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고등학교는 지난 8일과 15일, 동원고 학생들과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평생 교육 요리 수업’을 열었다.

평생 교육은 학교 교육과 사회 교육을 동시에 포괄하는 개념으로, 오늘날 대부분의 국가가 평생 교육 이념하에 교육 체제를 재정립하는 과정에 있다. 평생 교육은 전 생애 기간에 학교 교육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을 활용하여 일상생활을 하면서 건강, 스포츠, 교양, 예술, 문화, 문자 해독 등 모든 영역에 걸쳐서 자신의 필요에 따라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자기 주도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게 하는 것이다.

동원고는 학교 시설을 활용한 평생 교육 요리 수업으로 샌드위치, 핫도그, 화과자 만들기 행사를 기획하여 학부모, 지역 주민의 참여를 이끌고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여 소질, 적성, 잠재력을 개발하고 창의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번 요리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누적된 지식, 정보, 기술을 토대로 새로운 문화를 발전시켜 온 인류의 역사는 곧 평생 학습의 역사이고, 급변하는 사회의 물결 속에서 평생 교육의 가치는 더욱 커지고 있음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급속한 교육 환경의 변화 속에서 사람들은 새로운 지식, 정보, 기술의 습득을 위해서 또는 길어진 노년기에 대한 은퇴 후 계획의 실천을 위해서 등 여러 이유로 평생 학습의 잠재력을 신뢰하게 될 것으로 본다.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