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후보 골든타임 강조에 “6개월짜리 희망고문 안 돼”
현대重 대우조선해양 합병에 ‘통영협력업체 부도날까 우려̓ 표명
정점식 의원의 통영형일자리 공약 통한 새 합작법인 언제 설립될까?
중소조선업 부활, 근로자 유입 이끌지 초미의 관심

이념싸움에 지역대결 같아 보였던 이번 보선의 가장 뜨거운 이슈는 새삼스럽게도 경제문제였다. 결과적으로는 지역보수층이 결집했고 고성군민이 통영시민보다 더욱 결집했지만, 정작 토론회 내내 입에 오르내린 것은 ‘잘 먹고 잘 사는 것’에 관한 문제였다. 방송토론회에서도 질문과 답변뿐 아니라, 상호토론과 집중토론에도 가장 할애가 많이 된 주제는 지역경제였고, 경기부활 대책이었다. 정점식 의원과 양문석 후보가 모두 인정했듯이, 조선업을 살리겠다는 의지는 똑 같았다.

경제불황문제, 가장 뜨거운 이슈
정점식 의원은 첫 방송토론회에서 일거양득 작전을 펼쳤다. 그는 “지금 경제가 어려워진 것은 왜냐?”고 물으며 “최저임금 급격 인상, 중소상공인 모르는 부유수당 신설, 주52시간 근로제 등 이념에서 파생한 문제 때문에 어려워졌다”고 선공했었다. 정의원은 “대한민국 경제를 먼저 얘기해야 그 다음 통영경제를 얘기할 수 있다”며 “모든 주민들이 한 결 같이 ‘작년처럼 어려웠단 시절이 없다’고 말한다. 박근혜·이명박 정부 시절에도 이처럼 어렵지는 않았다고 하더라. 그래서 정권심판이라고 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점식 의원은 “작년부터 조선경기 되살아났는데, 작년 3월 성동조선은 법정관리에 들어갔다”며 “그때 성동조선이 법정관리 되지 않았다면 수주를 통해 회생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공격을 이어갔었다.

보통의 경우 진보성향의 후보가 성과주의에 신중한 접근태도를 보이고, 보수성향의 후보가 ‘일단 지르고 보자’는 식의 선심성 공약을 내거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보선은 그런 경향이 바뀌었었다. 양문석 후보의 “가을이면 안정공단에 망치소리 들린다. 일자리 1만개 생긴다”는 호언장담이 실제로 실현될 수 있었는지를 지금 알 수는 없다. 다만 정점식 의원이 ‘단기성과’를 강조하는 전략을 선택하지는 않았다는 것은 알고 있다.

더구나 정점식 의원은 상대의 호언장담을 공격의 발판으로 삼았다. 그는 “법정관리 받는 성동조선은 매각절차가 진행 중이다. 언제 완료 알 수 없는데 7개월 밖에 안 남은 올 가을까지 일자리 1만 개 만드는 것이 실현될 것이라고 보느냐”고 몰아붙였고, “주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것이 아니라 6개월 뒤 절망을 주는 것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었다. 그는 “작년우리나라 전체 경제성장률이 2.7%에 불과했고, 올해는 2.6%로 추정된다. 중국도 6%대에 불과하다”며 “어떻게 통영고성에서 10%를 달성하느냐? 정치신인으로서 정직하게 시작하자”고 말하며 합리적인 유권자들의 마음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

보수후보의 신중한 접근 '눈길'
어쨌거나 이 전략적 선택은 정점식 의원의 통영형일자리 공약실현까지 제법 넉넉한 시간을 벌도록 해 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주민들이 언제까지고 기다려 줄지는 미지수다. 더구나 그가 말했듯이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 본 계약 체결을 대우조선해양 직원·거제주민들·관련 기자재 업계 전체가 격렬하게 반대했음에도 성사됐는데, 통영에 있는 700여 개의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들이 부도가 난다면 지역경기는 숨통이 끊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성동조선해양으로 상징되는 지역 중소조선업을 살리는 방책은 어떻게 실행에 옮겨질까? 사실 보선에 나선 두 사람의 의견이 완전히 대조를 이룬 것은 이 방법론에서였다. 양문석 후보는 “새로운 조선기업을 제2의 성동조선으로 만들겠다. 이 조선기업에 물량을 주겠다는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의향서도 받아 놨다”며 “올 가을에 실현될 것”이라고 말했었다. 양후보는 “통영에 6개 조선소에 2만4000개의 일자리가 있었다. 경험했던 일”이라며 “통영고성 경제성장률 10%, 일자리 1만개”를 호언장담했다,

반면 공안검사 출신 법조인인 정점식 의원은 ‘뜻밖에도’ 성과를 장담하기 보다는 신중하게 접근했다. 정점식 의원은 출마 기자회견 당시에도 이른바 ‘맷돌경제정책’을 강조하며 윗돌과 아랫돌이 튼튼한 경제를 만들겠다고 했었다. 통영형일자리 정책은 맷돌경제정책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노·사·민·정 대타협 로드맵 기대
정점식 의원은 “법정관리에 들어가 있는 성동조선해양을 살리는 것이 아니라, 정부·지자체·조선기자재업체·삼성중공업·일반시민이 노·사·민·정 대타협 통해 새로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이 법인이 성동조선을 인수해 지속가능한 조선업체로 살려내는 것이 핵심”이라며 “삼성중공업으로부터 일정량의 일감을 지원받아 안정적인 생산 활동 한다면 새로운 조선소는 회생가능하다. 체력회복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었다. 삼성중공업이 일감을 줄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중소조선업 회생은 한국의 조선 산업 생태계를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세계조선업의 50%가 중소형 선박시장이므로 외면하면 안 된다”며 “중소형조선소와 기자재업체의 발전 없이 대형업체의 성장 역시 안 된다”고 강조했었다.

양문석 후보가 “광주형일자리는 2014년 지방선거 공약으로 등장해 올해 합의했으니 무려 6년이 걸렸다”고 지적하자, 정점식 후보는 “광주와 통영은 다르다. 광주형일자리는 부지, 기반시설, 참여기업, 업종 등이 결정 안 된 상태였던 반면, 통영형일자리는 업종은 조선업이고, 성동조선해양 부지가 있으며, 조선업 기반시설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합작법인이 어떻게 인수하고, 정부·지자체와 민간기업의 투자비율 등의 문제만 남는다”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삼성重 등 대기업 지원도 절실
실제로 통영형일자리가 어느 정도 윤곽을 나타내고, 가시적인 성과를 낼 때까지 6년이라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또 아무리 압도적으로 지지해 준 주민들이라지만 그 정도로 시간을 견딜 만큼 인내심이 충만해 있지는 않을 것이 분명하다. 더구나 정점식 의원도 인정하듯이 2017년부터 조선업 물량이 쏟아져 나오며 세계조선경기 부활의 신호탄을 올렸고, 작년 세계 조선수주 및 수주잔량 1위를 다시 차지한 만큼 서둘러야 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제 칼자루는 정점식 의원이 쥐었다. “일개 국회의원이 할 수 있는 게 많이 없다”고는 말하지만 일개 범부(凡夫) 입장에서 보면 국회의원은 거의 무소불위의 권력자다. 마음만 먹으면, 의지만 있다면 목적지에 데려다 놓지는 못할지라도, 목적지로 향하는 레일 위에 올려놓을 수는 있을 것이다.

성과는 내 덕분! 안되면 니 탓?
정치공학적인 관점에서 정점식 의원은 꽃놀이패를 쥐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성과는 야당 국회의원인 자신의 공(功)으로 돌리면서, 만일 성취되지 않았을 경우 그 책임은 여당에게 물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정점식 의원이 TV초청토론회에서 말했던 “문제는 성동조선을 살리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있느냐 없느냐다. 그것이 핵심이다”라는 언급이 이런 주민들의 우려를 심화시키지 않기를 바란다는 목소리도 있다. 올해 가을까지 성과를 바란다는 것은 ‘우물에서 숭늉 찾는’격이겠지만, 주민들은 적어도 타임테이블은 나올 것을 기대하는 마음일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