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지역 주민들, 조선업 침체로 발전소 건립돼야
어민들과 환경단체는 바다생태계 파괴 이유로 반대

통영 광도면 안정만에 들어설 LNG발전소 건립에 찬성하는 주변 상인들과 관변단체 등이 조기착공을 희망하고 있다.

안정상가변영회(회장 진태웅) 등 주민들은 27일 통영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조선업체 파산 등 침체된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해 발전소 건립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현대산업개발은 지난 2013년 발전사업 허가를 받았지만, 부지확보 등 관련절차를 3년 내에 진행하지 못해 2017년 6월 발전사업허가 취소처분을 받았다. 이에 산자부 장관을 상대로 '발전소사업허가취소처분 취소 청구' 행정소송을 제기해 지난 7월 16일 1심에서 승소했다.

안정지역 주민들은 1심 결과에 따라 산자부가 항소하지 말 것을 요구하고 있다. 발전소 건립 예정부지가 있는 안정국가산단 내 조선업종의 침체로 주변지역 경기가 악화돼 발전소라도 들어와야 한다는 주장이다. 현재 주변상가 70% 정도가 폐업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나 안정만의 양식장 등 어민들은 발전소 가동에 따른 온수 배출로 바다생태계가 파괴된다며 반대의견을 강하게 내세우고 있다. 어민들은 현대산업개발이 온배수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발전소 건립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강석주 통영시장도 지난 6월 선거에서 발전소 건립 반대를 공약했지만, 취임 후 소송 결과를 보겠다는 등 건립 추진에 무게를 싣고 있다.

한편, 통영LNG발전소는 사업비 1조3,844억원을 들여 발전연료인 LNG 직도입(영국 PB사)으로 전기를 생산하게 되며 사업규모는 1,012MW(가스터빈+증기터빈, 20만kl탱크 1기)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