간기업 최초로 바다에 해초를 심는 ‘DSME 바다식목일' 행사를 개최해 조선․해양 산업 뿐 아니라 해양생태계 복원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동부면 자매결연 나주시 봉황면 초청 교류

 

동부면은 지난 15일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전남 나주시 봉황면 관계자 38명을 초청해 교류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민숙기 봉황면장 등 모두 38명의 봉황면기관단체장들이 참여하여 제22회 동부면민화합체육대회를 축하함과 아울러 거제시농업개발원을 찾아 온실 및 가을꽃을 관람하였다.

한편 동부면과 봉황면은 지난 1999년 6월 27일 자매결연을 맺은 이후 매년 상호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동부면 제22회 동부면민화합체육대회 성료

 

동부면은 지난 17일 동부중학교 운동장에서 강해운 거제시부시장을 비롯한 내외 귀빈, 출향 인사 및 면민 700여명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제22회 동부면민화합체육대회를 성대하게 개최하였다.

 

화창한 늦가을 날씨 속에 펼쳐진 이 날 행사는 동부면 번영회(회장 박상규)가 주관하고 동부면 기관단체 및 18개 마을이 참여했다.

농악 및 모듬북 공연 등 식전행사를 비롯하여 단체 줄다리기, 석전, 투호, 400m 계주 등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종목으로 구성하여 마을 간 선의의 경쟁을 도모함은 물론 공굴려이어달리기, 대어낚시, 경품 추첨을 통하여 웃음과 기쁨이 넘치는 가운데 화합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 날 개회식에서 동부면은 친절·예절, 희망·나눔의 동부면을 만들고자 최장수 어르신, 효행자, 모범다문화 가정을 선정하여 기념품을 전달함으로써 수상가정의 훌륭한 삶의 지혜를 널리 확산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이번 행사를 준비한 박상규 대회장은 “면민체육대회를 계기로 모두가 화합하고 지역발전의 동력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범시민운동본부 설립 준비위원회 회의개최

 

거제시(시장 권민호)는 기초질서 확립과 친절, 나눔 실천 등 시민의식 선진화를 위한 범시민운동본부 설립 준비 위원회 2차 회의를 지난 14일에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반대식 시의회의장과 이희석 경찰서장을 비롯한 각급 기관 단체장들이 준비위원으로 참석하였다.

이번 회의는 범시민운동분부 설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설명과 임원선출방법, 본부 조직 구성, 본부 사업계획 등 제반사항에 대한 규제개혁추진단장의 설명이 있었으며, 이에 대한 준비위원들의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아울러, 고도의 경제성장이라는 이면에는 경쟁의식과 개인주의 팽배로 인한 공동체 의식의 와해라는 문제점을 안고 있으며, 공동체 구성원들간 최소한의 예의이자 약속인 사회적 규범도 잘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하였다. 기초질서 준수에 대한 문제도 행정기관의 단속과 관련 법규를 통한 제재는 일시적으로 효과는 볼 수 있으나, 지속되기가 힘든 면이 있어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에 공감했다.

시민 스스로 기초질서를 지켜야 한다는 분위기를 만들고 사회각계 각층이 협력적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다양한 실천운동을 전개해 나가는 범시민의식선진화 운동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는데 입을 모았다.

준비위원장인 권민호 시장은 ‘준비위원 여러분들의 하나같은 생각이 우리 거제시를 변화시키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라고 하며 ‘범시민운동본부에 참여하는 각급 기관과 단체 등 사회 여러 분야에서 막중한 책임을 맡고 계시는 여러분들의 동참과 협력이 살기 좋은 도시 거제를 만들어 나가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라고 하였다.

 

 

상문주민자치위, 전국주민자치박람회 견학

 

상문동주민자치위원회(회장 임혜숙)는 지난달 31일 대구광역시 EXCO에서 열린 제13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 참석했다.

 

이번 박람회는 <제2회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와 연계하여 중앙과 지방, 시․도 및 관계기관이 참여해 전국 주민자치의 소통의 장이 되었다.

임혜숙 위원장과 위원들은 전국 600여개 읍·면·동 우수사례 전시관과 초청 전시관을 꼼꼼히 살펴보며 타 주민자치위원회의 활동사항과 운영방향을 벤치마킹하고 상문동 주민자치위원회의 나아갈 길에 대하여 의견을 나누었다.

임혜숙 위원장은 “이번 주민자치박람회 견학을 통해 보고 느낀 다양한 사례들을 밑거름으로 특색 있고 차별화된 상문동 주민자치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주민자치위원들의 역량을 활짝 펼쳐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제채윤 상문동장은 “타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의 우수사례를 참고하여 상문동이 발전할 수 있도록 주민자치위원회가 끊임없는 노력을 보여달라”고 말했다.

 

 

사등주민자치센터 서예교실, 전국휘호대회 특선

 

사등면 주민자치센터(위원장 엄준) 서예교실(강사 이정근) 수강생들이 지난 15일 부산 구덕 실내체육관에서 개최한 제3회 전국서예휘호대축제에 8명이 참가해 특선을 비롯 참가자 전원이 입선하는 경사를 누렸다.

 

이번 대회에 주민자치센터 서예교실 이정근 강사의 지도로 수강생 8명이 출전해 특선(황순자, 김경자, 홍경록),가 입선(우숙자, 양동임, 남부연, 조영애, 박채현)으로 참가 수강생 전원이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쾌거를 올렸다.

옥광일 사등면장은 “사등면 주민자치센터 서예교실 수강생들의 실력을 전국에 알리는 결실을 거두게 되어 뜻 깊은 성과라며, 앞으로도 서예교실의 왕성한 활동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고현동 주민자치위원회 4기 위원 모집

 

고현동 (동장 신상근) 은 주민의 자치활동을 강화하고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하고자 “제4기 고현동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을 모집한다. 모집위원은 25명 이내로, 모집기간은 내달 8일까지로, 고현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동 관할 구역 내에 거주하거나 사업장에 종사하는 자 또는 단체의 대표자로서 봉사정신이 투철하고, 자치센터 운영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갖춘 자, 관내 소재하는 각급학교, 주민자치위원회 및 교육․언론․문화․예술 기타 각계 각층에서 추천하는 사람이면 된다.

4기 주민자치위원회는 12월 심의위원회를 거쳐 2015년 1월부터 지역의 문화․복지․편익 증진과 지역공동체 형성 등 마을발전에 필요한 사업들을 주민들과 함께 수행한다.

신상근 고현동장은 “고현동 발전과 지역주민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봉사할 많은 인재들이 신청하길 바란다”고 했다..

 

 

장평동자유총연맹, 경로당 봉사활동 펼쳐

 

한국자유총연맹거제시지회 장평동분회(회장 정만복, 송숙자)는 지난 17일 장평주공3차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 10여명을 모시고 따뜻한 점심을 제공하였다.

 

회원들은 쇠고기미역국과 나물반찬 그리고 고소하고 군침이 도는 부침개를 준비하였다. 어르신들은 연신 맛있다는 말씀을 하시며 점심을 드셨고 또한 통장님 및 부녀회장까지 다 함께 참여하여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지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였다.

이날 정만복회장님은 “맛있게 식사하시는 어르신들의 모습에 뿌듯함을 느끼며 앞으로 열심히 어르신들을 위해 봉사활동을 하겠다”고 하였다.

한국자유총연맹거제시지회 장평동분회는 앞으로도 매월 지역 어르신에 대한 봉사를 더욱 활발하게 펼칠 예정이다.

 

 

 

고현아동・여성인권지킴이단, 사랑의 다문화 김장

 

고현동 아동․여성인권지킴이단(단장 황미영)은 지난 18일 거제 YWCA 고현지부에서 거제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주관으로 다문화가족 17세대와 ‘사랑의 김장김치 만들기’ 행사를 가졌다.

 

이 행사는 다문화여성들이 김장문화를 직접 체험하면서 한국의 전통음식을 이해하고, 한국생활에 적응을 돕기 위해 열렸다.

황미영 단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행사를 통해 다문화 여성들의 한국생활 적응을 도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고현동 아동·여성인권지킴이단은 2012년부터 다문화가족들과 송편빚기, 명절음식 만들기 등의 행사를 이어가고 있다.

 

 

수양동 주민자치위원회 선진지 견학

 

수양동 주민자치위원회(회장 추교종), 회원 16명은 친목 ․화합을 위해 수양동장(박강훈), 동직원과 함께 문경 석탄박물관과 중원대학교 박물관을 다녀왔다.

 

이번 선진지 견학은 수양동 주민자치위원회 3기가 끝나는 시점에서 그동안의 발자취를 돌아보고 앞으로의 주민자치위원회가 나아갈 길을 모색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되었으며, 주민자치위원들 간의 상호 의견과 정보를 교환하면서 주민자치역량을 강화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거제소방, 연초중·매래숲 어린이집 소방지도훈련

 

거제소방서(서장 윤종암) 연초119안전센터는 지난 19일 관내 연초중학교와 미래숲 어린집에서 공공기관 소방지도훈련을 실시했다.

 

거제소방서의 주요 슬로건인 자위소방대 역량강화에 주안을 두고 실시한 금번 훈련에는 연초중학교는 선생님 30명, 학생 156명이 참여하고, 미래숲 어린이집은 선생님 11명과 어린이 181명이 참여했다.

임의의 화점을 지정하여 비상벨 및 비상방송을 시작으로 소방훈련이 실시 됐으며, 자위소방대 소방훈련 평가표 체크리스트의 ‘자위소방훈련 실태평가’, ‘자위소방조직 화재 대응 실태’ 항목의 각 반별 임무 숙지 및 이행 실태, 지휘통제 기능, 인명 유도․대피 능력 등을 각각 훈련하였다.

거제소방서는 최근 각종 대형사건․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화재취약시기인 동절기가 다가오는 만큼 자위소방대 역량 강화를 위한 훈련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장목면 바다에서 동계 수난구조훈련 실시

 

거제소방서(서장 윤종암) 구조대는 지난 19일 거제시 장목면 한 방파제 선착장 일원에서 동계 수난사고 인명구조훈련을 실시했다.

 

금번 훈련은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되는 동절기를 맞이하여 만약에 있을지도 모르는 겨울철 수난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거제소방서 구조대원 전원이 참가한 이번 훈련에서 구조대원들은 동절기 잠수장비의 사용법 숙달, 점검 및 동파 등 응급상황의 대처요령과 동계수난사고 유형별 대처법 등을 연습 하였다.

특히, 금번 훈련은 최근까지 세월호 수색작업에 참여한 김정동 교관이 경험을 살린 구조기법을 전파해 대원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마전동, 산불예방 위해 산록변 정비사업

 

마전동(동장 윤승구)은 지난달 23일부터 지난 15일까지 산불예방 및 화재방지대책 일환으로 마전동 주요 도로변과 산록변 인화물질 제거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사업은 산불피해 최소화라는 목표와 도로변 청소를 통한 쾌적하고 아름다운 미관을 조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산록변 정비 사업은 11월 말까지 추진될 예정이며 이후 산불 없는 마전동을 가꾸기 위해 지속적인 산불조심 홍보와 산불예방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다.

 

 

능포동주민자치위, 11월 정기회의 개최

 

능포동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정남극)는 지난 19일 동 회의실에서 11월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15명의 위원 및 2명의 고문위원과 한기수 시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동민의 건의사항 전달과 동정발전을 위한 의견수렴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연말 불우이웃돕기(사랑의 김장나누기) 안건과 2014년 프로그램 작품전시회 및 발표회 안건, 제22기 주민자치프로그램 접수 안건 등을 다뤘다.

 

 

 

거제시 자율방재단 전문 교육 실시

 

거제시는 최근 급증하는 이상기후와 대형화되는 자연재난에 대한 거제시 지역자율방재단의 방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난 1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전문 교육을 실시하였다.

 

먼저 교육에 앞서 정경섭 도시건설국장은 “이번교육이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각종 재난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증가시키고 시민의 안전의식을 선진화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우리시도 ‘자연재해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보호’라는 가치 실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재난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였다.

이어 교육은 전국자율방재단 연합회 김성용 총장 외 3명의 강사가 지역자율방재단 역할, 자율방재단이 알아야할 재난의 종류와 법령, 긴급구조요령 및 재난별 활동요령으로 진행되었다.

최근 기후변화 등으로 예측 불가능한 추세로 변해가는 재해와 그에 대응하는 자율방재단 역할의 중요성을 재인식 시키는 계기가 되었으며, 소속단원들에게 자부심을 느낄 수 있게 해준 자리가 되었다.

거제시는 지난 장마기간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 지역 응급복구에 힘쓴 자율방재단의 노력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역의 방재 리더로서의 역할을 당부했다.

교육을 마친 자리에서 곽승규 건설방재과장은 “이제 재난 예방 및 복구는 정부차원의 문제가 아닌 일반 시민 모두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방재의식 확대와 자치방재 대응 역량 강화 등 민간차원의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화재피해주민에게 ‘제6호 희망의 집’ 선물

 

거제소방서(서장 윤종암)는 지난 20일 지난 여름 장목면 이수도내 화재로 피해를 입은 이모씨의 집을 ‘제6호 희망의집’으로 제작하여 입주식 행사를 가졌다.

 

119 희망의 집짓기는 화재 피해를 입은 시민을 대상으로 경상남도 및 거제시에서 예산을 받아 119 희망의 집을 지워주고 피해복구, 구호품지원 등을 통하여 어려운 시민들에게 희망을 불어 넣어주는 따뜻한 사업이다.

특히, 이번 행사는 거제시청, 옥포의용소방대·장목여성의용소방대, 거룡로타리 클럽, 건축사 아케이트등 많은 ‘민관 단체’가 함께하여 그 의미가 더욱 뜻깊다.

윤종암 소방서장은 “화재 피해로 상처를 입은 모든 시민들에게 따뜻한 손길이 되고 싶지만 그러지 못해 미안한 마음이 든다. 대신 화재로 피해를 입지 않도록 거제소방서 직원들과 합심하여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전했다.

 

 

장평적십자봉사회, 경로무료급식 봉사

 

장평동적십자봉사회(회장 박행자)는 지난 20일 장평동 소재의 거제함께하는마음재단 경로무료급식소를 찾아 어르신들에게 급식봉사를 하였다.

 

이날 봉사자들은 일일급식도우미가 되어 자리 안내부터 식사 배식, 뒷정리까지 어르신들이 편안하고 안락하게 식사를 하도록 도우는 등 따뜻한 관심을 나누고 온정을 느끼는 점심시간이 되었다.

한편 장평동적십자봉사회는 지역사회 내에서 결연세대 및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활동 및 경로당 봉사활동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며 귀감이 되고 있다.

 

 

 

거제시, 도로정비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거제시는 경남도에서 실시한 '2014년도 도로정비평가'에서 최우수 시로 선정돼 표창과 우승기를 받는다. 또 ‘지방도 유지보수 실적‘에서도 1위를 달성해 경남도로부터 내년 추가 예산지원 인센티브를 별도로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경상남도가 실시한 도로정비평가는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하여 도로 전 분야에 대한 보수·보강 및 유지관리 상태를 춘·추계로 나눠 서류평가와 현지점검으로 이뤄졌다.

거제시는 관련 법규에 따라 대형 교량, 터널 등에 대하여 정기, 수시, 정밀점검을 하고, 보수·보강사업을 적정 실시했으며, 안전한 도로통행을 위해 노면불량 구간에 대한 재포장공사 시행과 포트홀, 소규모 도로파손 구간에 대한 신속한 보수, 도로구역 내 불법시설물, 입간판, 현수막 정비, 갓길 풀베기, 가지치기 등을 적기에 실시했다.

또, 여름철 수해예방을 위해 배수로, 산마루측구, 도수관 등에 쌓인 퇴적토 제거 및 낙석발생지에 대하여 신속하게 정비했다.

특히 겨울철 설해대책 종합계획을 수립 적사함에 염화칼슘 및 빙방사를 비치, 재정비하고, 재설자재, 제설기, 염화칼슘살포기 등을 추가 구입 확보해 설해대책 사전 준비 업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거제시 관계자는 “도로과 직원들이 맡은 바 업무에 성실히 노력한 결과 금번과 같은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게 됐으며, 앞으로도 도로정비와 도로안전시설물 정비에 철저를 기하여 시민들의 도로통행 안전성 확보와 2015년 도로정비평가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옥포청소년문화의집, 여성가족부장관상 수상

 

거제시가 위탁 운영 중인 옥포 청소년문화의 집이 지난 26일 창원 성산아트뷔페에서 열린 제16회 경상남도청소년자원봉사 대회에서 「2014 청소년자원봉사 최우수터전」으로 선정되어 여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는 청소년활동진흥원 주관으로 실시되었으며, 청소년자원봉사활동참여(25점), 청소년자원봉사 정보제공(25점), 청소년자원봉사 전문성 확보(25점), 청소년자원봉사 연계․협력(25점)의 4개 부문으로 나누어 센터 내․외부 전문가를 중심으로 심사위원을 구성․운영하여 선발하였다.

옥포청소년문화의집은 이번 수상으로 청소년 자원봉사 운영에 있어 전국 최고 수준을 갖추고 있음을 입증하였으며 향후 다양한 프로그램 확대를 통하여 기관의 공신력을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거제시청소년수련관도「2014 청소년자원봉사 우수터전」으로 선정되어 경상남도청소년종합지원본부 이사장상을 수상하게 된다.

 

 

올해 도로명주소사업 ‘전국 우수’기관 수상

 

거제시가 안전행정부 주관 2014년 도로명주소사업 추진실적 평가에서 ‘전국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안정행정부 장관으로부터 기관표창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에 실시한 도로명주소사업 추진실적 평가는 안정행정부 주관으로 전국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도로명주소 전면사용 연착륙을 위한 다양한 노력과 기초구역 및 지점번호 등 위치찾기 선진화 제도 활성화에 기여한 기관에 대한 총괄적인 평가로서, 도로명주소 활용도, 도로명주소 안내시설 설치 예산확보 현황, 도로명주소 정보정비, 상세주소제도 부여실적, 기초구역 관리, 국가지점번호 활용 등에 대한 평가가 실시되었다.

특히, 이번평가에서 경상남도의 1차 평가결과 경상남도 우수 시로 선정되어 중앙평가에 추천되었으며 안전행정부의 평가 및 확인으로 최종‘전국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번 수상은 도로명주소사업을 원활히 추진하여 기존 주소의 불합리한 부분을 개선하고 도로명판 및 건물번호판 등 시설물의 정비완료, 신축건물 상세주소부여 협업체계 구축으로 건물번호 및 상세주소 부여를 원스톱 처리, 상세주소 선도 지역 지정 운영하여 상세주소부여 실적제고, 면․동 협조체계 구축으로 전입신고 시 상세주소 민원접수 이첩을 통한 민원불편 해소 기여, 대민창구직원 도로명주소 홍보교육 실시 등이 수범사례로 채택되어 전국 어느 기관 보다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거제시는 2007년, 2010년에도 도로명주소사업 평가에서 전국 우수기관으로 수상 하는 등 이번 수상으로 도로명주소사업 분야에 있어 거제시가 전국 최고임을 입증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장평 16통(코아루아파트) 자율 청소의 날 실시

 

장평16통(코아루아파트. 통장 신은희)은 지난 18일 코아루아파트주민과 관리사무소 직원 10여명이 코아루아파트 뒤편 산책로에서 자율 청소의 날을 가졌다.

 

아파트 주민들은 빗자루와 쓰레받기를 이용하여 산책로에 겹겹이 쌓여 있는 낙엽들과 우수관속에 쌓여 있던 흙 등을 수거하였으며 이 날 수거된 양은 50리터 봉투 16개에 이른다.

 

 

통영해경 고현파출소 자율 청소 실시

 

통영해경 고현파출소(소장 조복완)는 지난 18일 오전8시 30분 고현파출소 자율 청소의 날을 가졌다.

 

고현파출소대원들은 바쁜 업무 속에서도 고현파출소 주변과 해안변 도로에 버려진 쓰레기와 담배꽁초를 수거하였으며, 매월 셋째 주 월요일을 자율 청소의 날로 정하여 환경정화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고현파출소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바다의 안전을 확보하고 해양 환경보전 등의 임무를 충실히 실행하고 있으며 장평동 기관단체들과도 유기적 관계를 이루어 기초질서지키기 캠페인 등에 참석하는 등 꾸준히 협력하고 있다.

 

 

대한노인회 장목면분회, 4분기 정기회의 개최

 

대한노인회 장목면분회(회장 김대성)는 지난 20일 장목면사무소 대회의실에서 김기수 시지회분회장과 김대성 장목면분회장, 강재수 장목면분회 총무를 비롯한 30여명의 경로회장 및 총무들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4/4분기 회의를 개최했다.

 

이 날 회의는 2014년 경로당 운영비 실태조사 준비사항 및 연말 이웃돕기성금 의결사항, 시지회장 선거 안내, 시장기 민속대회 출전 결과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김기수 시지회부회장은 경로당 운영비 사용의 투명성을 재차 강조하고 “고령화시대로 접어든 요즘 경로회장과 회원들이 단합하여 경로당 운영이 더욱더 활성화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덧붙이며 회원들과 오찬을 함께했다.

 

 

거제시, 감염병 에볼라 관리 분야 우수기관 선정

 

거제시보건소(소장 정기만)가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1박 2일 간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에서 주최하는 2014년도 감염병관리 컨퍼런스에서 감염병 에볼라 관리 분야의 공을 인정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또한 개인별 시상에서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그 간 우수한 업무추진에 대한 공이 높이 평가되어 에이즈 및 감염병관리 분야에서 구신숙(감염병관리담당주사)과 감염병예방관리 분야에서 최필녀(주무관)가 각각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해마다 11월쯤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컨퍼런스는 올해는 거제시 일운면 소재 대명콘도에서 열렸다. 보건복지부를 비롯한 관련부처, 학계 전문가, 자치단체, 유관단체 등 1,000여 명이 참석했다. 감염병 관리 컨퍼런스는 국내 감염병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대책을 마련하며, 감염병 관리와 관련한 유공자를 발굴·포상해 한 해 동안의 노고를 치하하고 자긍심을 고취시켜 감염병 관리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열리는 회의다.

거제시보건소는 최근 서아프리카를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는 신종 감염병(에볼라바이러스병) 등 해외감염병의 국내 유입을 막기 위해 전국 최다 에볼라발생국 입국자들을 대상으로 감염병 감시 모니터링을 철저히 하고 있다. 또한 해외입국자 정보망을 구축하는 한편 병․의원과 네트워크를 형성해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삼성중공업, 대우조선 등 기업체와 검역소를 비롯한 지역 내 유관기관들과 수시로 간담회를 열어 협조 체계를 만드는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각종 감염병의 예방과 근절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거제시보건소 정기만 소장은 “이번 수상으로 거제시보건소가 감염병관리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며, “지역 주민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공공보건기관으로서 감염병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거제시, 하반기 신규공무원 오리엔테이션 개최

 

거제시(시장 권민호)는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2014년 7월 이후 들어온 공무원 62명을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했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은 첫날 근무경력 5~6년 이상 6,7급 공무원을 멘토, 새내기 공무원을 멘티로 한 결연식과 교육을 시작으로, 둘째 날 공무원 제도, 시정현황 및 기록물관리에 관한 공무원 강사로 구성된 특강과 자원순환시설 견학, 마지막 날에는 포로수용소유적공원, 삼성중공업 등 현장탐방을 끝으로 일정을 마무리 했다.

“민원과의 저의 의견이 다른데 내 의견만 강요할 수는 없고 그렇다고 사정을 봐주는 것도 맞지 않고 어떻게 해야 합니까?”

“개인적인 일로 화가 난 시민이 다짜고짜 전화를 해서 시장님 실로 전화를 돌려달라고 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합니까” 멘토·멘티 교육 중 신규 직원이 한 말. 누구나 고민해봤을 얘기다.

공직생활을 하다보면 수많은 역경과 부딪치며 처음의 각오를 잊게 될 수도 있다. 하지만 그 역경을 헤치고 나갈 수 있는 힘의 원천은 시민에게 봉사하는 마음가짐이다. 우리가 누구를 위해 존재하고, 누구를 위해 일하는지만 기억하면 답은 저절로 나올 것이다.

거제시는 내년부터 행정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진정한 봉사자로서의 정신자세를 다지는 뜻에서 어르신이나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현장 봉사활동을 추가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멘토.멘티 결연식 및 교육은 신규 직원의 어려움을 들어 대안을 제시하고 수시로 상담을 하는 등 서로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신규 직원이 보다 빠르게 현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이다.

 

 

 

상문동청소년선도위원회 캠페인 펼쳐

 

상문동청소년선도위원회(위원장 문석진)는 지난 19일 저녁 상문동상가 및 독봉산 웰빙공원 주변에서 청소년선도활동 및 유해환경 접근 차단을 위한 캠페인을 펼쳤다.

 

상문동청소년선도위원회는 청소년들이 하교 후 많은 시간을 보내는 상동지역의 학원가 주변을 중심으로 유해환경(PC방, 노래방, 유흥업소)의 접근을 차단하고, 야간에 인적이 드문 독봉산웰빙공원을 순찰하며 탈선, 흡연, 음주 등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선도활동을 펼쳤다

 

 

장승포교회, 이웃을 위한 사랑의 쌀 기탁

 

장승포교회(목사 최재웅)가 지난 19일 생활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쌀 20Kg 20포대를 장승포동주민센터(동장 정연범)에 기탁했다.

 

장승포교회는 “지역의 저소득층 주민들의 생활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쌀을 기탁하였으며, 정연범 동장은 “기탁된 쌀은 어려운 이웃에게 잘 전달하여 따뜻한 이웃 사랑의 정을 나눌 수 있도록 하겠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다문화사회 공직 및 직장 성희롱·폭력 예방교육

 

거제소방서(서장 윤종암)는 지난 21일 본청 별관 대회의실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다문화사회에서 공직자의 역할 및 직장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11월 정기조회와 병행하여 실시된 금번 교육은 경상남도 여성가족정책관실 주선화씨 및 성희롱 예방 전문강사인 안정인씨를 초청하여 직원들에게 다문화사회에서 공직자의 역할과 정확한 성지식과 성가치관 확립을 중점적으로 교육했다.

윤종암 서장은 “다문화사회에서 공직자의 중요한 역할과 건전한 직장문화 정착 및 성희롱 예방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배우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며 시민에게 신뢰받는 거제소방서가 되겠다고 전했다.

 

 

고현동 여성자원봉사대 이불빨래 봉사

 

고현동 여성자원봉사대(회장 한재옥)는 지난 21일 고현동주민센터에서 독거노인들의 이불빨래를 실시하였다.

 

매달 이불빨래가 필요한 어르신들의 가정을 방문하여 안부확인과 함께 이불을 수거하여 세탁후 가져다 드리고 있다. 추운 날씨지만 회원들의 사랑과 봉사정신으로 주위까지 따뜻하게 만드는 행사였다.

고현동 여성자원봉사대는 매월 독거노인들을 직접 찾아 뵙고 어려움 청취 해결 및 가구 청소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매주 수요일 시각장애인을 위한 볼링장 봉사, 노인목욕봉사, 복지관급식 봉사,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발굴하는 등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으로 거제시의 복지증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중곡육교에 약자 위한 엘리베이터 설치

 

중곡육교 엘리베이터 설치로 노약자·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거제시는 총 사업비 3억5,000만 원을 투입한 엘리베이터 설치공사를 완료하고 지난 21일부터 운행에 들어갔다.

 

1998년 설치된 중곡육교는 중곡 교차로를 이용하는 많은 시민들에게 안전한 보행 통행로 역할을 하여 왔으나, 그 동안 노약자와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육교 이용에 큰 불편을 겪어 왔다.

거제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각종 도로안전 시설물을 지속적으로 개선·정비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공공 시설물이 우리 시민의 재산이므로 안전하고 소중하게 이용하여 주실 것을 당부했다.

 

 

마전동, 국토대청소 및 청소년 선도캠페인

 

마전동(동장 윤승구)은 지난 19일 기관․단체회원, 주민 등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국토대청소 및 청소년 탈선 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은 마전동 도로변 및 공원 내 방치된 쓰레기를 수거하였고, 방파제 및 도로변을 왕래하는 주민들과 마전동의 상가지역을 중심으로 청소년 음주․흡연 등 탈선 예방을 위한 캠페인을 펼쳤다.

윤승구 마전동장은 미래사회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 유해환경 근절을 위해 마전동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을 당부하였다.

 

 

장목면, 기초질서 지키기 캠페인 전개

 

장목면(면장 허대영)에서는 지난 20일 장목시가지에서 지역 기관단체(장)와 함께 기초질서 지키기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날 행사에는 장목면주민자치위원회, 장목파출소와 함께 기초질서 지키기를 위한 시가지 가두행진을 실시해 자발적인 시민의 참여를 유도하였다.

허대영 장목면장은 “캠페인은 거제시민의 기초질서 준수 의식 제고를 위한 민·관 합동 캠페인으로서 시민이 직접 참여해 관심을 유도하고 기초질서 준수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는 캠페인이라고 하면서 우리 모두 기초질서 준수의식을 강화하자”며 인사 말씀을 전했다.

 

 

한 땀 한 땀~ 정성어린 손바느질 전시회

 

거제시농업기술센터가 우리 전통자원의 가치를 계승 발전하기 위하여 다양한 전통문화연구회를 육성하고 있다. 전통규방공예2기 회원 작품전이 거제시청 도란도란 문화쉼터 홍보․전시관에서 지난 21일까지 열렸다.

 

아기자기 하면서도 자꾸 눈길이 가는 소품들은 한 땀 한 땀 손바느질로 만든 규방공예 작품들이라고 한다. 규방이란 전통 가옥에서 여성들의 생활공간을 뜻한다.

이번 전시회는 제8회 전통규방공예작품전으로 제2기 전통규방공예연구회원들이 2012년부터 2013년까지 2년간 전통문화의 맥을 잇기 위하여 거제시농업기술센터에서 육성한 단체로 수료 후에도 소박하면서도 아름다운 우리 옛 여인들의 손바느질 매력에 푹 빠져 2014년에도 전시회를 개최하였다.

 

 

아주동,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발표회

 

아주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명숙)는 지난 20일 거제중학교 실내체육관에서 지역주민 4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8회 아주동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요가교실 발표에 이어 흥겹고 신나는 벨리댄스, 웰빙댄스, 기타교실, 댄스스포츠 동호회, 노래교실 공연이 펼쳐졌고, 경품권 추첨과 서예교실·리본공예·플로리스트·POP예쁜손글씨 수강생들의 작품 전시회도 열렸다.

발표회 준비를 위해 심혈을 기울인 수강생들은 그 동안 연습한 실력을 열정적으로 발휘하였고, 발표회장을 찾은 많은 관람객들이 함께 참여하여 큰 박수와 환호로 화답하였다.

김명숙 주민자치위원장은 “이번 발표회가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누구나 참여해서 웃고 즐기고 흥겨워하는 문화와 축제의 장이 되어 너무 기쁘다면서, 앞으로도 주민들의 문화․여가 향상과 주민 화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 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