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 "여객기 2배 크기 발전기 64기나 설치, 좌시 않겠다" 밝혀

지난 22일 2청사 입구에서 확성기를 들고 있는 어업피해대책위 박태곤 위원장이 어민들과 함께 규탄집회를 열고 있다

“점보제트여객기보다 2배나 큰 해상풍력발전기를 욕비 앞바다에 무려 64기나 설치하겠다고? 절대 안 된다.” 경상남도와 통영시가 욕지해상풍력발전사업을 위한 용역비 2억5000만 원이 통영시의회 본회의에서 통과한 것에 대해 지역 어민들이 뿔났다.

통영어촌계장협의회를 비롯해 통영시수산업경영인연합회, 통영시자율어업연합회 등 대부분의 어민단체가 참여한 통영어업피해대책위원회가 지난 22일 통영시청 2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욕지해상풍력발전뿐 아니라 해상풍력 추진여부를 따지기 위한 용역까지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어민들은 “정부가 2030년까지 원전 12기에 해당하는 12GW의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를 건설하겠다고 한다”며 “우리가 지켜낸 바다가 해상풍력발전기로 뒤덮혀 지는데, 어찌 가만히 앉아 보고만 있겠는가”하고 반대하며 나선 이유를 밝혔다. 이들은 이날 산업통상자원부, 경상남도, 통영시의회, 발전사업자에게 세 가지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우선 이들은 “어업인을 무시한 채 강행되고 있는 해상풍력발전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말했다. 어민들은 “발전사업자가 수산업과 상생할 수 있다고 여론을 호도한다”며 “해저면 교란, 서식지 파괴, 화학물질 누출, 소음발생에 조업금지구역의 확대에 따른 피해, 해상풍력발전의 안전성 미검증 뿐 아니라 임의적인 지원금에 따라 주민간 분열까지 야기시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어민들은 시의회에 대해서는 “어업인이 원치 않는 해상풍력 예산지원을 취소할 것”을 요구하며, 발전사업자에게는 “통영바다를 넘보지 말라”고 경고했다. 통영시의회는 지난 19일 제193회 임시회 마지막 날 본회의에서 추경으로 편성된 2억5000만 원의 ‘해상풍력자원 평가기술 개발사업비(용역비)’를 통과시켰다. 전병일 의원이 해당 사업비가 삭제된 수정안을 올리고, 발언대에 나서서 반대의사를 밝혔음에도 막을 수 없었다. 어업인들은 향후 계속 추진 될 경우 집단투쟁에 나설 것을 경고한 상태여서 해당사안의 향배에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게 됐다.

한편 해당 용역비 2억5000만 원은 통영시 부담분으로 전체규모는 31억 원이나 된다. 국비가 23억5000만 원이고, 도비와 민자 역시 2억5000만 원씩이다. 용역기간은 작년 6월부터 내년 5월까지 24개월이다.

전병일 의원이 기자회견에 앞서 어민들 지지의사를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