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통영교육지원청(교육장 김경숙)은 2023년 8월 7일(월)~11일(금)까지 5일간 『2023. 특수교육대상자 방학 중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직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관내 고등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진로 체험을 제공하여 진로에 대한 이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으로 구성하여 운영되었다.

해당 프로그램은 토탈공예(라탄, 레진, 우드, 가죽, 스트링, 원예 등)와 제과제빵 과목으로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이 활동들은 실제 고등학교의 「진로와 직업 교과」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활동이어서 체험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학습동기 유발 및 교과연계성이 높아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또한 프로그램 진행 간 학생의 주도적인 체험을 위해 학생 스스로 모든 작업을 할 수 있는 작업시스템을 구현하였다. 특히 프로그램 마지막에는 자신이 만든 작품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져 학생의 진로 감수성 및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시간도 가졌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생의 학부모님은 “장애가 있는 우리 아이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진로를 찾는 과정을 생각하면 갑갑한 마음이 앞섰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진로에 대한 정보와 우리 아이의 다양한 진로 영역에 대한 가능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프로그램이 매해 실시되어 저와 같이 답답하고 불안한 마음을 안고있는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에게 도움을 주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하여 진로 체험 프로그램이 특수교육대상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에게 얼마나 필요한지를 짐작할 수 있었다.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