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주부민방위 기동대 환경정화 활동

 

주부민방위 기동대(대장 윤미정)는 지난 12일 장평솔밭공원 주변 환경정화를 실시했다. 주부민방위 기동대는 매월 둘째 주 목요일을 환경정화의 날로 정하여 지속적으로 청소를 할 예정이다.

 

 

 

장평도서관 환경정화 활동 실시

 

장평도서관은 지난 13일 장평솔밭공원 주변 환경정화를 실시했다. 장평도서관은 매월 둘째 주 금요일을 환경정화의 날로 정하여 지속적으로 청소를 할 예정이다.

 

 

“안전한 산, 깨끗한 산 가꾸기” 캠페인

 

고현동(동장 신상근)은 지난 14일 야외 활동이 증가하는 봄철을 맞아 산불예방과 쓰레기 자진 수거를 위한 “안전한 산, 깨끗한 산 가꾸기” 캠페인을 실시했다. 고현동 실내체육관 앞에서 열린 캠페인에는 윤종암 거제소방서장을 비롯하여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 그리고 고현동 자율방재단 등 100여명이 넘는 인원이 참석, 대대적인 봄철 산불예방 홍보에 앞장섰다.

신상근 고현동장은 “산불은 우리가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되는 일이므로 비단 오늘의 캠페인뿐만 아니라 평소 생활 속에서도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주위 사람들에게 널리 홍보하여 산불없는 고현동을 만들자”고 말하며 캠페인을 이어갔다.

고현동은 봄철 산불예방의 일환으로 산림인접지 토지소유자에게 서한문 보내기, 농산폐기물 일제 수거, 공휴일 산불예방 캠페인 실시 등 봄철 산불방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일운면, 봄을 나눠드립니다

 

거제시 일운면(면장 박종율)은 지난 13일 봄을 맞이해 일운면 직원 및 일자리 참여자들과 함께 꽃모종 1,000여 본을 심었다. 화단정비 참여자들은 여러 색의 비올라와 마가렛 등의 꽃들을 주변 화단 및 화분에 심었으며 겨우내 말라붙은 풀들을 정리했다. 일운면은 이날 화단정비를 시작으로 다가올 식목일에는 연산홍 식재를 계획하는 등 「일류거제 푸른도시가꾸기」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거제시, “안전한 도시, 행복한 시민” 안전기원제

 

거제시는 지난 15일 ‘안전한 도시, 행복한 시민’을 위해 안전기원제를 지냈다. 시는 일운면 와현 봉수대에서 윤수원 안전총괄과장을 비롯한 전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거제시의 안전과 번영을 기원하는 기원제를 올렸다.

 

이날 기원제는 거제시민 모두가 안심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안전한 행복도시’로 만들겠다는 시의 의지를 다지는 자리였다.

윤수원 안전총괄과장은 “거제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보호 등 거제시의 안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거제시는 최근 전국의 크고 작은 안전사고 빈발로 안전에 대한 시민의 욕구가 증대되고, 각종 재난안전위험 등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힘을 쏟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2015년 거제농업대학 개강

 

거제시농업기술센터(소장 권태민)는 지난 19일 올해로 5기째를 맞는 2015년도 거제농업대학 개강식을 개최했다. 올해 농업대학은 포도 과정을 개설해 32명이 입학 오는 11월까지 월 2~3회씩 총 25회 100시간의 교육으로 운영된다.

 

이론․실습 교육, 현장학습, 사례발표 등 다양한 교육으로 진행되며 우수한 강사를 초빙하여 현장에로사항을 해결하고 고품질 포도생산기술을 농가에 보급하여 소비자가 믿고 찾을 수 있는 고품질 농산물의 생산 및 농산물 부가 가치 증진으로 농가소득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품질 포도재배기술, 경영진단 컨설팅 및 토양․병해충 관리 등 분야별 전문가(대학, 연구소 등)의 강의를 비롯하여 현장실습과 벤치마킹 등 이론과 실기를 겸하는 교육으로 거제농업인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하게 된다.

 

 

장평여성향군, 경로당에서 점심식사 봉사활동

 

장평동 재향군인여성회(회장 임춘애)는 지난 12일 장평 덕산 아내경로당 어르신 10여 명을 대상으로 사랑의 비빔밥을 대접했다. 회원들은 비빔밥에 들어가는 오색나물, 각종 반찬과 즉석에서 부친 부침개로 영양이 풍부한 점심상을 차렸다. 대추토마토가 후식으로 제공되면서 어르신들과의 말동무가 되어드리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임춘애 회장은 “지역 어르신들에게 정성스런 음식을 만들어 대접할 수 있음에 뿌듯함을 느낀다. 앞으로도 지역발전 공헌을 위해 봉사활동을 꾸준히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옥포종복, “사랑의 자장면” 나눔 행사

 

옥포종합사회복지관(관장 원진실)은 지난 16일 복지관 내 무료경로식당에서 대발클럽(회장 김주호)에서 주최하고, 옥포 박영수 손짜장(사장 임남섭)에서 후원하는 사랑의 자장면을 제공했다.

 

대발클럽은 지역 내 재가세대 어르신들에게 집수리와 보일러 설치 봉사 등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대발클럽 김주호 회장은 “앞으로도 이런 행사를 추진하여 지역 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경로효친을 몸소 실천하는 뜻 깊은 자리를 마련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박영수 손짜장 임남섭 사장은 “부모님 같은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자장면 한 그릇으로 행복을 전해줄 수 있다는 것에 뿌듯하고 감사한 일이며, 앞으로도 사랑의 자장면이 우리지역 이웃에게 많이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거제시, 지적재조사위원회 개최

 

거제시(시장 권민호)는 지난 16일 시청사 소회의실에서 지적재조사사업 추진 중인 구조라 지구 조정금 산정과 다포지구 지적공부정리 정지를 심의하기 위해 부위원장 김장수 행정국장을 비롯, 위원 7명이 참석한 가운데 거제시 지적재조사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2013년부터 추진 중인 구조라지구의 조정금을 산정하고 2015년 추진 사업인 다포지구의 경계복원측량과 지적공부정리 정지를 결정했다.

시에 따르면, 구조라지구는 우리시 처음으로 지적재조사사업 지구로 지정돼 이번 심의․의결로 토지소유자에게 조정금액을 개별 통보하고 조정금 수령․납부를 고지하면 1년 8개월 만에 사업을 완료하게 되며, 다포지구는 지적공부정리 정지 심의․의결로 사업완료시까지 경계복원측량 및 지적공부정리가 정지돼 원활한 사업 추진이 기대된다.

지적재조사사업은 100년 전 일제강점기에 토지수탈과 조세징수를 목적으로 대나무자와 평판으로 측량하여 수기로 만든 도해지적이 측량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정확성이 떨어졌기 때문에 이를 디지털 지적으로 개편하는 사업으로 토지소유자의 동의와 합의로 국가예산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거제시, 작년 결산대비 담당자 교육실시

 

거제시(시장 권민호)는 지난 16일 시청 정보화교육장에서 본청,사업소, 면·동 주민센터의 일반회계, 특별회계, 기금, 채권, 채무담당자 54명을 대상으로 『2014회계연도 결산 대비 담당자 교육』을 실시했다.

 

거제시에 따르면 결산은 예산의 집행내역을 기록하는 예산회계 결산과 발생주의 회계원리에 따라 자산·부채, 수익·비용 등을 기록하는 재무회계 결산(재무제표)으로 구분되며, 예산집행의 적법성과 사업의 효과성 등 재정운영성과를 분석·확인해 그 결과를 다음연도의 예산편성과 재정운영에 환류하기 위한 것으로 재정회계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투명하고 건전한 회계질서를 위한 이번 교육은 예산회계와 재무회계 결산보고서 작성요령 및 결산 작성 통합기준 등에 대하여 상세한 설명과 함께 진행되었으며, 재무회계 결산분야는 전문 회계사를 초청하여 현실감 있는 교육을 실시했다.

시 관계자는 “완벽한 결산업무 추진 등 향후 건전재정 운영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결산 담당자 교육을 실시하여 건전하고 투명한 회계질서 확립에 선도적 역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아주동 주민자치위원회 워크숍 개최

 

아주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임희한)는 지난 16일 전남 구례군 소재 화엄사 및 사성암 일원에서 24명의 주민자치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은 화엄사 및 사성암의 웅장한 모습과 인근 지역의 아름다운 자연 환경을 관람하고, 주민자치위원 상호간의 소통과 화합을 강화하는 자리가 되었다.

임희한 아주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이번 워크숍이 위원 간 서로 화합하고 동민을 위한 다양한 활동 개최를 위해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다.” 고 말을 전했다.

 

 

 

양지초등학교 환경정화 활동 실시

 

양지초등학교(교장 권선희)는 지난 17일 학교 주변 환경정화를 실시했다. 양지초 학생들은 두 반으로 나누어 한 반은 학교 후문으로 나가 그 주변 환경을, 한 반은 정문으로 나가 장평 파출소 방향으로 전진하며 각종 생활 쓰레기와 담배꽁초를 주웠다.

 

완연한 봄날이 왔지만 아침 바람은 아직 차가워 반쯤은 겨울옷을 걸치고 있는 학생들과 선생님 일동은 평소보다 일찍 학교에 등교해 학교 주변을 청소했다.

작은 손이지만, 50여명이나 되는 학생들이 하나하나 쓰레기를 주우니 주변 환경은 한결 깨끗해졌다. 양지초등학교 학생 일동은 ‘담배꽁초가 많아 지저분했는데 전부 다 줍고 나니 깨끗해져서 기분이 좋아요’ 라며 청소한 소감을 밝혔다.

 

 

 

거제시, 가스안전공사와 사고예방 ‘소통’

 

거제시가 가스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이를 위해 거제시는 지난 1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지역 내 고압 및 LP가스 판매사업 대표자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가스안전공사 경남지역본부와 가스판매사업 대표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가스 공급방법 등 관련법규 준수, 국가안전대진단 가스시설 안전점검 실시, 가스사고 현황 및 예방대책, 사용시설 금속배관 설치의무화 제도, 용기 운반차량 등록제도 및 법령 개정내용 등 판매사업자 준수사항과 사용시설 안전관리를 위한 역할과 당면사항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가스판매사업 대표자들은 판매사업의 열악한 현실과 변경되는 제도대응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시와 가스안전공사 측은 판매사업자의 어려움 해결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했다.

전덕영 조선경제과장은 “현장에서 안전관리업무를 수행하는 판매사업자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더욱더 안심하고 가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사고예방에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해양플랜트산단 관련 주민협의체 간담회 개최

 

거제시는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지역주민들로 구성한 지역주민협의체 위원들에 대한 위촉 및 간담회를 지난 17일 거제시청 중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주민협의체는 국가산단이 들어서는 주변마을 주민 18명을 위원으로 구성, 위촉하였으며 전 거제시의회 의장 김용우씨를 주민협의체 위원장으로 위원전원 합의 추대했다.

 

주민협의체는 국가산단이 조성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문제점등을 해결하는 주민과 사업주체와의 창구 역할기능을 수행하고, 시민들에게 정확한 정보가 전달되지 않아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하는 경우를 사전에 협의, 조율하여 지역민에게 정확한 정보전달 매개체 역할기능을 할 것으로 기대 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를 주관한 권민호 거제시장은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단 유치를 위해 약 2년간 청와대, 국회, 중앙부처 등을 주요 인사들을 수 없이 방문 또는 면담 등을 통해 힘들게 유치한 만큼, 국가산단조성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의 단결된 힘과 의견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므로 후손들의 100년 먹거리 사업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실 것을 적극 당부”했다.

 

 

아주사우나, 어려운 이웃위해 쌀 78포대 기탁

 

아주 덕산아내프리미엄3차아파트단지 인근에 신축한 아주사우나(대표 배종열)는 지난 17일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써 달라며 백미 20kg 66포대와 10kg 12포대, 총 78포대를 아주동주민센터에 기탁했다.

아주사우나는 아주에서 생긴 최초의 목욕탕·사우나 건물로서, 16일 개업하면서 축하의 뜻으로 받은 쌀을 어렵고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분들에게 드리고 싶다며 전량 기부했다. 공봉은 아주동장은 “어려운 이웃들을 생각하여 도움을 주어 감사하고, 이런 따뜻한 마음을 주위의 어려운 세대에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장평주부민방위기동대, 경로당에서 봄맞이 식사대접

 

장평동 주부민방위기동대(대장 윤미정)는 지난 16일 삼성주공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 10여 명에게 쑥버무리, 봄동무침, 생선조림, 시락국 등으로 봄내음 나는 밥상을 대접했다. 이날 주부민방위기동대들은 제철채소로 향긋한 봄내음이 가득한 맛을 내어 어르신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점심식사가 끝난 후에는 어르신들과 함께 소소한 일상이야기 및 생활에 불편함은 없는지 등으로 화기애애한 시간을 보냈다.

 

윤미정 대장은 “월 1회 어르신들에게 대접하는 것이 비록 짧은 시간일지는 모르지만 부모님께 대접한다는 마음으로 식사 준비를 하고 있으며, 소통의 시간을 가질 수 있음에 보람된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봉사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거제면 주민자치위원회, 어르신 건강교실 개최

 

거제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이두문)는 2015년 주민자치센터 취미교실 운영의 일환으로 지난 17일 진양민 시의원 및 주민자치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어르신 건강교실(이하 건강교실)을 개최했다.

 

어르신들에게 생활의 활력소가 되고자 지난 10일 개강한 건강교실은, 거제면 관내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건강체조, 웃음치료, 치매예방강의, 특강 등 노인생활에 필요한 강좌로 구성된다. 이날 강의에서는 20여명의 어르신이 참석한 가운데 건강체조 및 스트레칭 대한 강의가 진행되었다.

진양민 시의원은 “어르신 건강교실이 관내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년 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늘 건강하셨으면 좋겠다.”고했으며, 이두문 위원장은 “많이 참석하여 함께 운동하고 웃으며 유익한 시간을 보냈으면 한다.”고 말했다.

 

 

나무의 소리가 들리나요? 거제 서각회 개강!

 

거제시농업기술센터(소장 권태민)는 농촌여성을 위해 육성하는 생활개선회의 동아리인 나무소리 서각회를 개강했다. 교육은 주1회 매주 화요일 3시에 진행되며 산청의 농촌교육농장 소소제에서 오시는 구지하 선생님과 함께 8월까지 진행된다.

나무소리서각회는 2014년에 처음 결성됐으며 개설 첫해에 2번의 전시회를 개최했다. 또한 아시아 미술대전에 출품하여 특선1명, 입선4명이 수상했으며, 대한민국각자대전에서도 입선6명이라는 쾌거를 이뤄냈다.

 

현재는 22명의 회원이 작품활동을 하고 있다. 올해는 취미를 넘어서 서각 전문가로써도 한걸음 내딛을 것으로 보이며, 9월경에는 수준 높은 작품전시회로 시민에게 찾아갈 예정이다.

또한 생활개선거제시연합회는 올해 신규동아리 3개(들꽃자수연구회, 택견동아리, 난타동아리)를 개설했으며, 규방공예, 천연염색, 우리음식연구회 등 기존동아리도 여러 해에 걸쳐 알차게 운영되고 있어 거제시민으로부터 많은 관심 받고 있다.

 

 

연초주민자치위, 사랑의 봉사활동 실시

 

연초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정덕성) 회원들이 지난 17일 관내 사회 복지시설인 베데스다의 집을 찾아 사랑의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연초면 주민자치위원회 회원을 비롯해 박명옥 시의회 부의장, 김태근 연초면장 등 30여명이 참여, 시설 내부 청소 및 화단정비 등 쾌적한 베데스다의 집을 만들기 위하여 구슬땀을 흘렸으며, 주민자치위원회 여성위원들이 정성껏 준비한 점심을 먹으면서 친목도모의 시간을 가졌다.

 

정덕성 주민자치위원장은 “주민자치위원들이 일심단결하여 사랑이 넘치는 연초면을 만들기 위해 솔선수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봉사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13년 8월 출범한 제5기 연초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1년 8개월 동안 사랑나눔 배추심기, 김장나눔, 사회복지시설 봉사활동 등 다양한 지역사회공동체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거제농촌지도자회, 자연정화 활동 전개

 

한국농촌지도자거제시연합회(회장 정일석)는 지난 16일 연초면 천곡리 산89번지 일원에서 자체 공동학습포장인 고사리밭(1.0ha) 주변에서 농촌자원 봉사 및 자연정화 활동을 전개하고 농촌지도자거제시연합회가 주체가 되어 시, 면동 임원 32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사리포장 주변 쓰레기 줍기, 잡목제거, 비료살포 등의 작업을 병행 실시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장목면 신덕부회장은 앞으로 약간의 관심과 봉사활동이 더해진다면 시민의 체험활동과 소득자원으로도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기대감을 내비췄다. 한편 시농촌지도자회는 자체 공동학습포장으로 가꾸어 지난해 기반조성 일환으로 차량진입로 개설과 미국자리공 제거, 고사리 보식 등을 확충하여 금년부터 본격적으로 고사리 수확 채취가 가능 할 것으로 예상되며 자체 기금조성으로 불우이웃돕기 및 시민들의 체험 학습의 장으로 활용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