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9일 민주당 경남도당 기자회견, ‘총선대비 공무원인사 합리적 의심’ 주장

 

천영기 시장이 지난 12일 올해 한산대첩축제 마지막 날 저녁 무전동 무전대로에서 열린 읍면동별 시민대동제를 순회하며 주민들에게 한 발언들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선관위 조사 중이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지난 29일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천 시장에 대한 사퇴 및 공직선거법위반 혐의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이날 배포한 기자회견문에서 “문제가 된 천영기 시장의 발언을 모니터링해본 결과 명백한 부정 관권선거 행위로 판단한다”며 “통영시장의 부정 관권선거가 도를 넘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경남도당은 “(천영기 시장이)봉평동 부스에서 “동장하고 국회의원님하고 초등학교 동기입니다. 그럼 표가 다 나와야 되겠습니까? 안 나와야 되겠습니까? 내년에 표 안 나오면 알아서 하이소”라고 했다“고 말했고, ”도천동 부스에서는 “도천동장 고등학교 선배가 정점식 의원입니다. 표 안 나와서 되겠나, 내년 4월에. 내 지역구고 하니까 표 좀 많이 팔아 주십시오”라고 발언했다“고 밝혔다. 시중에 유포돼 있는 동영상을 보면 화질은 떨어지지만 정점식 의원과 함께 부스를 돌던 천영기 통영시장이 해당발언을 한 것은 사실로 확인된다.

경남도당은 “이는 내년 통영·고성지역구에서 총선을 준비하고 있는 검찰출신의 지역구 국회의원을 향한 ‘구애’요, 전형적인 ‘줄서기’, 관권선거의 전주곡”이자 “읍·면·동 별 기가 막힌, 맞춤형 지지 발언”이라며 “이 발언이 위험한 것은 발언 이면에 숨어있는 공직선거법이 규정한 ‘공무원 중립의무’ 위반 여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남도당은 “해당 발언이 내년 총선을 상기시킨다는 점, 각 읍·면·동 마다 다른 맞춤형 선거지지 발언이라는 점에서, 우리는 천 시장이 내년 총선을 대비해 ‘읍·면·동장 인사권 남용 및 부정’이 있었을 것이라는 합리적 의심 또한 지울 수 없다”고 강조했다.

마치 참았던 봇물이 터지듯 민주당 경남도당은 천영기 시장의 그간 행태를 싸잡아 비판했다. 경남도당은 “천 시장은 통영시장으로서 기본적인 자격 또한 없다”며 “통영시민과 지역발전을 위한 행정보다는 정부·여당의 눈치 보기에만 급급했다. 취임 이후 이념의 잣대로 세계적인 음악의 거장인 윤이상의 이름 지우기에 혈안이었다가, 지금은 윤이상을 이용해 예술학교를 설립하겠다는 이율배반적인 행동을 버젓이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방류를 강행해도 일본과 정부를 향해 해안도시 시장으로서 어업인과 수산업자 시장상인들을 위한 단 한마디의 목소리도 내지 않았다”며 “이번 사건을 통해, 오로지 자신의 영달만을 위해 정부·여당과 지역구 국회의원에 줄서기 하는 천 시장의 민낯이 만천하에 드러난 것뿐”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선관위가 정식 조사에 착수했다고 보도됐다”며 “천 시장에 대한 자진사퇴 및 공직선거법위반 혐의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는바”라고 마무리했다.

한편 천영기 통영시장은 “의도했다거나 처음부터 기획하고 발언한 것은 아니고, 술도 한 잔 먹고 즉흥적으로 나온 말로, 누군가를 홍보하기 위해서 기획한 것은 아니다”며 “유감스럽고, 시민들에게 죄송하게 생각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