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보건소 건강증진과는 보다 나은 보건의료서비스로 시민모두가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맞춤형 통합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해 시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양질 보건의료 서비스를 실천, 건강도시 통영 만들기에 힘써 오고 있다. 본지는 강지숙 보건소장의 도움말을 통해 그 역할과 주요 사업에 대해 알아보았다.(편집자 註)

 다양한 의료정보·건강증진사업 추진, 건강한 통영 만든다!.

건강증진과의 역활
통영시보건소 건강증진과는 맞춤형 통합건강증진사업추진으로 시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임산부ㆍ영유아 건강관리 및 의료비지원을 통한 출산친화분위기 조성과 만성질환 예방관리, 취약계층 건강수준 향상, 국가 암 조기검진과 의료비 지원 등으로 시민 모두가 행복한 건강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통합건강증진사업에 대해
통합건강증진사업은 건강에 대한 지역사회의 특성과 주민의 요구도를 반영해 맞춤형 프로그램 및 서비스 등을 기획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사업영역으로 금연, 신체활동, 영양, 비만예방관리, 구강보건, 한의약건강증진, 아토피ㆍ천식예방관리, 지역사회중심재활 등 시민의 건강생활실천을 위해 각 사업별 특화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
 

사업별 유형을 보면 첫째, 금연사업으로 담배연기 없는 건강도시 조성을 위해 생애주기별 금연사업을 연중 시행해 오고 있다.
관내 8개 금연심화학교를 지정, 찾아가는 학생 맞춤형 금연교육과 통영경찰서, 청소년지도위원, 여성가족청소년과 등 유관기관과 함께 대대적인 금연홍보 캠페인을 실시해 청소년 금연문화 확산에 주력하고, 흡연자들의 금연 성공을 위해 상시 보건소 금연상담실을 운영해 오고 있으며 직장인들을 위한 야간·주말 금연클리닉을 매월 1·3주 화요일 오후6시~8시, 2·4주 토요일 오전10시~12시까지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간접흡연예방을 위해 5338개소의 금연구역이 정해져 있고 10명의 금연지도원들이 상시 금연지도 및 금연구역 지키기 캠페인 등을 실시해 오고 있다.

두 번째로, 신체활동으로 전국 상위수준을 상회하는 비만율을 개선하고 지역 간 건강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건강십리걷기, 달빛체조교실, 새벽 야외체조교실, 초등학교 워킹스쿨 등 생애주기별 다양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해 오고 있다. 특히 걷기 좋은 길 18선 책자를 제작, 배부해 시민들의 걷기실천을 유도하고 있다.

프로그램별 참여는 건강증진과로 직접 전화문의해 각자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세 번째로, 영양, 비만예방관리로 시민들의 영양관리를 위해 생애주기별로 영양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유식교실과 경로당 저 염식 요리교실, 염도측정의 날을 운영해 오고 있다.

네 번째로, 구강보건으로 치아의 결손으로 음식물 섭취가 자유롭지 못한 노인 비율이 점차 증가함으로써 저소득층 노인들을 대상으로 어르신 틀니, 임플란트지원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다섯 번째, 한의약건강증진사업으로 한의약을 통한 건강증진사업으로 한의과 진료실 운영, 청소년을 위한 월경통 극복 첫걸음사업, 중장년층을 위한 국학기공체조교실, 한방 방문진료, 금연침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여섯 번째, 아토피·천식 예방관리로 아토피·천식안심학교를 운영해 영유아, 청소년들의 알레르기질환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아토피와 천식 환아를 위해 보습제와 의료비를 지원한다.

일곱 번째,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으로 지역사회 장애인의 건강권 보장을 목표로, 보건소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최대한 개발, 재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장애인의 재활 촉진 및 사회참여 증진을 도모해 장애인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세부내용으로 ▲ 장애인 재활교실 운영 ▲ 장애인 손 기능 up 교실 운영 ▲ 장애인 재가 방문 재활서비스 제공 ▲ 장애인 문화관람 및 나들이 행사 운영 ▲ 낙상예방 교실 운영 ▲ 장애인식 개선 교육 및 체험학습 등이 있다. 특히, 2018년에는 지역사회 택시운전기사들과 연계한 ‘통영을 누비는 건강도우미, 건강Help Taxi’사업을 운영해 만성질환 위험군인 중·장년층의 건강증진 사업을 활성화시켜 전국 및 경상남도 우수기관에 통영시가 선정되기도 했다.

여덟 번째, 임산부ㆍ영유아 건강관리 및 의료비지원을 통한 출산친화 분위기 조성을 위한 사업으로 ▲여성 어린이특화사업 ▲ 아동주치의제 사업 등이 있다. 아동주치의제는 ‘살맛나는 통영’을 만들기 위한 시장의 민선7기 공약 사항으로 의료취약 아동이 많은 지역아동센터(11개소)아동을 대상으로 통영적십자병원과 협약해 신체계측 및 혈액검사, 소변검사 등 36개 항목에 대하여 건강검진을 제공하고 보건소 통합건강증진팀이 아동센터를 연2회 방문해 건강생활실천교육, 성장스트레칭, 체험교실(폐활량 측정, 음주고글체험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외 만성질환 예방관리 및 취약계층 건강수준 향상을 위한 사업과 건강취약계층의 건강행태 개선과 건강형평성 제고를 위해 가정 방문을 통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문건강관리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혈압 혈당 등 기초측정을 통한 건강상담 및 대상자 중심 건강관리, 거동 불편자 방문 진료, 재가 암 환자를 관리에 주력하고, 건강한 성장 발달을 위한 영유아 방문 간호부터 100세 시대 건강한 노년을 위한 어르신 만성질환 예방 교육까지 생애주기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다.

 

최근 주요 활동으로
건강지도자(건강지킴이)사업 확대를 위해 지난 29일 해송노인전문요양원 소속 요양보호사 70명을 심뇌혈관질환 건강지도자(건강지킴이)로 위촉했다. 위촉된 건강지도자들은 시설이용자, 건강취약계층, 독거노인, 요양등급 신청자의 건강관리를 위해 “혈압, 혈당 수치알기”,“고혈압·당뇨환자의 약 복용여부 확인”,“운동·금연지도”,“식생활 관리”등 자가건강관리능력 향상에 주력하게 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