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가 올해 먹거리 2030전략을 본격 추진한다. 지난해 현장 전문가와 농업인 대표, 생산자, 소비자 단체 등이 참여한 민·관 거버넌스에서 도출한 혁신안이다. 그간 지자체별로 추진 중이거나 일부 시행 중인 공공급식과 지역 농수축산물의 역내 선순환을 광역권으로 확대한 것으로 보면 된다. 사실 지자체별 급식지원센터는 대규모 유통업체의 손쉬운 먹잇감이나 다름없었고, 지역 농수축산품의 관내 소비도 기대에 훨씬 못 미쳤다.

먹거리 2030 혁신전략은 지역 농축수산물을 생산에서 유통, 소비까지 선순환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영세하고 고령화된 농가에 안정적인 판로를 열어주고, 결식아동·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의 먹거리를 보장해 경남도민의 먹거리 기본권을 지키는 종합전략이다.

또 경남-서울 공공조달 플랫폼 구축 사업이 추진되는데, 이 사업은 경남 김해 먹거리통합지원센터와 서울 영등포구 공공급식센터를 11로 연결해 공공급식에 경남 식자재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작년 9월부터 본격 공급해 서울시 50여 공공기관에 60여 품목, 15000만원의 농축산물을 공급하고, 올해는 200여 기관, 100여 품목, 12억 원으로 늘릴 예정이었다.

이런 협력체계는 인근 부산·울산과도 구축할 예정이다. 이미 작년 31차 동남권 상생발전협의회을 개최해 먹거리공동체 구성을 협약했으며, 부산광역시가 수립 중인 푸드플랜에 경남도의 먹거리 2030 혁신전략을 연계 추진키로 했다. 경남의 농산물이 서울뿐 아니라 부산·울산까지 공급되면 경남지역 농민들은 안정적인 판로확보와 함께 소득증대로까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도는 지역 농산물을 경남혁신도시 공공기관에도 공급할 예정이며, 특히 LH공사는 지역 로컬푸드 매장과 계약을 맺어 지역 농산물이 복잡한 유통단계 없이 구내식당에 곧바로 공급된다.

경남도의 먹거리통합지원센터(공공급식지원센터) 건립도 계획대로 추진 중이다. 이미 먹거리통합지원센터가 있는 김해와 거창 외에 올해는 밀양, 남해까지 학교급식에 지역농산물 공급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거제, 창녕, 고성 3개 지자체에 올해 먹거리통합지원센터가 건립되면, 지역 농산물의 공공기관 직접공급 물량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