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문제 일본의 진정한 사과 전재돼야

최근 한국과 일본이 위안부 문제를 타결했다고 해서 국내외가 시끄럽다. 일본 측이 10억 엔(한화 100억 원)의 돈을 출연해 일괄 타결에 이르렀다는 얘기다.

이에 대해 통영의 위안부 단체인 일본군위안부피해할머니와함께하는통영거제시민모임은 바로 성명을 내고 굴욕적인 협상이라며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으며, 국내 위안부 관련 시민모임도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일본의 이같은 입장 변화에는 최근 한국 정부가 위안부 문제를 유네스코에 등재하려는 움직임과 관련이 있다. 유엔에서 이 문제가 거론될수록 일본으로서는 지속적인 아킬레스건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결국 돈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고 있다. 문제는 돈이 아니라 일본이 진정하고 사과하고, 다시는 이러한 사건을 저지르지 않겠다고 하는 참회가 중요하다. 그렇지만 최근 군국주의 움직임과 신사참배 등에서 보이는 일련의 행동들을 종합해보면 위안부 문제가 침략행위 그리고 독도문제 등, 일본은 아직도 1900년 초에 머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일협정 이후 보여 온 정부의 태도는 돈을 받고 일본의 행위를 눈감아 준 전력이 있어 이번 합의 역시 이의 연장선상에서 잘못됐다는 의견이다. 이러한 문제는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과 충분한 상의해 합의에 이르렀으면 하는 아쉬움이 든다.

 

바른 언론으로서의 각오

언론의 정도란 무엇인가?라고 질문을 하는 독자들이 많다.

이러한 질문에 정확히 답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분명한 것은 균형된 관점에서 보도하는 것을 얘기할 것이다. 이에 본지는 2016년, 아니 그 이후라도 편집규약과 윤리강령 규정을 더욱 강력하게 지킬 것을 독자들에게 약속한다. 그동안 본지는 옴부즈만제도로 지면평가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균형잡힌 보도를 하는데 있어 지면평가위원회의 역할은 지대했다. 여기서 지적된 부분에 대해서도 충실히 반영하겠다. 또한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실시하는 윤리나 법적인 부분에 대한 교육을 충실히 받음으로써 언론 본연의 자세를 지향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부분이 부족했고, 실천도 부족했다. 새해에는 사건 등을 보도함에 있어 명예훼손 여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 좀 더 신중을 기하고자 한다. 아울러 주민참여사업을 확대해 칼럼진, 학생기자, 시민기자의 영역을 더 확대해 지역신문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을 다짐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