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민 토요강좌, 뜨거운 반응 속 마감

 

거제시(시장 권민호)는 직장생활 등으로 자녀교육에 대한 최신 정보 부족과, 타 도시에 비해 젊은 부모층이 많은 점을 고려해 0~7세의 영유아를 둔 부모와 자녀교육에 관심이 많은 시민을 대상으로 한 『거제시민 토요강좌』를 지난 9월부터 11월까지 월 1회씩 3회에 걸쳐 거제시청 대회의실에서 진행했다.

 

이번 강의는 시에서 주최하는 영유아 부모를 위한 교양강좌로 국내 자녀교육의 대가로 알려진 조벽(趙璧) 동국대 석좌교수를 모시고 세 가지의 연속된 주제로 열띤 강의를 펼쳤다.

그 동안의 강의에는 인재의 탄생(9월 27일), 위기의 아이들(10월 25일), 행복씨앗심기(11월 29일)라는 주제로 자녀교육에 대한 뚜렷한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조벽 교수는 매 회차마다 참석을 못했던 시민을 위해 전(前) 강의에 대한 복습까지 해주는 친절함을 보이기도 했다.

3회 모두 참석했던 한 시민은 그동안 좋은 강의를 진행해 준 조벽 교수와 거제시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으며, 마지막 회만 참석했던 한 시민은 지난 강의를 놓친 것에 상당히 아쉬워하며 마지막 강의를 마쳤다.

이번 『거제시민 토요강좌』는 거제시에서 16년째 이어져 오는 『거제시민자치대학』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시 관계자는 그동안 참석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거제소방서, 유해화학물질 누출대비 훈련

 

거제소방서(서장 윤종암)는 지난 1일 본서 1층 훈련장에서 20명의 간부공무원을 대상으로 화학물질 누출대비 보호복 착용훈련을 실시했다.

 

불시 유해화학물질 누출에 대비해 실시된 이날 훈련은, 화학물질 누출사고 발생에 대비하여 간부 공무원이 화학보호복을 착용하는 훈련을 실시하고 소속대원에게 교육하게 함으로써, 위급한 순간에 활용 할 수 있는 빠른 현장대응능력을 배양케 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윤종암 서장은 화학보호복 착용한 상태의 현장활동 시 장애요인과 대비책에 대한 즉석토론을 실시하고, 만약의 화학물질 누출에 대한 철저한 대비를 전 간부들에게 지시했다.

 

 

시청공무원이 먼저 장애인 인식 개선

거제시(시장 권민호)는 지난 2일 시청 공무원 및 무기계약직 1,000여명을 대상으로 오전, 오후 2개 반으로 나누어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을 시청 대회의실에서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공직사회부터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강사로 나선 제지훈 거제대학 사회복지학과 강사는 “장애에 대한 관점변화와 자립생활을 중심으로”란 주제로 장애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 이해와 정부 및 공공기관에서 이행해야 될 사항을 소개했다.

시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공직자부터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초·중·고교 학생 및 시민 대상으로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남레미콘공업조합, 거제시에 성금 200만 원 기탁

 

경상남도레미콘공업협동조합(이사장 강태선)은 지난 1일 거제시청 권민호 거제시장을 방문해 연말을 맞아 관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해 달라며 성금 200만 원을 기탁했다.

 

 

김정애·정영길 대표, 백미 580Kg 기탁

 

㈜신진조경(대표자 김정애)도 백미 400㎏을 거제시에 기탁하여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 15세대에 전달되었으며, 돈텔마마 주점(대표자 정영길)에서 개업식에 들어온 백미 180㎏을 저소득계층 7세대에 전달했다.

 

한편, 거제시에서는 관내 사회복지시설 및 저소득층, 노인, 장애인 등 어려운 세대와 함께 나누는 이웃사랑 실천을 위해 성금 및 성품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하여 지원하고 있다.

 

 

동부면,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 홍보 캠페인

 

동부면(면장 신삼남)은 지난 1일 오전 마하재활병원과 반야원에서 공무원과 자생단체 회원 등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225차 안전점검의 날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에서 참여자들은 다중이용시설인 마하재활병원과 증축공사 중인 반야원을 방문하여 외래환자들과 가족,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안전 홍보물을 배부하고 안전의식을 함양시키는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웠다.

신삼남 동부면장은 “최근 부주의로 인한 화재는 물론 크고 작은 사고들이 많이 발생하는 만큼, 안전의 중요성이 어느 때 보다 강조되는 시기”라며 “특히 다중이용시설을 찾는 시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다 같이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거제시, 경남복지공동모금회와『희망나눔 캠페인』

 

거제시는 경상남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이웃돕기 성금 집중 모금기간을 정하여 "희망 2015 나눔 캠페인“ 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연말연시를 맞아 나눔을 통해 더불어 행복한 사회를 만들고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이달부터 내년 1월말까지 진행되며 모금 목표액은 5억900만원이다.

“작은 기부 사랑의 시작”이라는 슬로건 아래 방송 등 언론사와 시·면동에 성금접수 창구 개설, 가두모금, 직장모금, 지정계좌 후원금 모금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된다.

거제시는 이번 성금모금에 앞서 각 기관·단체와 기업체에 대대적인 홍보와 함께 시 본청과 면·동에 성금 모금 창구를 설치하였다.

오는 17일 오후 2시부터 디큐브백화점, 고현사거리, 옥수시장, 옥포중앙시장 등에서 사랑의 열매달기 가두홍보 및 나눔캠페인을 실시할 예정이며, 특히 이날 디큐브백화점 앞 광장에서는 권민호 시장이 직접 참석한 가운데 사랑의 열매 달기와 성금 모금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거제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우리 사회 구석구석 따뜻함이 번져 행복한 겨울이 될 수 있도록 「희망 2015 나눔 캠페인」 행사에 동참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거제시는 그동안 이웃사랑 실천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 경상남도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부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최우수시로 선정되는 등 타 시군에 귀감이 되고 있다.

 

 

거제면새마을부녀회, 이웃돕기 성금 기탁

 

거제면새마을부녀회(회장 양두이)는 지난 2일 관내 저소득가정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100만원의 성금을 거제면사무소(면장 김종국)에 전달했다.

 

이번 성금은 제9회 거제섬꽃축제에서 향토음식판매장 운영을 통한 수익금으로 마련되었다. 양두이 회장은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 며 성금을 기탁했다.

김종국 면장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성금을 기부해 주셔서 감사하고, 저소득층 세대에 잘 전달하겠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성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하여 생활이 어려운 관내 저소득층 20세대에 전달될 예정이다.

 

 

거제시, 능포동에서 국토대청결운동 캠페인

 

거제시(권민호 시장)는 지난 1일 능포동주민센터에서 옥수신호대까지 생활폐기물 5%줄이기 실천을 위한 가두 캠페인과 국토대청결운동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3개 권역(장승포․마전․능포동) 합동 실시로, 김경진 시의원을 비롯한 기관․단체․주민,공무원 등 100명이 참여했으며, 생활쓰레기 5%줄이기 거리 캠페인, 방치 쓰레기 수거 및 거리정화활동, 올바른 쓰레기 배출요령 홍보물 배부 등 기초질서지키기 시민의식개혁 운동에 앞장섰다.

 

이날 행사를 주관한 자원순환과장(전덕영)은 “우리시에서 중점추진하고 있는 「생활쓰레기 5%감량」목표달성을 위해 올바른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내 집 앞은 내가 먼저 쓸기, 거리에 쓰레기 버리지 않기 등 시민들의 작은 실천으로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미관이 조성될 수 있으므로 시민들의 자발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또한, 거제시는 매월 첫째주 월요일을 「Clean-day」로 지정, 면·동별 국토대청결운동을 실시하고 있다.

 

 

 

하청면 이봉철씨, 사랑의 백미 100kg 기부

 

하청면 이봉철(거제시쌀전업농회 회장)씨가 지난 3일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친환경 유기농 농법으로 재배한 무농약 백미 20kg 5포(총100kg)를 하청면사무소에 기탁했다.

 

이봉철씨는 “관내 어려운 이웃과 함께 나누고 싶어 기부하게 되었다”며 “추운겨울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기탁된 백미는 하청면 관내 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 될 예정이다.

 

 

능포단체장협 및 자치위, 사랑의 김장 나누기

 

능포동 기관단체장협의회(회장 옥충표) 및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정남극)는 지난 2일부터 3일까지 이틀간 능포동주민센터에서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를 가졌다.

 

이번행사는 겨울철 어려운 이들에게 가장 큰 고민거리인 김장담그기를 관내 기관 단체 회원, 김한표 국회의원 부인 이경숙 여사 및 거제시 동백회(회장 박세정) 회장 및 회원 등 봉사단체들의 열정적인 참여 속에 함께 담가 독거노인 세대 및 저소득세대, 경로당 등에 전달하여 이웃사랑을 실천하였다.

이날 행사에 함께한 정남극 주민자치위원장은 “많은 분들의 정성어린 손길로 만든 김장김치가 어려운 이웃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김장행사를 위해 참여해주신 모든분들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상문동주민자치위, 경북으로 선진지 견학

 

상문동주민자치위원회(회장 임혜숙)는 지난달 26일 경상북도 영덕군에 위치한 풍력사무소, 삼사해상공원 등 선진지 견학을 실시했다.

 

이번 선진지 견학은 상문동에 자리한 문동저수지를 지역 특색에 맞게 개발하는 방안에 대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임혜숙 위원장과 위원들은 지역별 특색 자원의 원활한 개발 준비와 시민들의 이용 활성화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임혜숙 위원장은 “문동저수지 수변공원 조성사업이 조속히 진행되어 거제시민 모두가 찾아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공원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고, 제채윤 상문동장은 “선진지 견학을 통해서 상문동주민자치위원회가 상문동 발전을 위해서 많은 것을 느끼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거제여단협, 지역아동센터에 온정 나눔

 

(사)거제시여성단체협의회(회장 옥정희)는 지난 2일 해오름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물품 및 기부금을 전달했다.

 

지난 10월 여성회관 10주년 기념으로 열렸던 ‘카부츠’행사에서 마련한 기부금을 전달하면서 지역아동센터의 어려움을 더욱 알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연말을 맞아 정성을 담아 준비한 쌀, 라면, 세제 등의 물품과 기부금을 전달하였다.

거제면에 위치한 해오름지역아동센터(센터장 정원기 목사)는 맞벌이나 한부모·다문화가정이 늘면서 방과 후의 보호자 부재로 인해 돌봄이 필요한 아동 30여명이 방과 후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이다.

정 목사와 아내 조영숙 복지사는 이곳의 아이들의 생활지도는 물론이거니와, 인성교육, 심리상담, 외국어교육, 목욕, 견학, 요가, 사물놀이, 글짓기 학습 등 다양한 활동으로 아이들을 지도하고 있다.

또한, 지역내 경제적인 도움이 절실한 아이들은 없는지, 성폭력․가정폭력 피해를 입은 아이는 없는지, 학교부적응으로 힘들어 하는 아이는 없는지 등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살피며 사랑으로 아이들과 함께 하고 있다.

옥 회장은 “지역 아이들을 위해 애쓰시고 봉사하는 모습에 감동했으며, 많은 사람들이 지역의 어려운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도움의 손길을 주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거제소방서, 긴급 구조 통제단 불시 가동훈련

 

거제소방서(서장 윤종암)는 지난 2일 옥포 중앙공원에서 거제시청 외 5개소 유관기관 100여명의 인력과 장비를 동원해 ‘긴급구조 통제단 가동훈련’을 실시했다.

 

금번 훈련은 재난 대응활동의 지휘통제 등 현장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됐고, 폭발로 인한 건물붕괴, 화재 현장을 가상했다. 최초 현장 출동대인 거제소방서의 화재진압, 인명구조 등 대응활동에 이어, 긴급구조 통제단이 가동되고 부서별 임무를 총체적으로 점검하며 진행됐다.

윤종암 서장은 강평을 통해 “재난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과 현장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출동대를 총괄 조정하는 등 통제단 기능이 유기적으로 작동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거제시청소년통합지원체계 운영보고대회 개최

 

거제시는 지난 3일 웨딩블랑 3층 다이아몬드실에서 거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박광복 여성가족과장)주관으로 운영위원회 및 실행위원회 위원, 학교지원단, 1388지원단, 청소년관련단체 및 기관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거제시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 운영보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연초초등학교 박애림 학생의 축하공연으로 시작으로 청소년유공대상자 표창, 청소년통합지원체계 강의, 2014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운영실적보고, 학업중도탈락 위험군 청소년 대상 우수프로그램 발표, 청소년동반자 및 멘토 활동소감의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또한 평소 만나기 힘들었던 거제시청소년통합지원체계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화합도모 및 건전한 청소년 육성을 위한 효과적인 네트워크 구축 방안 등 토론의 장도 펼쳐졌다.

이날 운영보고대회를 통해 그동안 건전 청소년 육성을 위해 힘써온 운영위원회 위원·실행위원회 위원, 학교지원단, 1388청소년지원단, 청소년관련단체 및 유관기관 실무자들의 사기가 증진되었으며, 관내 청소년 보호활동에 관심을 갖고 활동하는 지역 주민의 관심도 또한 제고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박광복 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은 “청소년은 국가의 미래를 짊어질 우리시대의 희망이며,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존재”라며, 개인적 접근만이 아닌 지역사회와 국가적 총체적 접근으로 청소년통합지원체계의 활성화를 강조하였고 청소년의 밝은 성장을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노고를 기울여주시는 청소년 유관기관 관계자들에게 감사함을 전하였다.

한편, CYS-Net(Community Youth Safety-Net)이란 지역사회 내 청소년 관련 자원을 연계하여 학업중단, 가출, 인터넷중독 등 위기청소년에 대한 상담․보호․교육․자립 등 맟춤??서비스 제공을 통해 가정․사회로의 복귀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향후 CYS-Net의 운영방향은 학교밖 청소년을 위한 학업복귀 및 상급학교 진학, 자립을 통한 사회적응 등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확대될 예정이며, 지역사회의 지속적이고 지대한 관심이 요구된다.

 

 

거제새마을문고지부, 경남독서경진대회 종합우승

 

새마을문고거제시지부(회장 박재자)는 지난 4일 경남도청 본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통령기 제34회 경상남도국민독서경진대회에서 종합우승을 차지했다.

 

새마을문고거제시지부는 올 한 해 동안 새마을문고 작은도서관의 적극적인 운영(현진에버빌, 대아푸른솔, 덕산아내)과 알뜰도서 교환시장 확대 운영, 거제 자연휴양림 피서지문고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의 내실 있는 추진과 새마을문고 신규지도자 양성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이번 평가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한편 새마을문고거제시지부 박재자 회장은 “이번 국민독서경진대회 종합우승은 문고회원과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의 결과” 말하며 “앞으로 거제시 독서인구 저변확대와 독서하는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거제농촌지도자연합회 사랑의 성금전달

 

농촌지도자거제시연합회(회장 김영재)는 지난 4일 농업개발원에서 면·동 농촌지도자 임원 등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 및 불우이웃돕기 성금 전달식’을 열었다.

 

이번 행사는 지난 제9회 거제섬꽃축제에서 향토음식판매장 운영을 통해 벌어들인 수익금으로 작은 나눔을 실천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김장은 연초면 제병득 회장 농장에서 농촌지도자 회원들이 직접 재배한 배추 1,000포기로 김장을 담구어, 거제지역 소외계층 및 어려운 가정 60세대에 현장에서 택배로 배송하고, 불우이웃돕기 성금 일백만원도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하여 사랑과 나눔을 실천했다.

이날 참석한 강해운 부시장은 “어려운 농촌의 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농업과 농촌을 지키는 지도자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우리사회 나눔의 정을 실천하는 진정한 봉사의 정신에 격려와 박수를 보낸다”며 “앞으로도 변함없는 지역사회 봉사자의 역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농촌지도자회는 우애, 봉사, 창조의 정신으로 매년 농촌지역 쓰레기 수거봉사와 농촌지도자대회 및 농업기술연찬 등 농업·농촌의 선도자 역할을 하고 농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등 바쁜 농사일에도 틈틈이 농촌사랑에 앞장서고 있는 단체로 FTA 등 급변하는 농촌의 활력 증진에 많은 역할을 다하고 있다.

 

 

장평동주민자치위원회, 사랑의 쌀 기탁

 

장평동주민자치위원회(회장 김연길)는 지난 4일 장평동주민자치센터를 방문해 약 200만 원 상당의 쌀20kg 44포대를 기탁했다.

 

이번 행사는 10월25일『제6회 장평동민의날』행사와 더불어 추진한 음식바자회에서 모은 수익금 및 제3기 주민자치위원회원의 모금액으로 추진되었다.

이날 장평동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장평3주공아파트 경로당에 직접

전달하였으며 나머지는 관내 경로당 9개소, 장평지역아동센터, 관내 어려운 이웃 22세대에게 방문 전달할 예정이며, 연말을 맞아 더불어 행복한 사회를 만들고 어려운 이웃에게는 큰 희망과 기쁨을 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연길 주민자치위원장은 경로당 어른들께 추운 날씨에 건강유의하시라는 당부의 말과 함께 지역사회를 위해 앞장서는 주민자치위원회가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백구 장평동장은 연말연시 따뜻한 이웃의 정을 나누는 주민자치위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으며, 앞으로도 더 발전하는 주민자치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거제시, 생활불편 개선 전국 최우수기관 선정

 

거제시(시장 권민호)가 2014. 생활불편(행정제도)개선 평가에서 전국 시부 1등으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행정자치부가 국민이 겪고 있는 생활불편사항 개선을 통하여 대국민 행정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매년 평가하고 있다. 대민서비스 평가라는 측면에서 모든 공공기관이 가장 받고 싶은 상이기도 하다.

 

평가대상은 전국 302개 공공기관으로 42개의 중앙기관, 17개 광역단체, 226개의 기초자치단체 및 17개 시도교육청등으로 행정제도의 개선율과 참여율 및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1개월동안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특히 심사과정에서 거제시는 민·관 협치를 통한 국민 체감형 생활불편 개선 과제와 정부 3.0 성과를 지원하는 제도개선 과제를 집중 발굴, 개선하여 국민 현장중심의 행정제도 개선 및 활성화에 크게 기여한 점이 높이 평가된 것으로 알려졌다.

 

 

거제 장목면, 도∙시의원 간담회 개최

 

장목면장(면장 허대영)은 지난 4일, 지역 현안 및 주요 사업에 대해 도․시의원을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그동안 바쁜 의사일정으로 간담회 일정을 잡지 못해 미뤄져 오다 장목면발전협의회(회장 박명관) 주관으로 개최하게 되었는데, 장목면장의 여러 가지 지역동향을 시작으로「다수인 민원관련사항」,「주요민원 및 주민숙원사업」, 「시 추진 지역 주요개발 사업」순으로 진행되었다. 이어 장목면 발전협의회 등 지역주요 기관단체장의 질의가 이어졌고, 도․시의원의 답변이 이루어지는 형식으로 진행되어 계획된 회의시간이 넘도록 열띤 토론을 펼쳤다.

김창규 도의원은 “지역대표님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주신 허대영 면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에게 깊이 감사드리며, 국도5호선(거제~마산)도로건설 등 굵직한 사업들을 지역 국회의원과 협의하여 원만하게 추진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며 말씀하였고, 윤부원의원은 ”지역민들께서 관심을 가지고 계신 지역사업에 대해 시정질의나 다양한 방법 등으로 깊은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씀하였고, 다른 의원들도 지역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챙겨보겠다고 말씀하였다.

한편, 허대영 장목면장은 “거가대교 개통으로 지역발전에 대한 기대욕구가 높아지는 가운데, 이 날 자리는 도․시의원이 모여 주민대표와 소통하는 의미 있는 자리이니 만큼 공감대를 형성하여 지역관심을 높이고 도정․시정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면 감사하겠다” 고 말했다.

 

 

 

장목면 신덕부씨, 직접 농사지은 쌀 기부

 

장목면 율천에 거주하는 신덕부(67)씨가 지난 3일 올 해도 어김없이 장목면사무소를 찾아 자신이 직접 농사지은 쌀 20kg 두 포대를 기부했다.

 

신덕부씨는 거제시 쌀 전업농 회원으로 활동하며 벼농사를 짓는데 “얼마되지 않지만 어려운 이웃들이 조금이나마 따뜻한 겨울을 나길 바란다”며 해마다 쌀을 기부하고 있다.

장목면장(허대영)은 “우리 주변에 소외된 분들을 위해 도움의 손길을 보내주어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장평동 주부민방위대, 쌈지공원 미화활동

 

장평동 주부민방위대(회장 윤미정)는 지난 3일 장평동 쌈지공원 및 장평중학교 인근에서 환경정화활동을 펼쳤다.

 

이날 행사는 추운 날씨에도 장평동 주부민방위대원 10명이 참여하여 공원과 학교 주변에 방치된 쓰레기를 수거하고 쓰레기 배출요령 등을 홍보했다.

윤미정 회장은 “환경정화활동을 통해 수거한 쓰레기 대부분이 생활쓰레기였다”면서 “일상생활에서부터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재활용품 분리수거, 쓰레기 되가져가기 등을 나부터 실천해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장평동 주부민방위대는 매월 1회 경로당 무료 급식제공, 안전진단의 날 캠페인, 군부대 짜장면 봉사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거제축산농협 상동지점 이웃돕기 성금 전달

 

거제축산농협 상동지점(지점장 손정기)은 지난 3일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해 달라며 100만원을 상문동주민센터(동장 제채윤)에 기탁했다.

 

이번 기탁금은 직원들이 상여금으로 받은 금액을 좋은 곳에 사용하고자 마음을 모은 것으로 그 의미를 더하고 있으며, 상문동장(동장 제채윤)은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나기를 할 수 있도록 지역기관이 이웃돕기에 솔선수범해 주어 주위의 귀감이 된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기탁금은 경상남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상문동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거제시, 경남도 산불방지분야 평가 최우수

 

거제시(시장 권민호)는 지난 4일 경남도에서 산불발생 빈도, 산불예방, 진화인력확보 등 '2013년 하반기 및 2014년 상반기 산불방지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전국적으로 많은 산불이 발생한 가운데 시는 이 기간에 면·동에 홍보 가능한 차량을 총 동원해 산불예방 홍보를 했다. 또 산불감시원으로 하여금 산불취약지를 수시로 순찰하게 함으로써 산불예방에 최선을 다했다.

그럼에도 1건의 산불이 발생했으나, 대형화가 될 수 있는 산불을 산불진화차, 공무원, 소방기관 등 동원 가능한 인력, 장비를 총 출동시켜 초기에 진압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했다.

시는 올해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 산불예방을 위해 산불감시인력 156명을 채용했다. 계룡산 등 5곳에 무인감시카메라를 운용하고 11곳의 감시 초소에서 산불감시을 하고 있으며, 11대의 산불진화차와 3천여점의 개인진화 장비를 보유하고 산불방지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옥경도 산림녹지과장은 “이 번 최우수상 수상은 산불관련 공무원들만의 상이 아니라 산불감시원, 진화대원 등 모두의 상이며 특히 산불예방을 위해 시민 모두가 애써준 덕분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산불예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주동 기관·단체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아주동(동장 공봉은)은 지난 4일 영진교회에서 기초생활수급자, 독거노인, 경로당에 전달할 사랑의 김장 김치 나눔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불우이웃을 위한 참사랑 실천을 목적으로 아주동 기관단체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새마을부녀회, 적십자봉사회, 번영회, 주부민방위기동대 등 관내 12개 기관․단체 회원 50여 명이 한마음으로 화합하여 담은 김장 김치를 기초생활수급자 등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하였다.

공봉은 아주동장은 “형편이 어려운 분들에게 비록 적지만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고, 함께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사랑의 김장을 전달해 줄 수 있는 뜻 깊은 행사였다”며 기관단체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거제 연초면 산불감시원 발대식 개최

 

연초면(면장 옥주원)은 지난 3일 연초면사무소에서 산불감시원 발대식 및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전문감시원 김성연을 비롯한 산불감시원 12명은 산불감시원의 역할과 근무에 최선을 다 할 것과 책임과 의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다짐하는 선서를 하고 선서문을 연초면장에게 전달하였다.

연초면장은 산불감시원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을 전했고 사전예찰활동으로 지역에 단 한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하였으며, 특히 근무 시 안전에 유의하여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의 말을 전했다

한편 연초면은 산불진화 자체훈련, 명예 산불감시원 위촉, 산불 캠페인 개최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여 산불예방을 위한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거제소방서장 오션프라자 안전관리 지도방문

 

거제소방서(서장 윤종암)가 지난 3일 겨울철 화재취약대상 안전관리를 강화하기위해 거제시 옥포동 소재 오션프라자를 지도 방문했다.

 

오션프라자는 약 3,000여명이 건물 내에서 근무를 하고 있는 대단위 복합 사무공간으로 화재가 발생하면 대형인명피해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지속적인 훈련 및 필요시 소방관서와 합동훈련을 통해 전체 임직원이 안전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당부했다.

윤종암 서장은 관계자에게 최근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 하고 있어, 이는 대부분 사소한 부주의에 의해 발생한다는 점을 지도하고 자위소방대의 초동대처능력을 강화토록 주문했다.

 

 

장평동바르게살기위, 무료급식 봉사활동

 

바르게살기운동 장평동위원회(회장 변옥분)는 지난 4일 장평동 소재 거제함께하는마음재단에서 운영하는 경로무료급식소를 찾아 어르신 100여명에게 식사와 떡을 제공했다.

 

회원들은 식사 준비 뿐 아니라 맛있는 떡을 제공하여 어르신들의 입맛을 돋우었다. 또한 이날은 김치 300포기를 직접 담가 어려운 이웃 및 다문화가정에 전달하고자 바람이 쌀쌀하게 부는 추운 날씨 속에도 두 팔을 걷고 김장에 나서는 등 이웃 사랑을 실천하였다.

한편 바르게살기운동 장평동위원회에서는 매월 정기적인 경로무료급식 봉사이외에도 지역의 소외계층 및 경로당을 위해 활발히 활동을 펼치고 있다.

 

 

거제시, 제225차 안전점검의 날 실시

 

거제시는 제225차 안전점검의 날을 맞아 지난 4일 고현동 거제중앙로(시외버스터미널 ~ 고현종합시장) 일대에서 안전문화운동 추진 거제시협의회 주관 안전점검의 날 행사를 실시했다.

 

연말연시를 한 달여 앞두고 실시한 이날 캠페인에는 안전관련 기관 단체 100여명이 참석하여 시민들을 대상으로 겨울철 한파와 폭설에 대비한 행동요령을 홍보하였으며, 갑자기 낮아진 기온에 난방기구의 사용이 증가하는 만큼 화재 예방에도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거제시는 연말 들뜬 분위기에 자칫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생활 속 안전실천 방안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관내 주요 시설물의 현장 안전점검 추진으로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 만들기에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거제칠백리로터리클럽, 불우이웃 난방유 지원

 

거제시칠백리로터리클럽(회장 박학기)은 지난 4일 관내 추운겨울 추위에 고통 받는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난방유 1000ℓ를 옥포2동주민센터(동장 신동율)에 전달했다.

 

거제시칠백리로터리클럽은 이웃돕기 성금기탁뿐만 아니라 복지시설 꽃밭 조성, 거제시 방문 관광객 생수 지원 등을 정기적으로 자신들의 재능과 자원을 활용하여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꾸준히 노력해온 단체이다.

박학기 회장은 “예년보다 빨리 찾아온 추위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이웃들에게 우리들의 작은 정성이 잘 전달되어 조금이라도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 고 말하였다. 아울러 신동율 옥포2동장은 “앞으로도 전 직원과 더불어 어려운 이웃들의 힘이 되고 따뜻한 정을 함께 나누는 사회 분위기 조성에 힘쓰겠다.“ 고 약속하면서 기증한 분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거제 고현중앙로 빛의 거리 조성

 

거제시(시장 권민호)는 고현동 거제중앙로 일원에서 지난 5일 점등식을 열고 내년 1월 11일까지 38일간 빛의 거리가 펼쳐진다. 거제시와 고현상가번영회가 함께 다양한 볼거리 제공과 도심지 활력을 불어넣어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하여 빛의 거리를 조성하였다.

 

거제중앙로 빛의 거리는 ‘사랑빛․나눔빛․희방빛’이라는 주제로 고현동 농협중앙회 사거리에서 구 여객선터미널까지 조성하였다. 가로수를 이용하여 LED트리조명 설치, 고현시장 앞 빛길 설치, 각종 조형물을 이용한 포토존을 설치하여 거제중앙로 일원을 화려하게 수놓았다.

또한, 장승포동과 동부면 학동해수욕장, 거제면 기성관 등에서도 빛을 활용한 다양한 조형물 설치 등으로 시민과 관광객에게 볼거리 제공을 위하여 각종 시설물을 설치할 계획이다.

거제시는 빛의 거리가 시민들에게 새로운 희망의 메시지가 되고 어려운 지역경제와 관광을 활성화시키는 등불이 되길 기대하며, 향후 지역주민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연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초면주민자치위, 이웃돕기 김장담그기

 

연초면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정덕성)는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연초면사무소에서 『연말 불우이웃돕기 김장담그기 』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12월 2일 주민자치위원회에서 그동안 정성들여 가꿔온 배추 1,000포기로 12월 4일 9시부터 연초면사무소 주차장에서 본격적인 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연초면 주민자치위원을 비롯하여 연초면 새마을 부녀회, 바르게살기협의회, 여성재향군인회, 의용소방대, 주부민방위기동대, 김창규 도의원, 윤부원 시의원, 이경숙 여사와 동백봉사회 (회장 박세정) 회원들이 참여하여 소외된 이웃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 위해 정성을 다했다.

한편 이날 주민자치위원회 고문인 김재원 하나로 치과 원장은 김장 소요경비를 기부하여 이웃사랑을 실천하였다.

 

 

 

연초119안전센터 중앙중학교 소방훈련 실시

 

거제소방서(서장 윤종암) 연초119안전센터는 지난 5일 고현동 소재 중앙중학교 전교생 1,230명과 교직원 81명을 대상으로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금번 훈련은 동절기 합동 소방훈련으로 화재 발생 시 119신고요령 및 교내방송과 교직원 안내를 통한 전교생의 인명 대피훈련, 자위소방대의 옥내소화전 활용, 소화기 사용법 등 화재 발생 시 초동대처능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실시했다.

소방 관계자는 “이번 훈련을 통해 소화용구의 사용법을 익혀 화재상황에 대처하고, 인명대피훈련을 통하여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훈련이 되길 바란다” 고 전했다.

 

 

 

둔덕면 주민자치위, 사랑의 김장 나누기

 

둔덕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박원규)는 지난 2일부터 사흘간 둔덕면 하둔마을에서 “사랑의 김장 나누기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 주민자치위원 20여명을 비롯한 김복희 시의원 등 뜻을 같이 하는 많은 분들이 참여한 가운데, 직접 재배한 배추와 농산물로약 500포기의 배추로 사랑과 정성을 듬뿍 담아 김장을 하였다.

 

또한 직접 담근 김치는 마을 경로당을 방문하여 전달하였으며, 관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해 달라며 둔덕면사무소(면장 김상계)에 기탁을 하였다.

박원규 위원장은 “회원들이 모두 밝은 모습으로 보람을 느끼며 행사에 참여해줘 고맙다”며“앞으로 여러 행사를 통해 주위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장평동주민자치위, 사랑의 쌀 기탁

 

거제시 장평동주민자치위원회(회장 김연길)는 지난 4일 장평동주민자치센터를 방문 관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시가 200만원 상당의 쌀20kg 44포대를 기탁했다.

 

이번 행사는 10월25일『제6회 장평동민의날』행사와 더불어 추진한 음식바자회에서 모은 수익금 및 제3기 주민자치위원회원의 모금액으로 추진되었다.

이날 장평동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장평3주공아파트 경로당에 직접 전달하였으며 나머지는 관내 경로당 9개소, 장평지역아동센터, 관내 어려운 이웃 22세대에게 방문 전달할 예정이며, 연말을 맞아 더불어 행복한 사회를 만들고 어려운 이웃에게는 큰 희망과 기쁨을 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연길 주민자치위원장은 경로당 어른들께 추운 날씨에 건강유의하시라는 당부의 말과 함께 지역사회를 위해 앞장서는 주민자치위원회가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백구 장평동장은 연말연시 따뜻한 이웃의 정을 나누는 주민자치위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으며, 앞으로도 더 발전하는 주민자치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마전동, 독거어르신 생신 찾아드리기 행사

 

마전동(동장 윤승구) 자유총연맹(회장 김채봉)은 지난 5일 독거노인 생신 찾아드리기 행사를 가졌다. 이날 자유총연맹 회원 4명이 73번째 생신을 맞이한 관내 독거노인 댁을 직접 방문하여 정성스레 준비한 미역국, 생선구이, 나물, 생일케이크 등으로 생신을 축하하고, 생신 선물로 내의를 전달하며 만수무강을 기원했다.

 

이날 생신을 맞으신 독거 어르신은 “매년 따뜻한 생일상을 정성스럽게 차려주어 무척 고맙다”고 말했다. 지난 3월부터 시작하여 총3회에 걸쳐 전개한 독거노인 생신 찾아드리기 행사는 독거어르신들의 외로움 해소와 이웃의 따뜻한 정을 전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장평 13통(대한2차아파트) 자율 청소의 날

 

장평13통(대한2차아파트,통장 우정숙)은 지난 3일 대한2차아파트주민과 관리사무소 직원 20여명이 대한2차아파트 주변에서 자율 청소의 날을 가졌다.

 

갑자기 추워진 겨울 날씨에도 불구하고 참석한 주민들은 아파트 정문에서 출발하여 대한2차아파트 담벼락과 장평종합상가 앞 도로변등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하였다. 특히 아파트 담벼락은 주차된 차량 사이사이 떨어진 낙엽들과 숨겨진 쓰레기들이 많았으나 이 날 환경 정화 활동으로 많이 수거되어 주변이 깨끗해 졌다.

장평13통(대한2차아파트)은 앞으로도 두 달에 한 번 주민들의 자발적인 환경정화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거제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준수 홍보 캠페인

거제시(시장 권민호)는 지난 1일 능포동(옥수사거리)을 시작으로 3일 옥포동(옥포사거리) 4일 고현동(고현사거리)에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준수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경남지체장애인협회 거제시지회(지회장 손복식)주관으로 실시된 캠페인은 공무원, 장애인단체 회원 및 봉사자 등 30여명이 참여했다.

 

이번 캠페인에 참가한 사람들은 시민들에게 계도용 리플렛을 배포하여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설치 필요성을 알리고, 비장애인의 무분별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침해 방지와 시설주 인식개선 및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의 적극 관리 및 협조를 요청했다.

시 관계자는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서는 장애인자동차 중 주차가능표지를 부착하고 보행상 장애가 있는 장애인이 직접 운전하거나 탑승한 경우에만 주차가 허용되나 불법주차 적발 시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장애인자동차표지 부당사용 행위자에 대해서는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