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거제시민자치대학 오는 12일 개강

 

거제시(시장 권민호)는 시민의 평생학습에 대한 욕구 충족, 다양한 삶의 지혜와 전문지식까지 얻을 수 있는 2015년 「거제시민자치대학」이 지난 12일(목) 개강했다.

강의는 매월 둘째, 넷째 주 목요일에 총14회에 걸쳐 거제시청소년수련관 대강당에서 개최하며 웃음, 건강, 생활법률, 기초질서, 안보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 저명인사를 강사로 초빙해 강의할 예정이다.

오는 12일 개강식에는 유명 방송인 이상용씨가 첫 강사로 나서 “웃으며 사는 여유있는 세상”이라는 주제로 시민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1999년부터 16년간 362회를 운영한 거제시민자치대학에는 거제시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으며,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지원을 받아 4대의 버스가 각 지역을 순회, 운행하여 참석하는 시민들의 교통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거제시, 학교 주변 안전위해요소 일제점검

 

거제시는 3월 개학기를 맞아 어린이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초등학교 주변 안전분야에 대한 일제 점검․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에는 거제시를 비롯하여, 거제교육지원청과 거제경찰서 등 관련기관이 합동으로 실시하며, 점검 및 단속 기간은 오는 11일까지다.

 

교통안전 분야는 어린이보호구역 내 불법 주․정차, 과속 등에 대한 홍보․계도 및 단속을 병행하게 되며, 유해환경 정화 분야는 학교환경위생 정화구역 내에서의 불법 영업행위 단속, 식품안전 분야는 학교 급식소, 학교 매점,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 업소에 대한 중점 지도점검이 이뤄진다. 또한 불법 옥외광고물 정비 분야는 학교 주변을 비롯하여 차량과 사람이 많이 지나다니는 상가와 숙박시설 주변 도로 및 가로변의 낡은 간판 등을 중점 단속 정비한다.

거제시 관계자는 “초등학교 주변 안전 분야에 대한 사전 점검 및 단속 실시로 학생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여 학부모님들이 안심하고 학교에 보낼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방세 성실납세자 5명에게 표창패 수여

 

거제시는 지난 3일 제49회 납세자의 날을 맞아 시청 대회의실에서 자주재원 확충에 기여한 지방세 성실납세자 5명을 선정 표창패를 수여했다.

성실납세자란 지방세 납부액이 연간 1억 원 이상인 법인과 3,000만 원 이상인 개인을 말하며, (주)웰리브 이상우 대표, 태정기업 김문기 대표, 일선기업 김용해 대표, 경성기업 문한진 대표, 수광기업 박재수 대표 등이 선정됐다.

 

거제시는 성실납세자 수상자에 대해서는 지방세 세무조사를 2년간 유예하고 지방세 징수유예, 납부 기한 연장 신청시 납세담보 완화 및 시가 주관하는 각종행사나 시찰 등에 초청 대상자로 선정하는 등 각종 혜택이 부여된다.

윤병춘 거제시 세무과장은 “납세자의 자진 납세의식을 고취하고 성실납세자가 우대받는 사회풍토 조성을 위해 앞으로도 납세자 편의시책 발굴과 성실납세자에 대한 지원을 확대 추진”해 “고객만족 실현의 따뜻한 세무행정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거제시장목면 노인분회, 지난달 27일 정기총회

 

대한노인회 거제시지회 장목면분회(회장 김대성)는 지난달 27일 장목면사무소에서 박문수 시지회장, 김기수 시지회분회장, 김대성 장목면분회장, 강재수 장목면분회 총무를 비롯한 40여명의 경로회장 및 총무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5년 정기총회를 실시했다.

 

이날 회의는 직전 장목면 분회장이였던 김기수 시지회분회장에게 공로패 전달, 2014년 결산보고 및 경로당 운영에 관한 중점사항 공지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허대영 면장은 “국가가 어려운 시기에 청·장년기를 맞아 헐벗고 굶주림 속에서 오직 국가발전에 헌신한 어르신들의 얼마 남지 않은 삶을 편하게 모시지 못해 미안함 마음을 갖는다”고 전제하고 “현재 물질문명이 급속도록 발달하고 있는데 노인들이 살아 온 삶의 과정을 기초로 하여 모든 것이 새롭게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지혜를 발휘해 달라”는 말을 전했다.

 

 

능포동, 선진시민의식 함양 “3월 클린데이” 실시

 

능포동(동장 옥충표)은 지난 2일 옥수시장과 장승포시외버스터미널 일원에서 통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적십자봉사회, 자연보호협의회, 바르게살기위원회 등 마을주민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3월 클린데이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에는 환경정화활동과 더불어 선진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기초질서지키기 캠페인도 같이 실시되었으며,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깨끗한 마을을 만든다는 마음으로 주민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연초면 노인대학 회원 ‘국제시장’ 영화관람

 

연초면은 노인대학의 2015년 새학기 개학에 맞추어 회원들과 국제시장 영화관람했다. 연초면 노인대학은 100여명의 회원들로 구성되어 매주 수요일 노인들의 평생교육과 건강한 노인 여가문화 활성화를 위해 학사운영을 하고 있으며, 좀 더 나은 학사운영을 고민한 끝에 국제시장 영화관람을 추진했다.

 

 

 

장목면, 주요 단체장 간담회 개최

 

허대영 장목면장은 지난달 27일 장목면사무소 소회의실에서 장목면 주요단체장 간담회를 주재했다. 관내 주요 단체장 9명이 참석한 이 날 회의는 장목면 발전을 위한 지역 주민들간 화합과 소통의 자리로 2015년도 당면 주요 현안사항인 대금산 진달래축제, 면민의 날 행사, 시민의 날 행사 등에 대한 논의와 2015년 면 주요사업 및 시정 역점시책에 대한 홍보도 함께 했다.

 

허대영 면장은 인사말을 통해 행정과 주민이 하나가 되고, 특히 단체장여러분께서 고통을 분담하는 심정으로 양보하고 배려해서 지역발전과 주민화합을 위해 앞장서 주기를 당부하였다. 한편 장목면은 수시로 단체장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주민과의 소통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동백봉사회 거제대대 방문 군장병 격려

 

거제시청 동백봉사회(회장 박세정)는 정월대보름을 맞아 지난해에 이어 지난 3일 수양동 소재 거제대대를 찾아 직접 만든 음식으로 군장병들을 위문했다. 이날 동백봉사회원들은 준비한 떡국과 잡채, 동그랑땡, 꼬지, 식혜를 직접 배식하며 군복무에 지친 장병들의 마음을 위로하며 더불어 송편, 밀감을 간식으로 장병들에게 나누어 주기도 했다.

 

동백봉사회 박세정 회장은 “후방에서 열심히 지역의 안전을 위해 근무하고 있는 군 장병들을 보니 모두가 내 아들같아 더 마음쓰이고, 열심히 근무하는 장병들에게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다”고 전했다. 거제시청동백봉사회는 거제시청 간부공무원 부인들의 모임으로 매년 군부대를 방문하여 군 장병들을 격려하고 있다.

 

 

2015년 거제시통합방위협의회 제1차 회의 개최

 

거제시(시장 권민호)는 지난 2일 시청사 중회의실에서 시의회의장, 거제경찰서장, 거제대대장 등 주요 안보 기관단체장들로 구성된 거제시통합방위협의회의 금년도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2015년 FE(독수리)연습 등 각종 군사 훈련 계획, 2015년 통합방위협의회 운영계획, 지역방위태세 확립 방안 토의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민·관·군·경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을 위하여 심도 있게 회의를 진행하였다.

 

거제시 통합방위협의회 의장인 권민호 시장은 오늘 회의에서 지역안보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굳건한 통합방위태세를 구축하여 안전도시 거제를 만들어가는데 다함께 노력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거제국화연구회, 지난 4일 개강식 열려

 

산야에는 많은 수목과 야생초가 자라고 있다. 일반적으로 수목을 이용하여 분재를 만들면 수목분재, 산야초를 이용하면 산야초분재, 분재용 국화를 이용하면 분재국이 된다. 분재국을 이용하는 국화분재 전시는 매년 거제섬꽃축제 행사의 일부로 품격 높은 작품을 출품하고 있다. 올해도 “제10회 거제섬꽃축제” 준비를 위한 “거제국화연구회” 회원교육 개강식이 지난 4일 있었다.

거제국화연구회는 2008년도 결성되어 현재 8년차를 맞고 있으며 그동안 많은 발전을 이루어 이제는 국화작품전시 분야에서는 전국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연구회로 발전하였다. 지난해 제9회 거제섬꽃축제에는 350여점의 국화분재작품과 조형물, 소국, 대국 등을 전시하여 찾아오는 관람객에게 많은 볼거리를 제공했다.

 

이날 개강식에는 권태민 농업기술센터소장이 참석하여 개강식과 신입회원의 가입을 축하하고 학습단체의 활동을 통한 자기발전과 거제섬꽃축제에 많은 기여를 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개강식에는 105명의 국화연구회원이 참석했으며, 김영계 거제국화연구회장의 1년간 활동계획 소개와 신입회원의 인사와 다과회, 그리고 국화온실에서 개인별 분재국 모종을 지급하였으며 현장실습에 대한 설명도 이루어졌다.

앞으로 농업개발과 관광농업담당에서는 월2회(1, 3주 수요일) 국화재배에 대한 이론강의 및 현장실습 교육을 추진하게 되며, 회원들이 만든 분재국 작품을 10월31일부터 개최되는 제10회 거제섬꽃축제 행사장에 전시하게 된다.

 

 

고현주민자치센터 웰빙댄스팀, 전국대회 대상 수상

 

고현동 주민자치센터(위원장 임춘식) 웰빙댄스팀은 지난 1일 한국댄스포츠선수연맹에서 주최하는 『제9회 태화컵 전국 프로-아마 댄스스포츠선수권대회』에서 포메이션 댄스스포츠 일반부 및 시니어부에 출전하여 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이번 대회에서 고현동주민자치센터 웰빙댄스팀(지도자 옥정화)은 황용건 외 18명은“멋진 인생”팀으로, 하성기외 27명은“푸른청춘”팀으로 각각 일반부 및 시니어부에 출전하여 즐겁고 활력 넘치는 모습을 표현한 웰빙댄스를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다.

고현동 주민자치센터 웰빙댄스는 매주 화, 목요일 오후 3시부터 4시 30분까지 운영되며 수강생은 현재 38명이 수강하는 인기 프로그램이다.

신상근 고현동장은 “최근 서예교실을 비롯하여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이 다양한 대회에 출전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데 이 같은 화려한 수상경력은 강사님의 수업에 대한 열의와 모든 수강생들의 끊임없는 노력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앞으로도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거제시, 도서지역 주민밀착형 가스안전교육 순회

 

거제시는 도서 및 농어촌지역을 순회하며 “찾아가는 맞춤형 가스․전기 안전교육”을 지난 3일 장목면 이수도를 시작으로 체험 위주 교육을 연6회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한국가스안전공사 경남지역본부, 한국전기안전공사 경남남부지사와 공동으로 안전취약지대에 있는 4개 도서와 농어촌 2개 마을 노인계층 위주로 안전수칙 생활화 및 안전사고 예방차원에서 추진하는 것이다.

 

순회교육은 11월 12일까지 6개 경로당을 방문해 1시간은 체험을 병행한 알기 쉬운 교육으로, 1시간은 마을의 주요 시설물과 주택대상가스․전기시설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노후 된 부속품 등은 현장에서 즉시 무료로 교체하게 된다.

교육내용으로는 LP가스의 위험성과 가스시설의 특성, 가스레인지 과열화재사고 위험성, 타이머콕의 사용방법 설명 및 전기시설 안전사용 요령, 에너지절약 실천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가스․전기안전책자와 교육보조자료 등을 활용해 어르신들이 현장에서 참여해 가스․전기사고의 위험성 및 안전사용 요령을 체험하도록 하여, 지난 3일 처음 순회교육 지역인 장목면 이수도 어르신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다.

 

 

 

한국자유총연맹 장평동분회, 경로당 점심봉사

 

한국자유총연맹거제시지회 장평동분회(회장 정만복, 송숙자)는 지난 3일 장평주공3차경로당을 방문하여 어르신 10여 명을 대상으로 점심 식사를 대접했다. 이 날 회원들은 다양한 밑반찬을 손수 만들어 정성 가득한 점심상을 차렸다.

정만복 회장은 “지역 어르신들과 점심 한 끼지만 서로가 정을 나누는 것 같아 좋은 시간이였다.”고 말했다.

 

한국자유총연맹거제시지회 장평동분회는 격월 1회 지속적인 점심식사 제공을 통하여 따뜻하고 훈훈한 이웃의 정을 나누는 봉사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삼성화재 옥포지점 봉사단 사랑의 쌀 기탁

 

삼성화재(옥포지점)봉사단(단장 서부연)이 옥포종합사회복지관(관장 원진실)에 사랑의 쌀을 후원했다. 후원받은 사랑米는 20Kg 5포(100Kg)로 무료경로식당, 노인복지센터 이용 어르신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삼성화재봉사단은 2014년 12월부터 옥포종합사회복지관에 매달 정기적인 쌀 후원과 함께 경로식당 급식봉사도 하고 있다.

 

삼성화재봉사단 서부연 단장은 “봉사단원들의 작은 정성이 모아져 지역 내 쓰일 수 있어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옥포종합사회복지관의 무료경로식당은 지역 내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점심식사를 제공해 오고 있으며 무료경로식당에 후원하실 분은 ☎680-7007로 연락하면 된다.

 

 

대우조선해양, 1억6,000만 원 기탁 “희망천사 54호”

 

대우조선해양주식회사(대표이사 고재호)는 지난 4일 1억6,000여 만 원을 (재)거제시희망복지재단(이사장 남해안)에 기탁하며, ‘희망천사 제54호’로 등록했다. 성금은 노사합동 연말 불우이웃돕기 성금모금액과 지난 2014년 2월부터 대우조선해양 사내 임직원의 ‘1004 기부’ 모금액으로 함께 모은 것이다.

 

대우조선해양은 “거제시민의 삶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기업으로 지역복지의 발전을 위한 일에 동참할 수 있어 기쁘다. 이에 함께 마음을 모아준 임직원 모두가 자랑스럽다. 지역의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곳에 직접 찾아 돕는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남해안 재단 이사장은 “대우조선해양(주)에서 이웃사랑을 실천해주어서 감사하다. 개인의 나눔과 봉사도 중요하지만, 지역사회 경제를 이끌어가는 기업체의 기부와 봉사는 지역의 많은 영향력을 끼친다.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과 사회복지기관·시설에게 지속적인 관심과 후원을 베풀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였다.

 

 

 

옥포2동 재향군인여성회 급식봉사 활동

 

옥포2동 재향군인여성회(회장 박옥미)는 지난 4일 옥포종합사회복지관에서 어르신들의 급식을 돕는 급식봉사활동을 실시했다. 회원 10여명은 꽃샘추위의 매서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아침 일찍 모여 어르신들의 점심식사를 준비하였고 배식, 설거지, 뒷정리 등 몸소 봉사를 실천하는 훈훈한 모습을 보였다.

 

 

 

장평 13통 대한 2차 아파트 자율 청소의 날 실시

 

장평13통(대한 2차 아파트, 통장 우정숙)은 지난 4일 대한2차 아파트 주민과 관리사무소 직원 일동 10여명이 자율 청소의 날을 가졌다. 봄을 알리는 화창한 날씨였으나, 꽃샘추위로 바람은 매서운 가운데에도 주민들은 아파트 단지와 단지 바깥 부근을 부지런히 청소했다. 각종 생활 쓰레기와 담배꽁초 등이 쓰레기봉투를 가득 채웠다.

 

참석한 주민 일동은 “꽃샘추위에 손발이 얼어붙는 것 같은 날이지만, 깨끗해진 우리 동네를 보니 마음만은 따뜻해지는 것 같다” 며 청소한 소감을 밝혔다. 장평13통(대한 2차 아파트)은 앞으로도 매월 주민들과 자발적인 환경정화 운동을 할 예정이다.

 

 

 

마전동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 개최

 

마전동은 지난 5일 마전방파제 물양장 일원에서 한 해의 액운을 물리치고 풍요를 기원하는 정월 대보름 달맞이 행사를 개최했다. 마전동 재향군인회(회장 이병태) 주관으로 개최된 이날 행사는 시의원, 기관단체장, 지역주민 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사물놀이패의 흥겨운 공연을 시작으로 개회식, 기원제 순으로 진행되었다.

 

 

 

장평동바르게살기위, 경로무료급식 봉사활동

 

바르게살기운동 장평동위원회(회장 변옥분)에서 지난 5일 사회복지법인 함께하는 마음재단 경로무료급식소를 방문하여 무료급식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정월대보름을 맞이한 이 날 일일급식 도우미로 나선 바르게살기운동 회원들은 어르신들이 건강한 한해를 보낼 수 있도록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오곡밥, 각종 나물반찬, 모시떡을 대접했다.

 

또한 바르게살기운동 장평동위원회는 경로무료급식소를 찾은 어르신들게 따뜻한 인사로 맞이하며 배식부터 설거지, 청소 등 봉사활동을 펼치며 구슬땀을 흘렸다.

 

 

 

하청면 제19회 정월대보름 풍년기원제 ‘눈길’

 

하청면 발전협의회(회장 박송화)는 지난 5일 하청면 공설운동장 일원에서 제19회 정월대보름 풍년기원제 행사를 개최했다.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약 500여 명의 면민이 참석한 가운데, 신명나는 풍물놀이로 기원제 행사의 시작을 알렸고, 행사장에서는 방문객들을 위해 음식과 윷놀이 등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여 즐거움을 더했다.

 

또한 한해의 풍년과 만복을 기원하는 달집태우기 행사를 실시하면서 면민들은 달집 안에 소원을 적은 소지를 끼운 뒤 불을 붙이면서 한해의 소망과 행복을 비는 뜻 깊은 시간을 보냈다.

한편, 하청면장(면장 박종내)은 면민들과 풍년기원제 행사를 함께 하면서, 달집설치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면서 면 발전을 위해 화합과 소통하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연초면, 산불진화장비 운용교육 실시

 

연초면(면장 김태근)은 지난 4일 연초면사무소 주차장에서 면사무소 직원 및 산불감시원 대상으로 산불진화장비 운용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는 산불감시원과 공무원 등 17명이 참여한 가운데 봄철 산불발생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산불초동진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방제차량과 등짐펌프 등 진화 장비에 대한 운용교육을 실시하였다.

김태근 연초면장은 “산불확산 및 추가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초동진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산불진화장비 사용요령을 숙지하여 산불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해줄 것 ”을 당부했다.

 

 

고현동주민자치위, 정월대보름맞이 경로당 방문

 

고현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임춘식)는 지난 4일 정월대보름을 맞이하여 관내 경로당 17개소(총 250여명)를 방문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귀밝이술과 두부, 커피 및 간식거리를 준비하여 분과별로 담당 경로당을 지정하여 직접 배달하고 어르신들과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임춘식 위원장은, “이번 정월 대보름맞이 경로당 방문을 통하여 우리의 전통사상인 경로효친문화가 정착되고 금년 한해도 어르신들의 건강을 기원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거제시청 관광과 직원일동, 행복천사 18호 탄생

 

거제시청 관광과 직원일동은 지난 4일 1,040,000원(104만 원)을 (재)거제시희망복지재단(이사장 남해안)에 전달하며, 행복천사 18호가 됐다. 조정제 과장은 “2014년 시정주요업무 자체평가에서 최우수 부서로 선정되어 시상금을 받았으며 좋은 성과를 거양하여 직원들과 함께 뜻을 모아 나눔에 동참하게 되었다.”며 “의미 있는 시상금이니만큼 소외된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남해안 이사장은 “관광과에서 좋은 성과를 거둬 기부해 주어 감사하다. 앞으로 희망복지재단에서 다양한 나눔사업을 통해 사회복지분야에 곳곳에 지원할 수 있도록 더욱더 힘쓰겠다.”고 답례하며 “지난해 연말, 행정과를 비롯한 2개 부서에서 기부를 해주었다. 릴레이처럼 나눔이 확산되어 일상과 함께하는 기부문화가 정착되길 소원한다.”고 전했다.

 

 

 

옥포1동 주민자치위·풍물반 사랑의 성금 기탁

 

 

지난 5일 정월대보름을 맞이하여 옥포1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정영도) 및 옥포진풀이농악보존회 풍물반(회장 김기순)은 “2월 하순 ‘지신밟기’ 행사와 관련하여, 발생한 수익금의 일부로서, 옥포1동에서 따뜻한 손길이 필요한 곳에 사용되어졌으면 좋겠다”며 사랑의 성금 100만 원을 옥포1동사무소에 기탁했다.

 

 

장승포동주민자치센터 풍물패, 정월대보름 지신밟기 행사

 

장승포동주민자치센터 매구패가 정월대보름을 맞아 지신밟기 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 장승포동의 명물인 두모동 당산나무를 시작으로 유관단체와 업소들을 방문해 액운을 걷어내고 마을의 평안과 번영을 빌었다. 장승포동주민차지위원장(김도균)은 “이번 지신밟기 행사는 올해 처음으로 장승포동 주민들로 구성된 주민자치센터 매구패가 실시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