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간 케이블카 운영 노하우로 위기관리 대응체계 마련했다 평가

통영케이블카가 2008년 개장 이후 2023년까지 케이블카를 운영하며 발생한 운행장애 사례들을 바탕으로 ‘운행장애 사례 모음집’을 케이블카 운영 이래 최초로 발간했다.

이번 모음집은 16년간 케이블카 현장에서 발생한 운행장애를 유형별로 세분화하고 발생원인, 조치사항, 재발방지대책 등을 분석하여 운행장애 발생시 단계별 대응이 가능하도록 내용들을 구체화했다.

통영케이블카는 직원들에게 사례 모음집 배부를 통해 안전교육 자료로 활용하여 현장에서 반복되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유사한 운행장애 발생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위기관리 대응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다양한 운행장애에 대비해 안전사고 예방 활동들을 실시해 온 통영케이블카는 16년간 운영 노하우가 담긴 이번 사례집이 현장에서 직원들을 위한 가이드라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울러 통영케이블카를 운영 중인 통영관광개발공사는 2023년 재난안전 분야에서 국제표준 ‘ISO22301’과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을 동시에 획득하며 안전을 최우선으로 운영하기 위한 활동들을 추진해왔으며, 올해에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도입으로 안전관리 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통영관광개발공사 김용우 사장은 “케이블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직원들의 안전의식 강화를 위해 이번 사례집을 발간했다”며, “케이블카 운영 현장에 적극 활용하여 통영케이블카를 찾아 주시는 고객분들에게 안심여행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