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otem 21012 _ 40.9x24.2cm, 아크릴,혼합재료, 2022년作
K-totem 21012 _ 40.9x24.2cm, 아크릴,혼합재료, 2022년作

토템은 보통 한 국가의 형성과정에서 신화나 설화로 존재하고 사회규범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우리나라에는 고조선의 건국신화에서 곰과 호랑이를 믿는 부족과 환웅부족이 결합하게 됨으로써 고조선이 건국 되었다고 알려져있다.

토테미즘은 원사사회 에서의 부족신앙으로 역할을 해왔고 그를 통하여 사회질서와 규범을 유지해 왔으며 현재에도 북아메리카나 호주대륙 아프리카대륙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신,구 세대간의 갈등,이념,빈부의 격차, 종교전쟁 등 집단적 사고와 이해관계는 개인의 삶에 필요한 지적,정신적 안식처가 되지 못한다.

k-totem 시리즈는 마을의 오래된 팽나무에 기도하는 누군가의 어머니, 할머니의 모습을 보고 그 평온함을 찾고자 한다.

 

최봉근(서양화 화가

최봉근(서양화 화가) : 동국대학교 서양화 전공 졸업, 대구대 일반대학원 서양화 전공 중퇴, 개인전 7회 경남아트페어 1회, 초대전 및 그룹전 100여회, 김해미술대전 운영/심사위원·경주콜로세움갤러리관장·부산구상21 편집위원 역임, 부산사생회·토백회·성미회·한동인전 참여, 현)도산예술촌·한국미술진흥원·한국미협,통영미협 회원, 한국미술역사관 초대작가.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