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는 관광객 증가와 ‘강구안 친수시설 조성’에 따른 중앙전통시장 주변 주차난 해소를 위한 중앙전통시장 공영주차장을 오는 14일 까지 무료개방 중이다. 7월 15일부터는 정식 개방 한다.

당초 이 지역은 상인 및 관광객들로 인한 불법주정차가 심각하고, 주차 공간 부족으로 전통시장 이용을 기피하는 원인이 되어왔기에 공영주차장 조성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통영시는 지난 2018년부터 공영주차장 조성을 추진하기 위해 부지매입비 등 총사업비 127억 원(국비 76억)을 투입해 주차면수 202면, 지하2층 규모 주차장을 조성했다.

또한 지상층은 병영체험관 및 역사 홍보관 으로 세병관과 연계하여 통제영거리를 조성하였으며, 향후 통영을 대표하는 관광명소로 거듭 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오는 15일부터는 정식 개장해 유료로 운영될 계획이며 2021년 한 해 동안 직접 시범운영한 후 향후 위․수탁 운영할 계획이다.

강석주 통영시장은 “중앙전통시장 공영주차장 개장으로 심각한 주차난에 조금이나마 숨통이 트이길 바라며, 현재 공사 중인 충무데파트 앞~세병관 입구 병목구간 간선도로 확장공사가 완공되면 도로정체 해소와 주차난이 해결되어 전통시장 이용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